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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2008년 기출문제(약술문제)

대한유성 2013. 1. 31. 21:42

* 다음문제를 약술하시오.(40점)

(1) 스키마의 의의 및 브랜드를 예로 들어 사례설명 (10점)

 

   스키마 란 우리의 경험을 바탕으로 기억 속에 자리 잡고 있는 일련의 지식들이 집합 또는 네트워크이다. NF 쏘나타라는 자동차가 새로 출시되었을 때, 소비자들은 자신의 기억 속에 있는 소나타와 관련된 다양한 이미지와 의미들의 구조(예: 현대자동차, 많이 팔린 중형차 등)속에서 다른 차들과 다르게 분류할 수 있다.<끝>

 

(2) 지각적 추론의 의의 및 예를 들어 설명(10점)

 

   지각적 추론이란 어떤 자극에 대해 평가할 때 그 자극 자체를 가지고 평가하기 보다는 다른 단서를 가지고 추리하는 방식이다.

 

   가격-품질 연상관계에는 가격이 비쌀수록 품질은 좋은 것으로 생각하는 경향을 말한다. 중국. 베트남, 일본 등지에서 한류열풍이 대단하다고 하는데, 이런 국가에서는 Made in korea는 좋은 후광효과를 발휘하고 있다.

한 요소로부터 다른 요소를 추론하여 소비자가 갖는 신념인 추론적 신념은 오래 지속되는 경향이 있다.<끝>

 

 

 

(3) 사회계층의 의의 특성(10점)

 

   사회계층은 한 사회의 구성원들 중 거의 동일한 지위에 있는 사람들의 집합으로 주로 소득, 교육수준, 소유물 등이 지위를 결정하며 라이프스타일과 같은 변수도 함께 고려하여야 한다. 사회계층의 특성은 서열, 규범성, 동태성, 다차원성 등이 있다.

 

   서열은 사회적으로 서열을 매겨 비슷한 위치에 있는 사람들에게 동일한 사회적 지위(social status)를 부여하는데, 지위에는 상징성이 내포되며, 마케팅에서는 상징성이 매우 중요하다. 남들의 시선을 의식하여 제품고유의 기능 외에 제품이 담고 있는 사회적인 상징성을 소비하는 행동을 과시적 소비(conspicuous consumption)라고 한다.

 

   사회계층에는 그 계층에 맞는 규범이 존재하며 그것을 누구나 기대하고 있으므로 규범에 어긋나는 행동은 제한된다. 동태성이란 계층이동은 소득수준이 증가하면서 자연스럽게 일어날 수 있으므로 기업은 최초거래(등록)시의 고객정보만을 가지고 마케팅 활동을 해서는 안 되며, 고객의 부의 변화를 지속적으로 추적해서 필요한 상품을 먼저 제안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다차원성에는 사회계층은 여러 가지 구성요소를 포함한다(소득, 직업, 교육수준, 소유물 등). 지도층이라고 부르는 사회계층에는 부 외에도 직업, 교양, 명예, 교육수준 등이 포함되어 있다.<끝>

 

(4) 일면광고와 양면광고의 차이점(10점)

 

   광고 시 긍정적인 정보만을 주는 광고를 일면광고라 하며 이와 반대로 부정적인 광고도 같이 제공하는 것을 양면광고라 하는 데 특히 지식이 높은 계층에 신뢰도가 높다. 다만 부정적인 광고의 내용이 너무 크게 부각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끝>

출처 : 새로운 인생을 꿈꾸며
글쓴이 : 필립스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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