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 문제를 논술하시오.(60점)
<제1문>
현재 시장세분화, 목표시장 선정, 포지셔닝 개발(STP)은 마케팅에서 가장 중요한 개념 혹은 도구 중의 하나이다.
대기업의 경우와 기술개발 위주의 벤처 기업의 경우 이러한 STP를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유사점과 차이점 위주로 설명하시오.(30점)
<제2문>
피터 드러커는 " 현대 기업의 주요한 목적은 신규고객을 창출하고 이를 유지하는 것이다"라고 말했다.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기존고객의 유지가 현대마케팅의 핵심과제로 떠오르고 있다. 신규고객 유치를 위한 거래마케팅과 기존고객 유지를 위한 관계마케팅을 비교 설명하시오.(30점)
* 다음 문제를 약술하시오.(40점)
(1) 인터넷마케팅의 장점과 한계점을 약술하시오.(10점)
인터넷 마케팅이란 쌍방향 매체를 통해 이루어지는 소비자와 기업 간의 커뮤니케이션과 상거래활동을 말한다. 인터넷 마케팅은 소비자와 기업의 관점에서 많은 이점이 있다. 소비자는 편리하고 풍부한 정보를 제공하며 판매원의 고압적인 판매를 방지할 수 있다. 기업측면의 측면에서도 시장변화에 대한 신속한 대응이 가능하며 저원가 달성이 가능하며 고객과의 관계구축이 쉽고 정확한 청중규모의 파악이 가능하다.
이러한 인터넷 마케팅도 한계점을 가지는 데 기존 배너광고를 중심으로 이루어지던 인터넷마케팅의 효과에 대한 부정적 인식을 확산시키게 되었고, Click Through 개념을 중시하던 배너광고에 대한 존재 자체를 위협하는 결과를 초래했다. 그뿐만 아니라 적절하게 믹스된 소비자 유인 요소가 불충분했고, 하루가 다르게 발달하는 인터넷관련 기술을 활용할 수 있는 여건과 능력이 부족해 인터넷마케팅이 최종적으로 구현해야 할 고객관계 형성과 유지라는 대명제를 충분히 실행할 수 없었다. 또한 사용자층이 특정 연령층에 제한되어 있다는 점에서 편중된 소비자에게만 메시지를 전달할 수밖에 없었다는 문제점도 지적될 수 있다.<끝>
(2) 세분시장의 매력도를 평가하는 기준을 약술하시오.(10점)
GE and Mckinsey 의 산업매력도 – 사업강점분석 등 사업포트폴리오 분석 시 한 축으로 사용되며 시장성장률, 시장의 규모, 산업의 수익률, 산업의 경기 및 계절 민감도, 경쟁강도 등 기업외부요인들을 평가하기위한 지표이다.<끝>
(3) 심리적 가격결정을 통한 가격차별화 전략을 약술하시오.(10점)
심리적 가격이란 최종가격의 선정에 있어 가격에 대한 소비자 지각을 반영하는 방법으로 제품가격에 대한 소비자의 심리반응에 따라 가격을 변화시키는 방법인 단수가격결정(odd pricing)과 소비자들이 제품을 구입할 때 자신이 심리적으로 적정하다고 느끼는 준거가격(preference price) 등이 있다.<끝>
(4) Integrated marketing communication의 과정을 약술하시오.(10점)
IMC란 장기간에 걸쳐 고객 및 가망고객을 겨냥하여 여러 형태의 설득 커뮤니케이션 프로그램을 개발·실행하는 과정으로 정의한다.(혹은 광고, DM, 판매촉진, PR등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수단들의 전략적인 역할을 비교 검토하고 명료성과 정확성 측면에서 최대의 커뮤니케이션 효과를 거둘 수 있도록 이들을 통합하고 총괄적인 계획의 수립과정이다. 각 단계를 보면 마케팅 믹스 프로그램의 검토를 시작으로 이에 따른 명확한 IMC목표설정하고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도구의 비교, IMC도구들의 전략적 역할 정립, 예산확보 및 IMC도구들의 세분전략을 수립하는 과정을 거친다.<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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