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칭스킬/기타 낙서장

[스크랩] 2. 얼렁뚱땅 블로그 동영상 편집하기

대한유성 2006. 4. 5. 22:40

얼렁뚱땅 블로그 동영상 만들기 1편이 조금 도움이 되었는지요? 너무 내용이 부족했는지, 따라 하기엔 재미가 없었는지, 그냥 그렇고 그런 포스트로 전기만 낭비한 건 아니었는지…?

 

이번엔 초 간단 기초 동영상 편집을 하자고 말씀 드렸죠?

 

서점에 가면 프리미어(Premier), 파이널 컷 프로(Final Cut Pro)같은 전문가용 프로그램을 다룬 책들이 정말 빼곡하더라구요. 얇은 것도 두 권만 겹치면 베개로 사용할 수 있을 정도로 내용이대단히많습니다. 그러나, 오늘 우리가 만들려고 하는 것은 초 간단 기초 동영상이니 포스트 하나로 끝내 봅시다.

 

동영상, 사진, 그림, 음악모두가 소스

 

내 문서 폴더를 열어 보세요.

평소에 정리정돈을 잘 하시는 분이라면, 비디오 파일은 내 비디오폴더에, 음악 파일은 내 음악폴더에,  그림 파일은 내 그림폴더에 잔뜩 들어 있을 것입니다. 물론 정리 정돈을 더 잘하시는 분이시라면 오래 전 파일은 다 CD-ROM등으로 구워 책장 위 어딘가에 차곡차곡 쌓아 두셨겠지요.

 

오늘, 이 기회에 한번 열어 보세요.

, 아이의 첫 똥 기저귀 (저는 진짜 똥싼 기저귀 사진 하나 가지고 있습니다…), 첫 이빨, 자는 모습, 아직 뭣도 모르는 아이를 핑계로 갔던 놀이공원에서의 가족 사진, 뉴스에 나온 여의도 벚꽃 풍경에 우리도 가자고 기저귀 가방 들고 쭐래 쭐래 갔다가 차 막혀서 싸움만 하고 온 날 어쩌다 찍힌 부루퉁한 사진…… 동호인들과 갔던 등산, 얼큰하게 취한 후에 간 노래방 2차에서 찍은 민망한 사진…………

비디오 테잎도 혹시 상자 가득 가지고 계신가요? 티비에 연결해 놓고 주욱 훓어 보세요. 그리고 가슴 속에 지잉~하고 울려 오는 부분이 있으면 지난 번에 알려 드린 것처럼 캡처를 받으세요.

 

이 음악 파일이 될까 안 될까 잘 모르시겠다구요? 그럼 일단 폴더를 여신 후 아래 그림처럼 윈도즈 무비 메이커의 가운데 공간에 끌어다 놓아 보세요. 놓을 수 있으면 쓸 수 있는 겁니다. ^^  

 

 

 

 

사용 가능한 확장자는 다 몰라도 괜찮습니다. 내 휴대폰 동영상이 무슨 형식을 지원하고 각 파일이 어떤 압축특성이 있는지 알고 계시다면 이미 수준초과이십니다.. 하산 하셔도 좋습니다! ^^

 

 

이어 붙이기

 

이제 말하자면 장바구니에 필요한 재료를 다 담으셨으면, 요리만 남았군요.

일단 필요한 재료를 다 조리대에 올려 놓아 주세요. 아래의 그림처럼 회색 시간 표시 막대에 끌어다 놓으면 됩니다. 다른 조각 동영상을 이어 붙이시려면 위의 그림처럼 다시 아이콘을 끌어다가 가운데 공간에다 놓았다가, 아래 시간 표시 막대에 끼워 넣으면 됩니다.

 

 

물론 앞에 놓아도 되고, 플레이 해 보니 어색하다 싶으면 도중에 끌어다 순서를 바꿔도 괜찮습니다.

 

 

 

 

좀 더 간단하게 보고 싶으면 아래 그림처럼 스토리보드모드로 바꾸셔도 괜찮아요. 스토리보드 모드는 액자 모양의 자리에 차례 차례로 조각 동영상을 끌어다 놓기만 하면 한 눈에 흐름이 보인다는 장점이 있답니다.  이어 붙이기만 하고 중간에 잘라내고 싶은 부분이 없을 때는 스토리보드 모드를 이용하세요.

 

 

 

잘라서 들어 내기

 

지난 번에도 썼는데, 언제 녹화를 시작하고 언제 일단 정지를 해야 할 지 판단이 잘 서지 않을 경우엔 일단 연속적으로 쭈~~! 찍습니다.  그러다 보면 장면과 장면 사이에 잘라버리고 싶은 부분이 또 조금씩 있지요. 그때 이용하는 기능 딱 한가지만은 알아 둘 필요가 있겠습니다.

 

 

 

윗 그림 1의 파란 네모를 좌우로 움직이면 앞 뒤 영상으로 화면이 이동합니다. 혹은 플레이 버튼 오른쪽의 4개의 이동버튼(각각 순서대로 뒤로, 아주 조금만 뒤로, 아주 조금만 앞으로, 앞으로 가는 기능을 합니다.)을 이용해서 필요한 곳을 찾아 갈 수도 있습니다.

 

2번의 클립 분할 버튼을 누르면 그 부분을 기준으로 두 개의 조각으로 나뉘어 집니다. 필요없는 조각 위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고 삭제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자 이제 뼈대는 만들어 졌습니다. 이 상태로 그냥 동영상 파일을 저장하셔도 원하는 줄거리를 전달하기에는 문제 없습니다.

 

 

잊지 말기!  저장!

 

동영상 저장하기는 지난 1편을 참고하시고요.

 

프로젝트 저장이라고, 말하자면 즉석찌게처럼 끓이기만 하면 되는 상태로 용기에 담아서 냉장고에 넣어 두듯 그런 상태로 저장해 두는 건데요. 다음 편엔 양념으로 자막 넣기와 타이틀 넣기를 할 껀데, 프로젝트로 저장된 화일이 있으면 바로 깨소금 뿌리듯 하면 되니까요~

 

 

 

복잡하다는 "난방필름님"의 의견을 반영하여, 2편 붙이고 자르기와 3편 효과...두 부분으로 나눠 봤어요....조금 덜 복잡해 보였으면 좋겠는데....^^

실제로 이렇게 저렇게 해 보시면 사실이런 글을 볼 필요도 없을 정도로 간단하답니다.

그냥 해 보세요오오!

하다 막히면 답글 달아주시구요~

 

케이프타운에서

 

 

 *******

저...혹시 Windows Movie Maker 없으신 분?

이건 윈도즈 서비스팩2 받으면 계산기나 메모장처럼 Windows 기본 기능으로 따라 오는거거든요. 저도 원래 있던 거라 그냥 이 프로그램을 예로 쓴 거 거든요.

마이크로소프트사 홈페이지에 가면 무료로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http://windowsupdate.microsoft.com/  여시면 아마 자동 체크 될 겁니다.

저도 제가 쓰는 것만 쓰다 보니,

더 쉽고 좋은 프로그램이 있는지, 다른 방법이 있는지는 잘 모르거든요.

좋은 정보 있으시면 나눠 주세요~ 

출처 : 케이프타운에서
글쓴이 : 그냥나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