父 |
子 |
有 |
親 |
父子有親(부자유친)하며 : 부모와 자식 사이에는 친함이 있고, |
아비 부 |
아들 자 |
있을 유 |
어버이 친 | |
君 |
臣 |
有 |
義 |
君臣有義(군신유의)하며 : 임금과 신하 사이에는 의리가 있으며, |
임금 군 |
신하 신 |
있을 유 |
옳을 의 | |
夫 |
婦 |
有 |
別 |
夫婦有別(부부유별)하며 : 남편과 아내 사이에는 분별이 있으며, |
지아비 부 |
아내 부 |
있을 유 |
나눌 별 | |
長 |
幼 |
有 |
序 |
長幼有序(장유유서)하며 : 어른과 아이 사이에는 차례가 있으며, |
어른 장 |
어릴 유 |
있을 유 |
차례 서 | |
朋 |
友 |
有 |
信 |
朋友有信(붕우유신)이니 : 벗과 벗 사이에는 신의가 있으니, |
벗 붕 |
벗 우 |
있을 유 |
믿을 신 | |
是 |
謂 |
五 |
倫 |
是謂五倫(시위오륜)이니라 : 이것을 일러 오륜이라고 한다. |
옳을 시 |
이를 위 |
다섯 오 |
인륜 륜 | |
君 |
爲 |
臣 |
綱 |
君爲臣綱(군위신강)이요 : 임금은 신하의 벼리가 되고, |
임금 군 |
할 위 |
신하 신 |
벼리 강 | |
父 |
爲 |
子 |
綱 |
父爲子綱(부위자강)이요 : 아버지는 자식의 벼리가 되며, |
아비 부 |
할 위 |
아들 자 |
벼리 강 | |
夫 |
爲 |
婦 |
綱 |
夫爲婦綱(부위부강)이니 : 남편은 아내의 벼리가 되니, |
지아비 부 |
할 위 |
아내 부 |
벼리 강 | |
是 |
謂 |
三 |
綱 |
是謂三綱(시위삼강)이니라 : 이것을 일러 삼강이라고 한다. |
옳을 시 |
이를 위 |
석 삼 |
벼리 강 | |
人 |
所 |
以 |
貴 |
人所以貴(인소이귀)는 : 사람이 귀한 이유는 |
사람 인 |
바 소 |
써 이 |
귀할 귀 | |
以 |
其 |
倫 |
綱 |
以其倫綱(이기륜강)이니라 : 오륜과 삼강 때문이다. |
써 이 |
그 기 |
인륜 륜 |
벼리 강 | |
足 |
容 |
必 |
重 |
足容必重(족용필중)하며 : 발의 용모는 반드시 무겁게 하며, |
발 족 |
모습 용 |
반드시 필 |
무거울 중 | |
手 |
容 |
必 |
恭 |
手容必恭(수용필공)하며 : 손의 용모는 반드시 공손하게 하며, |
손 수 |
모습 용 |
반드시 필 |
공손할 공 | |
目 |
容 |
必 |
端 |
目容必端(목용필단)하며 : 눈의 용모는 반드시 단정히 하며, |
눈 목 |
얼굴 용 |
반드시 필 |
바를 단 | |
口 |
容 |
必 |
止 |
口容必止(구용필지)하며 : 입의 용모는 반드시 듬직하게 하며, |
입 구 |
모양 용 |
반드시 필 |
멈출 지 | |
聲 |
容 |
必 |
靜 |
聲容必靜(성용필정)하며 : 소리의 용모는 반드시 조용하게 하며, |
소리 성 |
얼굴 용 |
반드시 필 |
고요할 정 | |
頭 |
容 |
必 |
直 |
頭容必直(두용필직)하며 : 머리의 용모는 반드시 곧게 하며, |
머리 두 |
얼굴 용 |
반드시 필 |
곧을 직 | |
氣 |
容 |
必 |
肅 |
氣容必肅(기용필숙)하며 : 숨쉴 때의 용모는 반드시 엄숙히 하며, |
기운 기 |
얼굴 용 |
반드시 필 |
엄숙할 숙 | |
立 |
容 |
必 |
德 |
立容必德(입용필덕)하며 : 서 있는 모습은 반드시 덕이 있게 하며, |
설 립 |
얼굴 용 |
반드시 필 |
덕 덕 | |
色 |
容 |
必 |
莊 |
色容必莊(색용필장)이니 : 얼굴 용모는 반드시 씩씩하게 할 것이니, |
빛 색 |
모습 용 |
반즈시 필 |
씩씩할 장 | |
是 |
曰 |
九 |
容 |
是曰九容(시왈구용)이니라 : 이것을 말해서 구용이라고 한다. |
옳을 시 |
가로 왈 |
아홉 구 |
모습 용 | |
視 |
必 |
思 |
明 |
視必思明(시필사명)하며 : 볼 때에는 반드시 밝게 볼 것을 생각하며, |
볼 시 |
반드시 필 |
생각할 사 |
밝을 명 | |
聽 |
必 |
思 |
聰 |
聽必思聰(청필사총)하며 : 들을 때에는 반드시 밝게 들을 것을 생각하며, |
들을 청 |
반드시 필 |
생각할 사 |
귀밝을 총 | |
色 |
必 |
思 |
溫 |
色必思溫(색필사온)하며 : 얼굴빛은 반드시 온화하게 할 것을 생각하며, |
빛 색 |
반드시 필 |
생각할 사 |
따뜻할 온 | |
貌 |
必 |
思 |
恭 |
貌必思恭(모필사공)하며 : 용모는 반드시 공손하게 할 것을 생각하며, |
얼굴 모 |
반드시 필 |
생각할 사 |
공손할 공 | |
言 |
必 |
思 |
忠 |
言必思忠(언필사충)하며 : 말은 반드시 성실하게 할 것을 생각하고, |
말씀 언 |
반드시 필 |
생각할 사 |
충성 충 | |
事 |
必 |
思 |
敬 |
事必思敬(사필사경)하며 : 일은 반드시 공손하게 할 것을 생각하며, |
일 사 |
반드시 필 |
생각할 사 |
공경할 경 | |
疑 |
必 |
思 |
問 |
疑必思問(의필사문)하며 : 의심나는 것은 반드시 물을 것을 생각하며, |
의심할 의 |
반드시 필 |
생각할 사 |
물을 문 | |
忿 |
必 |
思 |
難 |
忿必思難(분필사난)하며 : 분노가 날 때에는 반드시 후환을 생각하며, |
성낼 분 |
반드시 필 |
생각할 사 |
어려울 난 | |
見 |
得 |
思 |
義 |
見得思義(견득사의)니 : 얻을 것을 보면 의를 생각해야 하니, |
볼 견 |
얻을 득 |
생각할 사 |
옳을 의 | |
是 |
曰 |
九 |
思 |
是曰九思(시왈구사)니라 : 이것을 말해서 구사라고 한다. |
옳을 시 |
가로 왈 |
아홉 구 |
생각할 사 | |
非 |
禮 |
勿 |
視 |
非禮勿視(비례물시)하며 : 예가 아니면 보지 말며, |
아닐 비 |
예도 례 |
말 물 |
볼 시 | |
非 |
禮 |
勿 |
聽 |
非禮勿聽(비례물청)하며 : 예가 아니면 듣지 말며, |
아닐 비 |
예도 례 |
말 물 |
들을 청 | |
非 |
禮 |
勿 |
言 |
非禮勿言(비례물언)하며 : 예가 아니면 말하지 말며, |
아닐 비 |
예도 례 |
말 물 |
말씀 언 | |
非 |
禮 |
勿 |
動 |
非禮勿動(비례물동)이니라 : 예가 아니면 움직이지 말아야 한다. |
아닐 비 |
예도 례 |
말 물 |
움직일 동 | |
行 |
必 |
正 |
直 |
行必正直(행필정직)하고 : 행동은 반드시 바르고 곧게 하고 |
갈 행 |
반드시 필 |
바를 정 |
곧을 직 | |
言 |
則 |
信 |
實 |
言則信實(언즉신실)하며 : 말은 미덥고 성실하게 하며, |
말씀 언 |
곧 즉 |
믿을 신 |
열매 실 | |
容 |
貌 |
端 |
正 |
容貌端正(용모단정)하고 : 용모는 단정하게 하고 |
얼굴 용 |
얼굴 모 |
바를 단 |
바를 정 | |
衣 |
冠 |
整 |
齊 |
衣冠整齊(의관정제)하라 : 의관은 바르고 가지런하게 하라. |
옷 의 |
갓 관 |
가지런할 정 |
가지런할 제 | |
居 |
處 |
必 |
恭 |
居處必恭(거처필공)하고 : 거처할 때에는 반드시 공손히 하고 |
있을 거 |
살 처 |
반드시 필 |
공손할 공 | |
步 |
履 |
安 |
詳 |
步履安詳(보리안상)하라 : 걸음걸이는 편안하고 침착히 하라. |
걸음 보 |
밟을 리 |
편안할 안 |
자세할 상 | |
作 |
事 |
謀 |
始 |
作事謀始(작사모시)하고 : 일을 할 때에는 시작을 잘 계획하고 |
지을 작 |
일 사 |
꾀할 모 |
처음 시 | |
出 |
言 |
顧 |
行 |
出言顧行(출언고행)하라 : 말을 할 때에는 행실을 돌아 보라. |
날 출 |
말씀 언 |
돌아볼 고 |
갈 행 | |
常 |
德 |
固 |
持 |
常德固持(상덕고지)하고 : 항상 덕을 굳게 지키고 |
항상 상 |
덕 덕 |
굳을 고 |
가질 지 | |
然 |
諾 |
重 |
應 |
然諾重應(연락중응)하라 : 승낙을 할 때에는 신중히 대답하라. |
그러할 연 |
대답할 락 |
무거울 중 |
응할 응 | |
飮 |
食 |
愼 |
節 |
飮食愼節(음식신절)하고 : 먹고 마실 때에는 삼가고 절제하고 |
마실 음 |
먹을 식 |
삼갈 신 |
마디 절 | |
言 |
語 |
恭 |
遜 |
言語恭遜(언어공손)하라 : 언어를 공손히 하라. |
말씀 언 |
말씀 어 |
공손할 공 |
겸손할 손 | |
德 |
業 |
相 |
勸 |
德業相勸(덕업상권)하고 : 덕이 되는 일은 서로 권장하고, |
덕 덕 |
일 업 |
서로 상 |
권할 권 | |
過 |
失 |
相 |
規 |
過失相規(과실상규)하며 : 과실은 서로 타이르며, |
허물 과 |
잃을 실 |
서로 상 |
법 규 | |
禮 |
俗 |
相 |
交 |
禮俗相交(예속상교)하고 : 서로 사귐에 예의를 지키고, |
예도 례 |
풍속 속 |
서로 상 |
사귈 교 | |
患 |
難 |
相 |
恤 |
患難相恤(환난상휼)하라 : 재앙과 어려운 일은 서로 도와줘라. |
근심 환 |
어려울 난 |
서로 상 |
동정할 휼 | |
貧 |
窮 |
困 |
厄 |
貧窮困厄(빈궁곤액)에 : 빈궁(가난)과 재액이 있을 때에는 |
가난할 빈 |
다할 궁 |
괴로울 곤 |
재앙 액 | |
親 |
戚 |
相 |
救 |
親戚相救(친척상구)하며 : 친척들이 서로 구원해 주며, |
친할 친 |
겨레 척 |
서로 상 |
건질 구 | |
婚 |
姻 |
死 |
喪 |
婚姻死喪(혼인사상)에 : 혼인과 초상에는 |
혼인할 혼 |
혼인 인 |
죽을 사 |
죽을 상 | |
隣 |
保 |
相 |
助 |
隣保相助(인보상조)하라 : 이웃끼리 서로 도와라. |
이웃 린 |
지킬 보 |
서로 상 |
도울 조 | |
修 |
身 |
齊 |
家 |
修身齊家(수신제가)는 : 자기 몸과 마음을 닦고 집안을 가지런히 하는 것은 |
닦을 수 |
몸 신 |
가지런할 제 |
집 가 | |
治 |
國 |
之 |
本 |
治國之本(치국지본)이요 : 나라를 다스리는 근본이고 |
다스릴 치 |
나라 국 |
갈 지 |
근본 본 | |
讀 |
書 |
勤 |
儉 |
讀書勤儉(독서근검)은 : 책을 읽으며 부지런하고 검소함은 |
읽을 독 |
글 서 |
부지런할 근 |
검소할 검 | |
起 |
家 |
之 |
本 |
起家之本(기가지본)이니라 : 집안을 일으키는 근본이다. |
일어날 기 |
집 가 |
갈 지 |
근본 본 | |
忠 |
信 |
慈 |
祥 |
忠信慈祥(충신자상)하고 : 충실하고 신용 있고 자상하며 |
충성 충 |
믿을 신 |
사랑할 자 |
상서로울 상 | |
溫 |
良 |
恭 |
儉 |
溫良恭儉(온량공검)하라 : 온순하고 어질고 공손하고 검소하게 하라. |
따뜻할 온 |
어질 량 |
공손할 공 |
검소할 검 | |
人 |
之 |
德 |
行 |
人之德行(인지덕행)은 : 사람의 덕행은 |
사람 인 |
갈 지 |
덕 덕 |
갈 행 | |
謙 |
讓 |
爲 |
上 |
謙讓爲上(겸양위상)이니라 : 겸손과 사양이 제일이다. |
겸손할 겸 |
사양할 양 |
할 위 |
위 상 | |
莫 |
談 |
他 |
短 |
莫談他短(막담타단)하고 : 다른 사람의 단점을 말하지 말고 |
없을 막 |
말씀 담 |
다를 타 |
짧은 단 | |
靡 |
恃 |
己 |
長 |
靡恃己長(미시기장)하라 : 자기의 장점을 믿지 말라. |
쓰러질 미 |
믿을 시 |
자기 기 |
길 장 | |
己 |
所 |
不 |
欲 |
己所不欲(기소불욕)을 : 자기가 하고 싶지 아니한 것을 |
자기 기 |
바 소 |
아닐 불 |
하고자 할 욕 | |
勿 |
施 |
於 |
人 |
勿施於人(물시어인)하라 : 남에게 베풀지(행하지) 말라. |
말 물 |
베풀 시 |
어조사 어 |
사람 인 | |
積 |
善 |
之 |
家 |
積善之家(적선지가)는 : 선행을 쌓은 집안은 |
쌓을 적 |
착할 선 |
갈 지 |
집 가 | |
必 |
有 |
餘 |
慶 |
必有餘慶(필유여경)이요 : 반드시 뒤에 경사가 있고 |
반드시 필 |
있을 유 |
남을 여 |
경사 경 | |
不 |
善 |
之 |
家 |
不善之家(불선지가)는 : 불선(=악)을 쌓은 집안은 |
아닐 불 |
착할 선 |
갈 지 |
집 가 | |
必 |
有 |
餘 |
殃 |
必有餘殃(필유여앙)이니라 : 반드시 뒤에 재앙이 있다. |
반드시 필 |
있을 유 |
남을 여 |
재앙 앙 | |
損 |
人 |
利 |
己 |
損人利己(손인이기)면 : 남을 손해보게 하고 자신을 이롭게 하면 |
손해 손 |
사람 인 |
이로울 리 |
자기 기 | |
終 |
是 |
自 |
害 |
終是自害(종시자해)니라 : 마침내 자신을 해치는 것이다. |
끝날 종 |
옳을 시 |
스스로 자 |
해칠 해 | |
禍 |
福 |
無 |
門 |
禍福無門(화복무문)하야 : 재앙과 복은 특정한 문이 없어 |
재난 화 |
복 복 |
없을 무 |
문 문 | |
惟 |
人 |
所 |
召 |
惟人所召(유인소소)니라 : 오직 사람이 불러들인 것이다. |
꾀할 유 |
사람 인 |
바 소 |
부를 소 | |
嗟 |
嗟 |
小 |
子 |
嗟嗟小子(차차소자)아 : 아! 소자(제자)들아 |
탄식할 차 |
탄식할 차 |
작을 소 |
아들 자 | |
敬 |
受 |
此 |
書 |
敬受此書(경수차서)하라 : 공경히 이 책을 받아라. |
공경할 경 |
받을 수 |
이 차 |
글 서 | |
非 |
我 |
言 |
非我言(비아언모)라 : 내 말은 늙은이의 망녕이 아니라 | |
아닐 비 |
나 아 |
말씀 언 |
늙은이 모 | |
惟 |
聖 |
之 |
謨 |
惟聖之謨(유성지모)시니라 : 오직 성인의 가르치심이니라. |
생각할 유 |
성인 성 |
갈 지 |
꾀 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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