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신앙2/인생관·철학

[스크랩] 음양오행의 기초(지지장간)

대한유성 2010. 1. 22. 20:39
8. 지지장간(地支藏干)
四柱는 天, 地, 人으로 이루어진 하나의 우주의 원리이다. 우리는 앞에서 사주가 천간과 지지의 여덟 글자로 이루어져 있음을 배웠다. 그러나 지지(地支)안에는 우리가 볼 수는 없으나 천간의 기운을 가진 글자들이 숨어있는데 이는 눈에 보이지는 않지만 사주를 해석함에 있어서 아주 중요한 작용을 한다.
사주의 천간(天干)을 천원(天元)이라 하고, 지지(地支)를 지원(地元)이라 하며, 지지(地支)안에 숨겨진 것을 인원(人元)이라고 한다. 인원(人元)은 하늘과 땅 사이에 있는 사람을 이르는 말로 조화를 이루는 존재이다.

초기(初氣): 여기(餘氣)라고도 하며 지나온 절기(節氣) 즉 전월(前月)의 기(氣)의 영향이 지속되고 있는 것으로 전월(前月)의 지(支)와 같은 오행이다.
중기(中氣): 삼합(三合)이 변한 간(干)으로 인신사해(寅申巳亥)는 양간(陽干)을 쓰고, 진술축미(辰戌丑未)는 음간(陰干)을 쓴다.
정기(正氣): 해당 지지(地支)의 같은 오행(五行)이며 가장 강한 영향력을 가지고 있으므로 육신(六神)의 표출은 정기(正氣)를 사용한다.
* 지지(地支)장간표를 보는 법은 예를 들어 월지가 인월(寅月)이며 생일이 19일생이라면 이 사람은 월지(月支)의 지장간 寅木속에 戊, 丙, 甲이 있고 戊土가 7일, 丙火가 7일로 甲木 正氣는 15일부터 시작되어 30일까지가 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이 사람은 19일이니 甲木의 正氣가 기운을 발휘하는 때에 출생한 것이다.
* 사주를 통변함에 있어서 용신(用神)의 표출이나 가족관계 등을 밝혀내는데 있어 지장간의 역할은 아주 중요하므로 꼭 외워두어야 한다.

9. 五行의 生剋조화
앞에서 相生과 相剋에 대해서 배웠을 것이다. 상생(相生)이라고 해서 무조건 좋은 것은 아니며 또 상극(相剋)이라고 해서 무조건 나쁜 것도 아니다. 나무가 자라기 위해서는 적당한 양분과 태양, 그리고 물과 가지치기를 해주어야 하듯이 사주에서도 많은 것은 덜어주고 적은 것은 보태주어야 좋은 격국(格局)을 형성하게 되는 것이다.
1. 극(剋)이 좋을 때
金이 旺하면 火가 있어 다스려야 좋고 (火剋金)
水가 旺하면 土가 있어 다스려야 하며 (土剋水)
木이 旺하면 金이 있어야 하고 (金剋木)
火가 旺하면 水가 있어야 하며 (水剋火)
土가 旺하면 木이 있어야 한다. (木剋土)

2. 剋해서 나쁠 때
金이 약한데 火가 있으면 더욱 허약해지니 나쁘다. (火剋金)
水가 약한데 土가 와서 剋하는 것을 꺼리게 된다. (土剋水)
木이 약한데 金이 와서 剋하는 것을 꺼리게 된다. (金剋木)
火가 약할 때 水가 있는 걸 꺼리게 된다. (水剋火)
土가 약할 때 木이 있는 걸 꺼리게 된다. (木剋土)

3. 生해서 나쁠 때
土가 많으면 金이 묻히게 된다. (土多金埋)
木이 많으면 火가 꺼지게 된다. (木多火熄)
金이 많으면 水가 탁하게 된다. (金多水濁)
火가 많으면 土가 타버리게 된다.(火多土焦)
水가 많으면 木이 떠내려간다. (水多木浮)

4. 泄氣(설기)해서 나쁠 때
水가 많으면 金이 가라않게 된다.(水多金沈)
火가 많으면 木이 타버리게 된다.(火多木焚)
金이 많으면 土가 변하게 된다. (金多土變)
木이 많으면 水가 줄어들게 된다.(木多水縮)
土가 많으면 火가 시들게 된다. (土多火晦)

5. 泄氣해서 좋을 때
金이 旺하면 水가 있어 泄氣함이 좋고,
木이 旺하면 火가 있어 설기함이 좋고,
火가 旺하면 土가 있어 설기함이 좋고,
土가 旺하면 金이 있어 설기함이 좋고,
水가 旺하면 木이 있어 설기하는 것이 좋다.

6. 逆剋 - 약한 것이 강한 것을 극할 때 반대로 剋을 당하는 경우
木이 강하면 金이 일그러진다.
水가 강하면 土가 무너지고 흘러내린다.
土가 강하면 木이 부러지게 된다.
金이 강하면 火가 꺼지게 된다.
火가 강하면 水가 말라버리게 된다.

10. 통변성(通變星)
通變이란 앞에서 말한 相生과 相剋의 10가지 경우에 이름을 붙인 것이다. 이러한 통변성에는 비견, 겁재, 식신, 상관, 정재, 편재, 정관, 편관, 정인, 편인의 10가지가 있으며 각 글자는 그 뜻을 포함하고 있으므로 이 통변성을 잘 공부해 두지 않으면 사주를 해석하는데 어려움이 많으므로 잘 외워두기 바란다.

비견(比肩) - 일간(日干)과 같은 오행으로 음양(陰陽)이 같은 것이다.
예) 甲 ---- 甲
겁재(劫財) - 일간(日干)과 같은 오행으로 음양(陰陽)이 다른 것이다.
예) 甲 ---- 乙

식신(食神) - 일간(日干)이 生하여 주는 오행으로 陰陽이 같은 것이다.
예) 甲 ---- 丙
상관(傷官) - 일간(日干)이 생하여 주는 오행으로 陰陽이 다른 것이다.
예) 甲 ---- 丁

정재(正財) - 일간(日干)이 극(剋)하는 오행으로 음양(陰陽)이 다른 것이다. 예) 甲 ----- 己
편재(偏財) - 일간이 극하는 오행으로 음양이 같은 것이다.
예) 甲 ------ 戊

정관(正官) - 일간(日干)을 극(剋)하는 오행(五行)으로 음양(陰陽)이 다른 것이다. 예) 甲 ---- 辛
편관(偏官) - 일간을 극하는 오행으로 음양이 같은 것이다.
예) 甲 ----- 庚

정인(正印) - 일간을 생하여주는 오행으로 음양(陰陽)이 다른 것이다.
예) 甲 ----- 癸
편인(偏印) - 일간을 생하여 주는 오행으로 음양(陰陽)이 같은 것이다.
예) 甲 ----- 壬

 

출처 : 제정훈 명리연구원
글쓴이 : 제정호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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