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신앙2/새 카테고리

[스크랩] 2009년 기출문제(논술1문)

대한유성 2013. 1. 31. 06:49

논술1문: 신뢰성, 타당성 정의와 측정방법들에 대해서 논술하시오(30점)

 

   통계분석 후 측정값이 측정하려던 구성개념을 제대로 측정했는지 확인하여야 한다. 확인을 위해 측정의 타당성과 신뢰성을 분석한다. 타당성이란 구성개념을 측정값이 제대로 나타내고 있는 가의 정도를 나타내며 신뢰성이란 반복측정 했을 때 같은 결과가 나오는 정도이다.

   타당성을 측정할 수 있는 근거로 사용되는 타당성의 종류는 기준타당성, 내용타당성, 구성타당성으로 확인해 볼 수가 있다. 기준타당성에는 예측타당성과 동시타당성이 있다. 측정값이 기준이 되는 측정값과 상관관계가 높다라면 기준타당성이 높다고 할 수 있다. 이때 기준이 되는 측정이 미래의 사건이므로 예측타당성이라고 한다. 또한 측정이 기준이 되는 측정과 상관관계가 높다라면 그 측정은 동시타당성이 높다고 할 수 있다.

 

   내용타당성이란 측정이 구성개념을 반영하고 있는 정도로서 우리가 영어능력을 측정할 때 어휘력, 독해력, 작문, 듣기 등을 측정하는 것과 같다. 내용타당성의 정도는 조사자가 주관적으로 판단할 수밖에 없다. 따라서 구성개념을 정확히 이해하고 잘 정리해야 한다.

    구성타당성은 구성개념간 이론적 관계와 그 측정값의 정도가 일치하는 정도를 나타내는 데 수렴타당성, 판별타당성, 이해타당성을 측정함으로써 확인할 수 있다. 수렴타당성이란 동일 구성개념을 측정하는 두 측정치는 상관관계가 높아야 한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브랜드 충성도를 재구매의도와 타인추천의도로 측정하였다면 이 두 개념은 서로 상관관계가 높아야 한다. 판별타당성은 상이한 측정개념을 측정한 상관관계는 낮아야 한다는 것이다. 수리능력과 언어능력은 상이한 구성개념이므로 각 추정 값간 상관관계는 낮아야 한다. 마지막으로 이해타당성이란 이론적 관계가 측정 간 관계에서 확인되면 높은 이해타당성을 갖는다. 즉 이론적 관계와 측정 간 관계가 일치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신뢰성이란 반복측정 했을 때 일관성 있는 결과를 보이는 정도를 말하는 데, 이때는 비체계적 오차의 통제와 관리가 중요하다. 신뢰성을 측정하는 방법에는 반복 측정하는 방법과 내적일관성을 이용하는 방법이 있다. 반복측정방법은 일정시간간격을 두고 두 번 측정하였을 때 두 측정값의 상관관계로 측정한다. 이는 시간과 비용이 많이 들고 시간의 변화에 따라 실제 값이 변할 수 있고 시험이 반복됨으로 주시험 효과 등이 나타날 수 있다. 내적일관성을 이용하는 방법에는 반분법과 크롬바 알파를 측정하는 방법이 있다. 반분법은 측정항목을 양분하여 서로 다른 집단에서 측정하고 상관관계를 측정하는 것으로서 측정항목의 구분에 따라 상관관계가 달라질 수 있다. 크롬바 알파란 2개 항목간의 상관관계를 변형한 값으로 0.6이상이면 받아들일 수 있는 정도이며 0.8이상이면 바람직하다.

   타당성과 신뢰성은 측정에서 가장 중요한 개념으로 타당성을 향상시키려면 구성개념을 정확히 이해하고 여러 측정방법을 이용하여 수렴타당성을 검토하고 용어를 정확히 정의하여 관련자가 동일하게 이해해야 하며 다른 연구에서 이미 사용되어 타당성을 검증받은 측정법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신뢰성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구성개념을 정확히 이해하고 신뢰성이 높은 측정법을 이해하고 시간적 여유가 있으면 반복 측정방법을 사용한다. 상관관계가 적은 항목을 제거하여 크롬바 알파 값을 높인다. 기존의 신뢰성과 타당성이 검증된 개념을 사용하더라도 다른 연구 상황에 적용하였으므로 타당성과 신뢰성을 다시 측정하여 확인하여야 한다.<끝>

출처 : 새로운 인생을 꿈꾸며
글쓴이 : 필립스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