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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2010 경영지도사 소비자행동론 약술문제

대한유성 2013. 1. 31. 21:45

* 다음을 약술하시오(40점)

 

문제1) 자아개념의 의의와 실제적 자아개념, 이상적 자아개념, 사회적 자아개념, 이상적 사회적 자아개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자아개념을 다룬 교과서가 많지 않은 데 자아개념은 특히 한국 사람들이 가장 좋아하는 개념이다. 앞으로는 브랜드 이미지와 자아개념과의 관계도 이해해 두는 것이 좋다)

 

 

   자아개념(self concept)이란 개인이 자신에 대해 인식하는 방식 또는 자신의 이미지로 자신의 신체적 특성, 성격, 습과, 능력, 가치관, 라이프스타일 등 자신에 대한 총체적인 느낌과 생각을 말한다. 자아개념의 유형으로는 실제적 자아개념. 이상적 자아개념, 사회적 자아개념, 이상적 사회적 자아개념이 있다. 자신에 대해 스스로 어떻게 생각하는지를 반영하는 것으로 실제적 자아 개념(actual self-concept), 자신이 되고 싶은 이상적 자아 개념(ideal self-concept)이 있으며, 타인이 자신을 어떻게 보는가 하는 사회적 자아개념(social self-concept), 타인이 자신을 어떻게 봐 주었으면 하는 이상적 사회적 자아개념(ideal social self-concept)이 있다. 사람들은 모두 이 네 가지의 자아개념을 가지고 있으며 이러한 이미지에 일관되게 행동하려는 경향을 보인다.<끝>

 

 

 

문제2) 라이프스타일에 대한 정의와 사이코 그래픽에 대한 의의 및 AIO분석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라이프 스타일은 빈출되는 개념으로 앞으로도 중요하다. 시장세분화와 어떻게 연결되는지 이해하는 것도 중요하다)

 

 

 

   라이프스타일(lifestyle)이란 사람들이 살아가는 방식으로서 개인마다 독특한 삶의 양식(a unique pattern of living)을 가진다. 따라서 개인의 가치, 동기, 감정, 개성, 인구 통계적 특성, 가족, 준거집단, 사회계층 등을 반영한다.

   라이프스타일(lifestyle)을 측정하는 기법으로는 싸이코그래픽스(psychographics)가 있는 데, 싸이코그래픽스란 라이프스타일의 조작적 측정도구로서 널리 사용되는 주요한 기법이다. 정신(mental)을 나타내는 psycho와 윤곽(profiles)을 나타내는 graphics의 합성어로서 행위(activities), 관심(interest), 의견(opinion)을 의미하는 AIO로 지칭된다. 개인이 시간을 어떻게 소비하는가하는 행위와 주위환경에서 특별히 중요하게 고려하는 것은 무엇인가 하는 관심 그리고 자신과 주위세계에 대한 생각은 무엇인가 하는 의견으로 구성된다. <끝>

 

 

 

문제3) 내적, 외적탐색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구매의사결정과정 중 문제인식 후 중 문제의 중요성이나 크기가 제약요건 보다 크면 정보탐색 단계로 넘어가게 된다. 이때 소비자가 가지고 있는 정보 보유량과 회상능력이 충분하면 자신에 문제를 해결해 줄 수 있는 정보를 소비자의 회상으로부터 탐색하게 되는 데 이를 내적탐색 이라고 한다.

    그러나 기억 속에 충분한 정보가 없거나 회상되지 않을 때에는 외부에서 정보를 탐색하는 데 이를 외적탐색 이라고 한다. 외적탐색에는 당면한 특정문제를 탐색하기 위한 구매전 탐색과 평소 관심을 두고 비교적 지속적으로 정보를 탐색하는 계속적 탐색이 있다. 또한 소비자의 제품지식에 따라 제품지식이 낮다면 대안의 종류와 평가기준에 머무르나 만약 전문가 수준의 지식이 있다면 대안의 구체적인 특성에 집중할 것이다.<끝>

 

 

 

문제4) 귀인이론을 설명하고 통제가능성, 문제의 중대성, 내외적 원인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귀인이론(attribution theory)은 구매 후 소비자가 만족 혹은 불만족의 원인을 찾는 과정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주는 이론이다. 따라서 귀인이론은 자신이나 타인의 행동의 이유를 외부적 상황으로 돌리거나 혹은 내부적 성향 때문인 것으로 돌리는 과정을 다룬다. 소비자가 제품에 대해 만족 또는 불만족을 경험하면 의식적이든 무의식적이든 만족 또는 불만족의 원인과 책임에 대하여 나름대로 인과추론하게 된다. 이러한 인과추론의 결과는 다양한 형태로 재구매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귀인이론은 다음의 세 가지 요인이 어떤 사건의 원인을 찾는데 영향을 미친다고 하였는데, 사건의 원인이 일시적인가 지속적인가의 안정성(stability), 문제가 소비자 자신에 의해 유발되었는가? 혹은 기업 때문에 발생되었는가 하는 사전발생의 원인(focus), 발생된 사건이 통제가능한가 혹은 통제 불가능한가 하는 통제가능성(controllability)이 그것이다.<끝>

출처 : 새로운 인생을 꿈꾸며
글쓴이 : 필립스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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