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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2009년 기출문제(약술문제)

대한유성 2013. 1. 31. 06:49

* 다음문제를 약술하시오.(40점)

 

(1) 횡단, 종단 조사 정의와 차이점

 

   기술조사에는 조사대상의 조사 횟수에 따라 횡단조사와 종담조사로 나누는 데 횡단조사는 조사대상을 1회 조사하는 것이고 종단조사는 조사대상을 반복적으로 조사하는 것이다. 종단조사는 조사대상이 고정되어야 하므로 패널을 이용하는 경우가 많다.<끝>

 

 

 

(2) 시장조사의 1차 자료와 2차 자료에 대해서 약술

 

 

   자료의 종류에는 1차자료와 2차자료가 있다. 1차자료는 조사자가 당면한 조사를 위해 수집하 자료로서 탐색조사, 기술조사, 인과조사 등을 통하여 수집된 자료이다. 2차자료는 내부에서 수집된 내부자료와 다른 기관이 수집한 외부자료로 구분되는 데 2차자료로는 기업내부자료, 조사회사의 정기 간행물, 신디케이트 조사자료 및 인터넷 자료가 있다. <끝>

 

 

(3) 인과조사 의미와 성립 조건에 대해서 약술

 

   인과조사는 변수간의 인과관계를 조사하기 위한 조사로서 인과관계를 증명하는 것이 아니라 확인하는 것이다. 서베이나 관찰 등을 통하여도 인과관계를 어느 정도 알 수 있으나 실험을 통하여 인과관계를 잘 알 수 있다. 원인변수와 결과변수가 다음의 세 가지 조건을 만족시키면 인과관계가 있다고 추론할 수 있다.

   첫째, 두 변수는 동반 발생해야 한다. X와 Y가 같이 변화하여야 한다. 광고비를 늘리면 매출이 늘어날 것이다라고 가설을 세웠으면 광고비는 원인변수이고 매출은 결과변수이다. 이 때 광고비를 쓰지 않은 경우에 비하여 매출이 늘어나야 인과관계가 성립된다.

   둘째는 원인변수가 변화하는 시점 혹은 그 이후에 경과변수의 변화가 일어나야 한다. 이를 시간적 선행성이라 한다.

   마지막으로 대체가능한 설명이 없어야 한다. 이는 결과변수의 발생을 설명할 수 있는 다른 변수 즉 외생변수가 없어야 한다.<끝>

 

 

(4) 서베이 조사의 조사방법에 대한 장단점에 대한 약술( 대인조사, 전화조사, 우편조사, 인터넷조사)

 

 

  서베이조사에는 대인조사, 전화조사, 우편조사, 인터넷조사가 있는 데 각 조사방법의 장단점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대인조사는 면접원이 응답자를 직접 만나보고 인터뷰를 진행하는 방법으로 질문을 잘 이해하지 못하는 경우 잘 설명할 수 있고 시각자료 활용이 가능하며 응답률이 높고 복잡하고 긴 질문을 할 수 있으나 접촉범위에 한계가 있고 면접원에 의한 오류가 발생할 수 있으며 비용이 많이 든다.

   전화조사는 전화를 이용하여 면접원이 직접 인터뷰 하는 방법으로 접촉 범위가 넓고 조사가 신속히 이루어지며 비용이 저렴하나 길거나 복잡한 질문을 할 수 가없고 시각자료의 사용이 어렵고 면접원에 대한 오류가 발생할 수 있다.

   우편조사는 우편을 통하여 설문지를 보내는 방법으로 접촉범위가 넓고 익명성이 보장되며 비용이 저렴하고 면접원의 오류가 적다. 반면에 오래 걸리며 응답률이 낮고 응답자가 질문의 순서를 무시할 가능성이 높으며 질문을 잘못 이해하는 경우 설명할 수 없다.

   인터넷조사는 최근 발달한 방법으로 인터넷을 통하여 설문지를 받는 방법으로 접촉범위가 넓고 조사가 신속하며 자료의 수집과 분석이 자동으로 이루어진다. 반면에 질문을 이해하지 못할 때 설명할 수 없고 응답률이 낮고 인터넷 사용에 익숙한 집단만 응답하여 대표성이 문제가 있다.<끝>

출처 : 새로운 인생을 꿈꾸며
글쓴이 : 필립스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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