長 |
者 |
慈 |
幼 |
長者慈幼(장자자유)하고 : 어른은 어린이를 사랑하고 |
길 장 |
놈 자 |
사랑할 자 |
어릴 유 | |
幼 |
者 |
敬 |
長 |
幼者敬長(유자경장)하라 : 어린이는 어른을 공경하라. |
어릴 유 |
놈 자 |
공경할 경 |
어른 장 | |
長 |
者 |
之 |
前 |
長者之前(장자지전)엔 : 어른의 앞에서는 |
어른 장 |
놈 자 |
갈 지 |
앞 전 | |
進 |
退 |
必 |
恭 |
進退必恭(진퇴필공)하라 : 나아가고 물러날 때 반드시 공손히 하라. |
나아갈 진 |
물러날 퇴 |
반드시 필 |
공손할 공 | |
年 |
長 |
以 |
倍 |
年長以倍(연장이배)어든 : 나이가 많아 곱절이 되거든 |
해 년 |
길 장 |
써 이 |
곱 배 | |
父 |
以 |
事 |
之 |
父以事之(부이사지)하고 : 아버지로 섬기고 |
아비 부 |
써 이 |
섬길 사 |
갈 지 | |
十 |
年 |
以 |
長 |
十年以長(십년이장)이어든 : 열 살이 더 많으면 |
열 십 |
해 년 |
써 이 |
길 장 | |
兄 |
以 |
事 |
之 |
兄以事之(형이사지)하라 : 형으로 섬겨라. |
맏 형 |
써 이 |
섬길 사 |
갈 지 | |
我 |
敬 |
人 |
親 |
我敬人親(아경인친)이면 : 내가 다른 사람의 어버이를 공경하면 |
나 아 |
공경할 경 |
사람 인 |
어버이 친 | |
人 |
敬 |
我 |
親 |
人敬我親(인경아친)하고 : 다른 사람이 내 어버이를 공경하고, |
사람 인 |
공경할 경 |
나 아 |
어버이 친 | |
我 |
敬 |
人 |
兄 |
我敬人兄(아경인형)이면 : 내가 다른 사람의 형을 공경하면 |
나 아 |
공경할 경 |
사람 인 |
맏 형 | |
人 |
敬 |
我 |
兄 |
人敬我兄(인경아형)이니라 : 다른 사람이 내 형을 공경하느니라. |
사람 인 |
공경할 경 |
나 아 |
맏 형 | |
賓 |
客 |
來 |
訪 |
賓客來訪(빈객내방)이어든 : 손님이 찾아오거든 |
손 빈 |
손 객 |
올 래 |
찾을 방 | |
接 |
待 |
必 |
誠 |
接待必誠(접대필성)하라 : 접대하기를 반드시 정성스럽게 하라. |
사귈 접 |
기다릴 대 |
반드시 필 |
정성 성 | |
賓 |
客 |
不 |
來 |
賓客不來(빈객불래)면 : 손님이 오지 않으면 |
손 빈 |
손 객 |
아닐 불 |
올 래 | |
門 |
戶 |
寂 |
寞 |
門戶寂寞(문호적막)이니라 : 문호(출입구, 대문)가 적막해지느니라. |
문 문 |
지게 호 |
고요할 적 |
쓸쓸할 막 | |
人 |
之 |
處 |
世 |
人之處世(인지처세)에 : 사람이 세상을 살아가면서 |
사람 인 |
갈 지 |
살 처 |
세상 세 | |
不 |
可 |
無 |
友 |
不可無友(불가무우)니 : 친구가 없을 수 없으니 |
아닐 불 |
옳을 가 |
없을 무 |
벗 우 | |
以 |
文 |
會 |
友 |
以文會友(이문회우)하고 : 글로써 벗을 모으고 |
써 이 |
글월 문 |
모일 회 |
벗 우 | |
以 |
友 |
輔 |
仁 |
以友輔仁(이우보인)하라 : 벗으로써 어질게 됨을 도와라. |
써 이 |
벗 우 |
도울 보 |
어질 인 | |
友 |
其 |
正 |
人 |
友其正人(우기정인)이면 : 바른 사람을 벗하면 |
벗 우 |
그 기 |
바를 정 |
사람 인 | |
我 |
亦 |
自 |
正 |
我亦自正(아역자정)이요 : 나도 저절로 바르게 되고, |
나 아 |
또 역 |
스스로 자 |
바를 정 | |
從 |
遊 |
邪 |
人 |
從遊邪人(종유사인)이면 : 간사한 사람을 따라서 놀면 |
좇을 종 |
놀 유 |
간사할 사 |
사람 인 | |
我 |
亦 |
自 |
邪 |
我亦自邪(아역자사)니라 : 나도 저절로 간사해진다. |
나 아 |
또 역 |
스스로 자 |
간사할 사 | |
蓬 |
生 |
麻 |
中 |
蓬生麻中(봉생마중)이면 : 쑥이 삼 가운데서 자라나면 |
쑥 봉 |
날 생 |
삼 마 |
가운데 중 | |
不 |
扶 |
自 |
直 |
不扶自直(불부자직)이요 : 붙들어주지 않아도 저절로 곧아지고 |
아닐 불 |
도울 부 |
스스로 자 |
곧을 직 | |
白 |
沙 |
在 |
泥 |
白沙在泥(백사재니)면 : 흰모래가 진흙에 있으면 |
흰 백 |
모래 사 |
있을 재 |
진흙 니 | |
不 |
染 |
自 |
汚 |
不染自汚(불염자오)니라 : 물들이지 않아도 저절로 더러워지느니라. |
아닐 불 |
물들일 염 |
스스로 자 |
더러울 오 | |
近 |
墨 |
者 |
黑 |
近墨者黑(근묵자흑)이요 : 먹을 가까이 하는 사람은 검어지고 |
가까울 근 |
먹 묵 |
놈 자 |
검을 흑 | |
近 |
朱 |
者 |
赤 |
近朱者赤(근주자적)이니 : 주사(朱砂)를 가까이하는 사람은 붉게 되니 |
가까울 근 |
붉을 주 |
놈 자 |
붉을 적 | |
居 |
必 |
擇 |
隣 |
居必擇隣(거필택린)하고 : 거처할 때엔 반드시 이웃을 가리고 |
살 거 |
반드시 필 |
가릴 택 |
이웃 린 | |
就 |
必 |
有 |
德 |
就必有德(취필유덕)하라 : 나아갈 때엔 반드시 덕 있는 사람에게 가라. |
나아갈 취 |
반드시 필 |
있을 유 |
덕 덕 | |
擇 |
而 |
交 |
之 |
擇而交之(택이교지)면 : 사람을 가려서 사귀면 |
가릴 택 |
말이을 이 |
사귈 교 |
갈 지 | |
有 |
所 |
補 |
益 |
有所補益(유소보익)하고 : 도움과 유익함이 있고, |
있을 유 |
바 소 |
도울 보 |
유익할 익 | |
不 |
擇 |
而 |
交 |
不擇而交(불택이교)면 : 가리지 않고 사귀면 |
아닐 불 |
가릴 택 |
말이을 이 |
사귈 교 | |
反 |
有 |
害 |
矣 |
反有害矣(반유해의)니라 : 도리어 해가 있느니라. |
되돌릴 반 |
있을 유 |
해칠 해 |
어조사 의 | |
朋 |
友 |
有 |
過 |
朋友有過(붕우유과)어든 : 친구에게 잘못이 있거든 |
벗 붕 |
벗 우 |
있을 유 |
허물 과 | |
忠 |
告 |
善 |
導 |
忠告善導(충고선도)하라 : 충고하여 착하게 인도하라. |
충성 충 |
알릴 고 |
착할 선 |
이끌 도 | |
人 |
無 |
責 |
友 |
人無責友(인무책우)면 : 사람이 잘못을 꾸짖어 주는 친구가 없으면 |
사람 인 |
없을 무 |
꾸짖을 책 |
벗 우 | |
易 |
陷 |
不 |
義 |
易陷不義(이함불의)니라 : 의롭지 못한데 빠지기 쉬우니라. |
쉬울 이 |
빠질 함 |
아닐 불 |
옳을 의 | |
面 |
讚 |
我 |
善 |
面讚我善(면찬아선)이면 : 면전에서 나의 착한 점을 칭찬하면 |
얼굴 면 |
칭찬할 찬 |
나 아 |
착할 선 | |
諂 |
諛 |
之 |
人 |
諂諛之人(첨유지인)이요 : 아첨하는 사람이고, |
아첨할 첨 |
아첨할 유 |
갈 지 |
사람 인 | |
面 |
責 |
我 |
過 |
面責我過(면책아과)면 : 면전에서 나의 잘못을 꾸짖으면 |
얼굴 면 |
꾸짖을 책 |
나 아 |
허물 과 | |
剛 |
直 |
之 |
人 |
剛直之人(강직지인)이니라 : 굳세고 정직한 사람이다. |
굳셀 강 |
곧을 직 |
갈 지 |
사람 인 | |
言 |
而 |
不 |
信 |
言而不信(언이불신)이면 : 말을 하되 미덥지 못하면 |
말씀 언 |
말이을 이 |
아닐 불 |
믿을 신 | |
非 |
直 |
之 |
友 |
非直之友(비직지우)니라 : 정직한 친구가 아니다. |
아닐 비 |
곧을 직 |
갈 지 |
벗 우 | |
見 |
善 |
從 |
之 |
見善從之(견선종지)하고 : 착한 것을 보면 그것을 따르고 |
볼 견 |
착할 선 |
좇을 종 |
갈 지 | |
知 |
過 |
必 |
改 |
知過必改(지과필개)하라 : 잘못을 알면 반드시 고쳐라. |
알 지 |
허물 과 |
반드시 필 |
고칠 개 | |
悅 |
人 |
讚 |
者 |
悅人讚者(열인찬자)는 : 남의 칭찬을 좋아하는 자는 |
기쁠 열 |
사람 인 |
칭찬할 찬 |
놈 자 | |
百 |
事 |
皆 |
僞 |
百事皆僞(백사개위)며 : 온갖 일이 모두 거짓이고, |
일백 백 |
일 사 |
다 개 |
거짓 위 | |
厭 |
人 |
責 |
者 |
厭人責者(염인책자)는 : 남의 꾸짖음을 싫어하는 자는 |
싫을 염 |
사람 인 |
꾸짖을 책 |
놈 자 | |
其 |
行 |
無 |
進 |
其行無進(기행무진)이니라 : 그 행동에 진전이 없다. |
그 기 |
갈 행 |
없을 무 |
나아갈 진 | |
百 |
足 |
之 |
蟲 |
百足之蟲(백족지충)은 : 백 개의 다리를 가진 벌레는 |
일백 백 |
발 족 |
갈 지 |
벌레 충 | |
至 |
死 |
不 |
至死不(지사불강)하며 : 죽음에 이르러도 자빠지지 아니하며 | |
이를 지 |
죽을 사 |
아닐 불 |
쓰러질 강 | |
多 |
友 |
之 |
人 |
多友之人(다우지인)은 : 친구가 많은 사람은 |
많을 다 |
벗 우 |
갈 지 |
사람 인 | |
當 |
事 |
無 |
誤 |
當事無誤(당사무오)니라 : 일을 당하여도 그르침이 없다. |
당할 당 |
일 사 |
없을 무 |
잘못할 오 | |
初 |
不 |
擇 |
友 |
初不擇友(초불택우)면 : 처음에 벗을 가리지 않고 사귀면 |
처음 초 |
아닐 불 |
가릴 택 |
벗 우 | |
後 |
苦 |
絶 |
之 |
後苦絶之(후고절지)요 : 나중에 괴로워 친구를 끊을 것이요 |
뒤 후 |
괴로울 고 |
끊을 절 |
갈 지 | |
彼 |
必 |
大 |
怒 |
彼必大怒(피필대로)하면 : 남에게 반드시 크게 성내면 |
저 피 |
반드시 필 |
큰 대 |
성낼 로 | |
反 |
有 |
我 |
害 |
反有我害(반유아해)이니라 : 도리어 나에게 해함이 있다. |
되돌릴 반 |
있을 유 |
나 아 |
해칠 해 | |
我 |
益 |
我 |
害 |
我益我害(아익아해)는 : 나에게 이롭고 나에게 해가 됨은 |
나 아 |
유익할 익 |
나 아 |
해칠 해 | |
唯 |
在 |
我 |
矣 |
唯在我矣(유재아의)요 : 오직 나에게 있는 것이요 |
오직 유 |
있을 재 |
나 아 |
어조사 의 | |
行 |
不 |
如 |
言 |
行不如言(행불여언)하면 : 행동이 말과 같지 아니하면 |
갈 행 |
아닐 불 |
같을 여 |
말씀 언 | |
是 |
謂 |
不 |
信 |
是謂不信(시위불신)이라 : 이것을 일러 불신이라고 한다. |
옳을 시 |
이를 위 |
아닐 불 |
믿을 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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