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지각위험(Perceived risk) 의 유형을 설명하고, 마케팅 관리자의 위험 감소전략을 약술하시오.(10점)
구매의도는 여러 가지 예기치 못한 상황적 요인에 의하여 영향을 받는 데 아래의 여러 유형이 있다.
성능적 위험-제품이 기대만큼 기능을 수행하지 않을 위험
신체적 위험-제품이 사용자나 타인의 신체나 건강에 위험을 초래할 위험
재무적 위험=제품이 지불한 가격만큼 가치가 없을 위험
사회적 위험-제품이 다른 사람들을 당황스럽게 할 위험
심리적 위험-제품이 사용자의 정신적 행복에 부정적 영향을 줄 위험
시간적 위험-제품의 실패로 다른 제품을 찾아야 하는 기회비용을 발생시킬 위험
위의 여러 위험을 감소시킬 전략으로는 정보를 충분히 제공하고 제품을 사용한 소비자들의 사용 후기를 적게 하여 정보를 제공하거나 샘플 등을 발송하여 사전 경험을 하게 한다. 구매 후에도 소비자에게 지속적으로 정보를 제공하여 구매위헌을 낮추고 소비자의 신뢰를 높인다.<끝>
출처 : 새로운 인생을 꿈꾸며
글쓴이 : 필립스 원글보기
메모 :
'종교.신앙2 > 새 카테고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2008년도 소비자행동론 논술문제(1)-인지부조화 (0) | 2013.01.31 |
---|---|
[스크랩] 2007년도 소비자행동론 약술문제(4) (0) | 2013.01.31 |
[스크랩] 2007년도 소비자행동론 약술문제(2) (0) | 2013.01.31 |
[스크랩] 2007년도 소비자행동론 약술문제 (1) (0) | 2013.01.31 |
[스크랩] 2007년도 소비자행동론 시험문제 논술 (2)-로하스(LOHAS) 관련 문제 (0) | 2013.01.3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