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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2009년 기출문제(논술1문)

대한유성 2013. 1. 31. 21:43

<제1문>

태도의 4가지 기능 , 태도의 형성(30점)

 

   태도는 어떤 대상에 대하여 일관성 있게 호의적 또는 비호의적으로 반응하게 하는 학습된 선유경향(predisposition)이다.

   태도에는 삼각구조 이론과 일차원 이론의 두 가지 접근법 모두에서 공통적인 것은 인지, 감정, 행동의도라는 세 가지 요소이다. 인지(cognition)는 상에 대해 가지는 주관적 지식이나 생각이며 감정(affect)은 상에 대한 긍정적 혹은 부정적 느낌이며 행동의도(conation)는 대상에 대한 행동성향이다. 일차원이론의 인지는 태도에 영향을 미치고, 태도는 행동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인과적인 관계를 가지고 있다. 태도는 감정적(affective)인 요소만으로 보아 대상에 대한 호의적. 비호의적 느낌 혹은 평가로 보고, 이지와 행동 의도는 태도의 선행적 요인과 결과적 요인으로 태도와 별개의 개념으로 본다.

   태도에는 실리충족적 기능, 가치표현적 기능, 자아방어적 기능, 지식기능이 있다.

실리 충족적 기능이란 소비자는 자신에게 즐거움과 긍정적 혜택을 최대로 해주는 제품에 대해 우호적인 태도를 갖고 이를 구매함으로써 실리를 충족시키게 된다.(예: 귀뚜라미 보일러의 광고는 가스비를 절약해 준다는 긍정적 혜택을 강조하여 소비자로 하여금 우호적인 태도를 형성하게 하는 광고이다.)

   가치 표현적 기능은 소비자 자신의 자아 혹은 중시하는 가치를 표현하는 기능->브랜드를 소유하고 있는 사람들의 속성을 강조(예: 세련되고 도회적인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소비자는 구찌(GUCCI) 브랜들, 보수적이지만 우아한 아름다움을 선호하는 소비자는 버버리(BURBERRY)를 선호할 것이다.).

   자아 방어적 기능은 가치 표현적 기능과 반대되는 기능으로 자아 이미지가 손상 받지 않도록 보호하는 기능으로 약점을 감추어 주거나 보완하는 제품을 말한다.

   지식기능이란 제품 관련 정도를 통합하는 기능으로 다양한 정보를 요약정리하고, 자극을 이해하는 준거기준으로 작용->어떤 브랜드에 대하여 호의적인 태도를 가지고 있을 때 부정적인 자극을 받아들이지 않거나, 평가 절하하는 지각의 선택성도 태도의 지식기능에 의해 설명할 수 있다.<끝>

출처 : 새로운 인생을 꿈꾸며
글쓴이 : 필립스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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