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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머니’ 방정식 푸니 ‘돈’ 이 쌓이네

대한유성 2006. 3. 19. 18:43

(::‘Metrosexual·Old·New·Enjoy·Young’ 마케팅::) “돈을 벌고 싶다면 ‘머니(MONEY)’ 방정식에 주목하라.” 올해 창업시장에 ‘Metrosexual(메트로섹슈얼·자신을 가꾸는 남성) ’, ‘Old(전통의 맛)’, ‘New(새로운 소비패턴)’, ‘Enjoy(펀 마케팅)’, ‘Young(10대 고객)’의 첫머리를 딴 이른바 머니 마케팅 바람이 불고 있다.

 

머니 마케팅의 각 요소를 분석, 나만 의 성공창업전략을 세워보자.

 

◈Metrosexual, 창업시장도 예외 아니다 최근 관람객 1000만명을 돌파한 영화 ‘왕의 남자’에서 나타난 ‘예쁜 남자’ 신드롬은 창업시장에서도 예외가 아니다.

소비가 점차 회복되면서 남성이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경향은 갈수록 가 속화되고 있다.

이에 따라 창업시장에서도 남성미용과 관련된 업 종이 크게 인기를 끌 전망이다.

여성고객 위주로 영업망을 확장해오던 피부관리 전문점 ‘피부천 사(www.skinangels.co.kr·사진 위)’는 최근 남성 전용실을 따 로 마련하고 남성 전용 기능성 화장품도 개발했다.

이에 힘입어 가맹점 매출이 올들어 15~20% 상승했다.

남성 전용 미용실인 ‘J B카운티’는 모발관리 시스템과 헤어 히스토리제를 도입, 남성미 용실의 수입구조를 한층 높이고 있어 관심을 끈다.

 

◈Old, 전통의 맛을 지켜라 고객들에게 이미 맛을 검증받은 ‘맛집’들이 최근 프랜차이즈 시장에 진출하면서 성공시대를 열어가고 있다.

특히 ‘전통의 맛 ’일수록 고객의 호응도가 높다.

지난해 프랜차이즈 사업을 본격적으로 시작한 ‘병천오가피순대( www.ogpd.com)’는 충남 천안시 병천면 아우내 장터에서 2대째 정통 순대맛을 이어가고 있는 맛집이다.

여러 언론매체에서 맛집 으로 소개된 병천오가피 순대의 가장 큰 장점은 검증된 ‘맛’이 다.

오가피와 20여가지 한약재 등을 적절하게 배합한 창의적인 순대 제조방식은 현재 특허출원중일 정도다.

병천오가피순대 가맹점의 평균 순수익은 월500만원선으로 현재 전국 각처에서 가맹점 문 의가 쇄도하고 있다.

 

◈New, 새로운 영역에 도전하라 무한경쟁이 벌어지고 있는 창업시장에서 차별화 전략은 필수다.

예비창업자들은 경쟁자를 압도할 어떤 새로운 상품, 서비스를 내 놓을 것인가 고민해야 한다는 얘기다.

생맥주 전문점 ‘톡스(www .toks.co.kr)’는 실내장식과 메뉴 차별화로 맥주전문점 시장에 서 성공시대를 일궈가고 있다.

천편일률적인 ‘호프집’ 실내장 식을 탈피하고 고급스러운 목재를 사용, 모던한 이미지를 연출했 다.

트럼펫, 기타 등 음악과 관련된 소품으로 흥겨운 분위기를 연출한 것도 특징.

또 야간영업 원칙을 깨고 점심 메뉴를 개발한 것은 매출을 끌어올리는 ‘효자’ 노릇을 하고 있다.

현재 톡스 의 가맹점 수익률은 같은 상권에서도 동종업종중 최고를 자랑한 다.

 

◈Enjoy, 기쁨 주는 고객마케팅은 필수 맛, 상품뿐만 아니라 즐거움과 재미, 웃음을 줄 수 있는 이른바 ‘펀(Fun)마케팅’은 창업시장에서도 새로운 소비·마케팅 코드 로 급부상하고 있다.

외식업의 경우 음식맛 외에 보고 느끼는 즐 거움이 고객을 끌어들이는 중요한 동기중 하나가 되고 있는 것이 다.

생맥주 전문점 ‘가르텐비어(www.garten.co.kr·사진 중간) ’는 테이블 위에 냉각 홀더를 설치, 파이프에서 맥주를 직접 따 라 마시는 방식을 개발해 고객들이 마지막 한방울까지 시원한 생 맥주의 맛을 즐길 수 있도록 했다.

각 가맹점에서는 생일을 맞은 고객이 ‘이벤트잔’에 든 맥주를 ‘원 샷’하면 안주 한 접시 를 무료로 제공하는 이벤트를 실시한다.

 

◈Young, 10대를 잡으면 절반은 성공이다 창업시장에서도 10대는 불황을 모르는 주요고객층으로 떠오르고 있다.

‘10대의 소비트렌드를 따라가지 못하면 망한다’는 말이 들릴 정도다.

피자전문점과 치킨전문점의 경우 10대고객의 매출 이 절반을 훨씬 넘는다.

핫도그 전문점 ‘뉴욕핫도그(www.steven s.co.kr·사진 아래)’는 10대의 입맛에 맞춘 새로운 핫도그로 성공을 거둔 대표적인 사례다.

100% 순 쇠고기로 만든 소시지를 스팀으로 삶아내 기름기 없이 담백하다.

이 뿐만 아니라 에스프 레소 커피와 아이스크림을 접목한 핫도그를 개발, 학교 주변에서 10대들에게 명소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특히 최근 개발한 자장 핫도그, 카레핫도그는 10대들로부터 인기가 높다.

가격 역시 100 0~2000원대로 정해 10대를 타깃으로 삼고 있다.

출처 : CEO CLUB Assets Plus Institute
글쓴이 : CEO CLUB 촌장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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