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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마케팅-10] 내부환경분석-SWOT분석

대한유성 2013. 5. 19. 15:49

[제10강] 마케팅관리 – 내부환경분석 – SWOT 분석

 

(1) 자사분석의 내용과 의의(Company Analysis)

-          기업의 성과수준, 전략, 강점, 약점, 제약조건 등을 파악하는 자기통찰과정

-          매출액, 순익, 원가구조, 조직구조, 경영스타일 등의 상세한 데이터에 기초

-          강점을 강화하고 약점을 보완 수정하는데 목적

-          성과분석, 전략분석, 조직분석, 원가분석, 재무분석, 사업포트폴리오분석, 강약점분석

1.        성과분석

-          경영성과분석은 과거,현재, 미래 경영전략의 검토 및 수정의 기초 조건

-          사업단위(Biz Unit)의 전망을 예측하는 기초자료이며 전략적 투자결정의 열쇠

-          측정요소

-          매출액, 시장점유율 : 경제 및 산업동향과 연관지어 기업의 현위치 파악

-          수익성 : 세전이익, 마진, 투자이익율, 자산이익율 등의 자료제공

-          기타 : 기술혁신정도, 생산성향상정도, 자원확보정도, 조직개발정도 등

-          장기계획(Long-Term Planning)은 현재의 성과추세를 연장시켜 미래의 성과를 예측, 따라서 현재의 성과분석은 기업투자를 결정짓는 기초자료를 제공

-          목표와 성과가 차이가 발생했을 경우 갭분석(Gap Analysis) 수행

2.        전략분석

-          때때로 전략은 수립된 의도와는 다른 쪽으로 진행되는 경우 발생

-          연구개발을 통한 신기술 전략 -> 공정개선에 의한 원가절감의 형태로 나타나기도

-          이 경우 시장성공의 원인은 당초 계획했던 시장창출과 시장선도개념이 아니라 규모의 경제 실현에 의한 가격경쟁의 승리로 결정지어짐

-          기업의 전략이 어떻게 진행되어왔고 어떤 결과로 귀속되었는지를 파악해야 향후 전략에 대한 확고한 방향설정이 가능

-          이 경우 사업(매출증가)은 성공했지만 전략(시장선도)는 실패

3.        원가분석

-          지속적 경쟁우위에 있어 가장 중요한 요인

-          경쟁상황에 따른 현재와 미래의 원가를 파악

-          평균원가계산의 문제점 : 고정비나 준변동비 등의 세부요소의 부정확

4.        재무분석

-          투자자원을 공급할 수 있는 기업의 능력

-          기대수익률은 투자의사결정의 핵심적 요인

-          조달가능한 자원의 원천과 이익률, 회전율 계산

-          수익성분석, 운전자금분석, 현금흐름분석

-          기업의 운전자금은 항상 조달가능자금보다 크다.

-          외부자금조달능력, 기타 상세한 내용은 재무관리 참조

5.        포트폴리오 분석

-          각 사업부(Biz Unit)또는 제품군별 시장의 매력도와 사업단위의 현재 시장위치를 파악

-          각 사업부에 대한 전략적 의사결정에 대한 기본적 대안 제시

-          BCG 매트릭스, GE 매트릭스, 성장획득 매트릭스 등

 

(2) 자사의 강점, 약점 분석의 원천

1.        경영자원

-          유형자원 : 물적자원, 재무적자원

-          무형자원 : 기술자원, 마케팅자원

-          인적자원 : 능력, 네트워크자원

2.        핵심역량

-          중요도

-          상대적역량

-          가치, 희소성, 대체불가, 모방불가

3.        거시환경

-          기업활동관련 : 정치적법적환경, 기술적환경, 자연지리적환경

-          수요변화관련 : 인구통계적환경, 사회문화적환경, 경제적환경

4.        산업환경

-          시장상황관련 : 구매자와 교섭력, 공급자의 교섭력

-          경쟁상황관련 : 진입자의 위협, 대체재의 위협, 경쟁전략군의 상황

 

(3) SWOT 분석의 내용

1.        전략그리드

 

약점(Weakness)

강점(Strength)

기회(Opportunity)

WO전략

SO전략

위험(Threat)

WT전략

ST전략

2.        SWOT분석의 해석

 

 

 

 

(W)

기회(O)

 

 

 

 

(S)

WO 전략

(약점보완 -> 기회활용)

-         조인트벤처

-         제휴, 관계마케팅

-         틈새전략

SO 전략

(강점활용 -> 기회포착)

-         인수합병

-         시장침투

-         경쟁우위전략

WT 전략

(약점보완 -> 위협회피)

-         구조조정

-         Harvest

-         Divest

ST 전략

(강점이용 -> 위협회피)

-         다각화전략

-         신제품출시

-         신시장진출

위협(T)

-        자사분석의 핵심단계는 자사의 강점과 약점을 확인하는 것

-        자사의 강점과 약점을 외부의 기회와 위협에 적절히 믹스시켜 전략을 구상하는 것

-        핵심역량의 강점과 약점 VS 외부환경, 산업환경의 기회와 위협의 조화

 

(4) SWOT분석의 장단점

1.        장점

-          Key Success Factor에 대한 방향제시

-          기업외부변수변화와 기업내부혁신의 감시 및 능동적 대체 가능

-          강점발휘, 약점보완 방향의 제시

-          자원보완, 자원배분 방향의 제시

2.        단점

-          주관적판단 : 기업의 상황에 따라 동일기술변화도 주관적으로 해석

-          경영자주관 : 경영자의 주관적 개성에 따라서 동일환경을 기회, 위협으로 다르게 인식

 

(5) 자사분석과 환경분석의 연결

1.        SWOT 분석 : 외부환경과 내부환경의 전략적 적합성 파악

2.        KSF : 외부기회 + 내부혁신

-          환경민감도 <-> 정보획득능력

-          경영자원 <-> 창조적 파괴(신제품, 신유통, 원가절감 등)

3.        SCA : 경영자원 + 핵심역량

ü         자사분석의 목적은 자사의 강,약점을 파악한 후 경쟁사와 시장상황에 비교

ü         전략적 마케팅을 위한 사전할동

-          투자를 시작, 계속하거나 투자를 회수할 분야를 결정 : 투자는 신제품시장이나 새로운 강점을 창조하거나, 기존의 강점이 있는 분야 등과 같은 성장분야에 집중

-          기업이 경쟁하는 여러 분야에서 지속적 경쟁우위를 지속

ü         전략적 의사평가를 위한 기초

-          조직과 경쟁사의 강점과 약점을 분석

-          조직의 강,약점과 경쟁사의 강,약점에 대한 비교우위 판단

-          자사의 강점이 경쟁사의 강점에 무력해지면 더 이상 강점이 아님

-          경쟁사의 약점이 자사의 약점보다 심각하면 약점은 강점으로 돌변

-          자사의 약점과 경쟁사의 강점이 상호 충돌하지 않도록 전략적 기동이 필요

-          산업의 매력도와 산업에서의 핵심성공요인(KSF)를 파악

-          핵심성공요인이 무엇인지에 대한 정확한 판단

-          산업이 요구하는 성공요인과 자사의 강점을 적절히 믹스

-          성장산업에서 경쟁사보다 우위의 핵심성공요인을 개발

출처 : 함께 보는 경영지도사 - 위드뷰
글쓴이 : 경영도사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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