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신앙2/새 카테고리

[스크랩] 2010 경영지도사 2차 소비자행동 예상문제(논술, 약술)

대한유성 2013. 1. 31. 23:46

소비자행동론은 그 범위가 넓고 심리학, 사회학등 매우 까다로운 개념들이 많아 공부가 어려운 과목입니다. 우선 주요 개념에 대한 암기 및 구매의사결정과정과 정보처리 과정에 대한 이해 및 각과정의 단계에 중요한 개념들을 이해하고 있어야 합니다. 본 과목도 답안지를 다운로드 하여 예상문제를 작성해 보시기 바랍니다. 우선 책보지 말고 풀어보고 나중에 오픈북으로 개념을 완성하시기 바랍니다. 날도 더운 데 열공하시어 모두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랍니다.

 

<논술문제>

논술1. 저관여 제품에 대한 구매의사결정과정은 어떻게 다르며 활용할 수 있는 전략을 4P의 관점에서 논술하시오(30점)

 

논술2. 대안평가방식을 사례를 들어 설명하고 어떤 상황에서 소비자에게 유용한가 설명하시오(30점)

 

논술3. 소비자의 정보처리과정에 대하여 설명하시오(30점)

 

논술4. 소비자 태도변화를 설명하는 정교화 가능성 모델을 설명하고 영향요인과 이에 따른 마케팅의 시사점에 대하여 논술하시오(30점)

 

논술5. 다속성 태도모델, 속성만족도-중요도 모델을 예를들어 설명하고 마케팅의 시사점에 대하여 논술하시오(30점)

 

논술6. 소비자의 구매후 부조화의 의의와 영향요인, 그리고 구매 후 부조화 해소방안을 논술하시오(30점)

 

<약술문제>

약술1. 관여도에 따른 구매의사결정과정의 차이를 설명하시오(10점)

 

약술2. 관여도에 따른 브랜드태도의 차이를 설명하시오(10점)

 

약술3. 관여도에 따라 사용가능한 마케팅 전략을 약술하시오(10점)

 

약술4. 저관여제품에 대한 후발브랜드가 사용할 수 있는 전략을 약술하시오(10점)

 

약술5. 저관여 제품에 대하여 선발브랜드가 사용할 수 있는 전략을 기술하시오(10점)

 

약술6. 욕구, 필요, 수요의 차이를 설명하시오(10점)

 

약술7. 정보의 4가지 원천과 사례를 열거하시오(10점)

 

약술8. 매슬로우의 욕구계층이론과 이를 자극하는 광고사례를 열거하시오(10점)

 

약술9. 휴리스틱 대안평가방식의 의의와 사례를 약술하시오(10점)

 

약술10. 대안평가의 주요 영향요인에 대하여 약술하시오(10점)

 

약술11. 충동구매의 의의와 유형에 대하여 약술하시오(10점)

 

약술12. 인테넷 쇼핑에 영향을 미치는 지각된 위험의 유형을 열거하고 이를 감소하기 위한 전략을 약술하시오(10점)

 

약술13. 구매에 영향을 미치는 상황적 요인의 종류와 대처방법을 설명하시오(10점)

 

약술14. 불평행동의 의의와 유형을 약술하시오(10점)

 

약술15. 고객만족의 마케팅의 시사점을 약술하시오(10점)

 

약술16. 노출의 의의와 유형에 대하여 약술하시오(10점)

 

약술17. 웨버의 법칙을 설명하고 사례를 약술하시오(10점)

 

약술18. 선택적 지각의 의의와 종류에 대하여 약술하시오(10점)

 

약술19. 지각의 조직화의 의의와 분류에 대하여 약술하시오(10점)

 

약술20. 지각적추론의 의의와 사례를 약술하시오(10점)

 

약술21. 다중기억모델을 설명하시오(10점)

 

약술22. 정보인출의 종류를 약술하시오(10점)

 

약술23. 반복조출을 통한 태도변화이론에 대하여 약술하시오(10점)

 

약술24. 고전적 조건화와 작동적 조건화의 차이점을 설명하시오(10점)

 

약술25. 대리적 학습의 의의와 유형, 영향요인에 대하여 약술하시오(10점)

 

약술26. 자아개념이론과 유형에 대하여 약술하시오(10점)

 

약술27. 라이프스타일의 의의와 측정방법을 약술하시오(10점)

 

약술28. 문화의 의의와 특정을 약술하시오(10점)

 

약술29. 사회계층의 의의와 특성, 측정방법을 약술하시오(10점)

 

약술30. 준거집단의 의의와 영향력에 대하여 약술하시요(10점)

 

 

출처 : 새로운 인생을 꿈꾸며
글쓴이 : 필립스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