종교.신앙2/새 카테고리

[스크랩] 일본역사의 정리노트<12>국민국가로 가는 길 (1)

대한유성 2013. 1. 20. 05:02


 

 

제 5 장 국민국가로 가는 길

19세기 합법적인 所願운동

영주의 지배조직과는 별개로 민중의 생활교류의 場인 지역을 단위로 회합체 寄合(요리 아이)를 조직하고 소원을 담당하는 惣代(총대, 소오다이)를 선출하여 활동을 위임함.

잇기(一기)나 도시소요 같은 폭력을 수반하지 않은 농민의 합법적인 운동

寺子屋(테라고야), 私塾(시쥬꾸)) : 민중의 교육기관(사설) 쓰기, 읽기, 계산 등을 가르침

適適齊塾(테끼테끼사이쥬꾸 : 오가타 고안 織方洪庵 1838 데키쥬쿠를 개설. 바쿠후 말,

명치 유신 때 이곳 출신이 많음.) 출신으로 福澤諭吉(후꾸자와 유끼찌)가 있다.

福澤諭吉-慶應義塾을 설립-근대 교육의 움직임

다도나 꽃꽂이, 하이까이(배해), 여행 ; 경제적 여유가 있는 호농, 호상의 문화

마쯔리, 연극(芝居시바이) ; 일반 민중의 오락

아편전쟁(1839~1842) : 영국이 중국과의 무역에서 무역적자를 메우기 위해 아편을 중국에 판매함으로써 영국과 청나라사이에 일어난 전쟁으로 청나라가 패배한다. 일본은 이에 충격을 받아 정책을 쇄국에서 개방으로 변경한다.

1851~1864 中國 太平天國의 난

安政期(안세이기 1854~1860) : 이 기간에 이본의 중요한 사건들이 많았음.

1853. 6. 3 미국의 M.C Perry 제독이 필모어 대통령의 국서를 갖고 군함 4척을 끌고 浦賀 에 입항하고 1854 군함7척을 끌고 江戶 에 입항하여 개항을 요구하여 미일친화조약 을 맺게 된다. 이때 막부의 장군은 12대 德川家慶(이에요시)로서 병중이었다.

미일친화조약은 일본은 미국에 대해 最惠國대우를 인정했지만 미국은 일본에 대해 최 혜국대우를 인정하지 않은 불평등 조약이었다. 이때 12대 쇼군 도꾸가와 이에요시(家 慶)는 병중이었다.

下田(시모다), 箱館(하꼬다떼) 개항. 老中 阿部正弘(아베마사히로)- 미일친화조약

체결<- 아편전쟁 영향

이 사건을 계기로 쇄국정책을 포기하는 등의 막부 통치의 대변혁이 시작되었다.

1854 러일친화조약-사하린 잡거지역

1855. 10 安政의 대지진 (에도지방, 진도6)

1858 미일수호통상조약 神奈川, 箱館, 니이카타, 兵庫, 長崎, 개항

영국의 요코하마에 대한 적극적 정책으로 요코하마는 샹하이 다음의 국제무역도시로 성장.

일본의 수출은 생사, 원료,식료이고 수입은 공업제품, 면직물, 견직물 등이었다.

각 老中, 藩主는 개국을 주장.

1858 근본적으로 병약한 13대 쇼군 도쿠가와 이에사다(德川家定)의 사망으로 도쿠가와이에 모치(德川家茂, 德川慶福 도쿠가와요시도미의 개명, 紀伊藩主)가 14대 쇼군이 됨.

薩摩藩(사쯔마반)에서 시집온 13대 장군의 처 篤姬(아쯔히메)의 사이에 애가 없었다.

篤姬(아쯔히메)

薩摩藩(사쯔마번)의 11대 반주 島津齊彬(시마쯔나리아키라)의 양녀로서 13대 장군 德川 家定의 본처가 됨. 장군의 사후 天璋院(덴쇼인)으로 불리움.

메이지 유신때 에도(동경)의 유지에 힘을 기울이고 도꾸가와 집안이 유지되게 함.

13대 장군 德川家定의 후계자 후보는 一橋(히도쯔바시)家의 德川慶喜(도쿠가와 요시노부, 水戶藩 藩主 德川 齊昭의 7남)와 紀伊家의 德川慶福(도쿠가와요시도미, 당시 8세)가 있었 으나 기이가의 요시도미가 결정됨. 사쓰마와 토사반 등의 外樣大名의 개혁파지지를 받은 요시노부보다 譜代大名의 보수파 지지를 받는 요시도미가 井伊直弼에 의해 결정됨.

1858.7~1859 안세이노 다이고구(安政の大獄)

쇼군의 측근인 南紀派의 대표인 彦根(히코네)藩主인 井伊直弼(이이나오스케)에 의해 막 부를 비판한 一橋派(14대 장군으로 히또쯔바시 요시노부를 옹립하려고 한 파벌)에 대 해 대탄압을 가하여 처형한 사건.

1860. 3 櫻田門外의 變 : 井伊直弼의 처치에 분개한 무사들이(水戶藩 낭인)이 에도성 櫻田 門外에서 井伊直弼을 살해했다.

1860 견미사절단에 勝海舟(카스카이수), 福擇諭吉(후쿠자와유기치, 木村喜殼, 기무라요시다 케의 종자로서), 죤万次郞(만지로)가 따라감.

1861~1865 미국의 남북전쟁

公(朝廷)武(幕府)合體(고우부갖다이) : 즉 조정과 막부의 연합체를 뜻하며 조정과의 관계를 회복하고 반대파를 눌러 幕府의 권위와 권력을 회복하기 위하여 조정과 幕府가 合體하여 정국을 안정시키려고 한 것.

이러한 상징이 和宮降嫁(카즈노미야코우카)가 있었다.

和宮(닌코우천황의 셋째딸, 孝明천황의 배다른 여동생)을 1862. 2.11 德川家茂(14대 쇼 군, 도쿠가와이에모치, 도쿠가와 요시도미의 바뀐 이름, 1866년 사망)와 정식 결혼을 하 였다.

이 때 薩摩藩, 會津藩는 公武合體派이고 長州藩은 尊王攘夷派로서 격돌하였다.

和宮(카즈노미야, 1846. 5. 10~1877)

일본역사상 유일하게 皇女가 무가에 시집간 것은 처음이다.

닌코우천황의 여덟째딸로 孝明천황의 배다른 여동생으로 정혼자가 있었으나 정책적으로 14대 장군과 결혼하였다.

이 결혼으로 막부의 권위를 회복하고 반막부운동을 완화시키고 동시에 조약조인문제 등 으로 대립하고 있는 조정과 막부와의 관계를 회복하고자 하였다.

1866년 14대장군 이에모치(德川家茂),의 사망으로 결혼생활은 불과 4년이었다. 처음에 는 시어머니격인 13대 장군의 부인인 天璋院(텐쇼우인)의 篤姬(아쯔히메)와 불편한 관계 였으나 두 사람은 에도를 파괴하지 않고 1868년 大政奉還(타이세이호오칸)때에 도쿠가 와 가문을 지키면서 에도성의 無血開城에 공이 크다.

大奧에 있는 장군의 부인호칭을 御台樣(미타이사마)로 불리운다.

新選組(신센구미)

농민, 상인신분의 사람들을 중심으로 구성된 치안유지부대로 쿄토에 잠복한 幕末 존왕양이파의 과격파에 의한 테러행위를 단속하기 위해 교토에 생긴 테러 단속반.

精忠組(세이쥬구미)

사쓰마반의 12대 반주 島津忠義(타다요시)의 아버지 島津久光(히사미쯔)가 조직한 존왕양이파의 하급무사단체.

薩摩藩(사쯔마번)의 시마즈 히사미쯔(島津久光)는 公武合體策을 진언하기 위해 1000명의 병 을이끌고 에도로 들어가 막정개혁을 요구하고 사쓰마반의 존왕양이의 과격파를 숙청하여 천황의 신임을 받았다. 尊王攘夷(손노우죠우이)파는 鎖國에의 復歸·攘夷를 주장했다.

1863 영국함대가 사쯔마의 카고시마를 포격

1864 영국, 프랑스, 미국, 네델란드 4개국 함대가 시모노세끼를 쬬오슈우번을 격파

조정의 실권을 잡고 있던 쬬오슈우번이 尊王攘夷의 정책에서 시모노세키의 영국함대를 포격하였는데 이에 대한 보복으로 시모노세키 포대를 점령한 것으로 이 사건으로 쬬우 슈우번은 攘夷의 시대착오적인 생각을 깨닫고 討幕으로 변화 함.

이시기 사쓰마번도 攘夷의 한계점을 깨닫고 사이고 다카모리, 오쿠보 도시미치가 실권을 잡으면서 토막으로 변화하여 토사번의 사카모토 료오마, 나카오카 신타로의 중개로 討幕 을 위해 사쓰마·조슈동맹을 맺는다.

1866. 6 쬬오슈우번은 막부파의 제2차 쬬오슈우 정벌군과 개전하여 신예의 총과 훈련된

소대 총진으로 막부군에 대해 승리

薩摩藩(사쯔마번)의 西鄕隆盛(사이고타까모리),오오꾸보 토시미찌(大久保利通) 등은 長州藩(쬬오슈번)의 木戶孝允(키도다카요시) 등과 결탁해 武力討幕을 선택

土佐藩(토사번)의 板本龍馬(사카모토료오마 : 勝海舟에게서 배움)와 後藤象次郞(고또오 쇼오지로)는 요시노부에게 大政奉還(타이세이호오칸)을 권고

사쓰마번, 쬬오슈우번 : 막부를 군사적으로 타도를 주장

토사번 : 막부를 평화적 폐지를 주장

 

다음은 제 4 부 근.현대 제 1장 메이지 유신

 


    天津羽衣-明治一代女

출처 : 紫軒流長
글쓴이 : 紫軒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