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신앙2/새 카테고리

[스크랩] 소비자행동론 지난3년간 기출문제 및 대비요령(`07~`09)

대한유성 2013. 1. 31. 21:42

 <2007년 기출문제>

* 다음 문제를 논술하시오.(60)

<1>

소비자는 상품 구매시 관여수준에 따라 구매의사결정과정과 정보처리과정에 큰 영향을 받으므로, 관여수준은

소비자행동분석에 있어서 매우 중요시 되고 있다. 관여수준의 결정요인, 의사결정과정과의 관계 및 관여수준

에 따른 마케팅전략에 관하여 논하시오.(30)

<2>

최근에는 웰빙을 대체하는 후속 트렌드에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건강과 지속적인 성장을 추구하는 생활패턴의 변화로 한국시장에서 로하스(LOHAS:Life of Health And

Sustainabilitity)소비자 트렌드를 주목해야 할 필요성과 새롭게 출현하는 다양한 소비자집단들에 대해 기술하

, 기업의 대응전략을 논하시오.(30)

 

* 다음 문제를 약술하시오.(40)

(1) 소비자의 태도변화이론 중에서 인지부조화 이론 과 자기지각이론의 차이점을 약술하시오.(10)

(2) 기대가치이론으로 고객만족을 약술하시오.(10)

(3) 지각위험(Perceived risk) 의 유형을 설명하고, 마케팅 관리자의 위험 감소전략을 약술하시오.(10)

(4) 준거집단(reference group)의 의의와 유형을 설명하고, 준거집단이 소비자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약술

하오.(10)

 

<2008년 기출문제>

*다음 문제를 논술하시오.(60)

<1>

인지부조화의 의의, 일어나기 쉬운 상황과 마케팅전략에 대해 서술하시오 (30)

 

<2>

고전적조건화의 의의, 형성조건, 마케팅에 활용전략에 대해 서술하시오.(30)

* 다음문제를 약술하시오.(40)

(1) 스키마의 의의 및 브랜드를 예로 들어 사례설명 (10)

(2) 지각적 추론의 의의 및 예를 들어 설명(10)

(3) 사회계층의 의의 특성(10)

(4) 일면광고와 양면광고의 차이점(10)

 

 

<2009년 기출문제>

*다음 문제를 논술하시오.(60)

<1>

태도의 4가지 기능 , 태도의 형성(30)

<2>

조작적 조건화 개념,  4가지 강화 유형(30)

* 다음문제를 약술하시오.(40)

(1)소비자 행동의 개념소비자행동연구가 소비자 기업 학계  정부관계자에게 유용성 설명(10)

(2)단기 기억 장기기억   촉진 수단(10)

(3)문화에 대하여 비교문화 4차원 모형(10)

(4)소비자행동의 5단계(10)

 

 

<대비요령>

개념 및 마케팅 시사점 연습할것
족집게 보다 저인망식 공부 필요
개념 및 전략, 영향요소를 통으로 공부할 것 
출처 : 새로운 인생을 꿈꾸며
글쓴이 : 필립스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