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칭스킬/경.공매

[스크랩] 노후를 준비하는 소액 부동산 재테크 방법론

대한유성 2018. 7. 23. 19:07







노후는 길고 밑천은 짧다.’ 요즘 대다수 직장인들이 노후를 걱정하며 고민하는 말이다. 평균수명은 늘어나고 근로자의 퇴직 시기는 짧아져 직장인들은 은퇴 이후의 자금과 노후 재테크에 대해 걱정하지 않을 수 없다. 은퇴 후의 삶이 30년은 족히 넘을 것이라는 통계자료를 접하면서 누구나 은퇴 후의 재테크와 자산운용에 대해 신경 쓰이기 마련이다.

 

부동산도 알고 보면 종자돈으로 투자할 곳이 많다. 물론 부동산값이 크게 올라 소액으로 투자하기에 호락호락하지 않다. 그러나 젊은 시절 소액 부동산운용의 노하우를 익혀 퇴직 후 종자돈으로 사고팔기를 반복해 세금을 제하고도 짭짤한 수익을 거두는 투자자들을 자주 만나게 된다. 일정 기간 투자 노하우를 터득해 한 해에 왠만한 직장인의 연봉만한 수익을 거둔다.

 

 

 

소액 투자 대상은 다양하다. ·공매와 유입자산, 토지, 공동투자, 미분양, 분양권과 입주권, 수용토지와 도로보상, 재개발뉴타운, 농지와 임야, 농가주택 등 다양하며 전문 투자지식을 갖추면 연간 한 두 차례 투자해 짭짤한 차익을 거둬들인다. 욕심만 줄이면 소액투자로 성공할 기회는 많다. 실전사례를 바탕으로 노후를 준비할 때 알아두면 유익한 소액 투자 노하우를 소개한다.

 

주특기를 갖자 - 주특기란 돈 되는 부동산을 고를 줄 아는 투자안목과 기술이다. 한 부동산 종목에 대한 깊은 이해와 법률상식, 위험관리를 익혀두는 것이다. 주식과 금융상품도 전문 식견을 가진 후 투자하면 실패를 줄여 종자돈을 키워나가듯 부동산도 마찬가지다. 남들보다 더 많은 투자식견을 넓히면 주특기 하나는 만들 수 있다. 부동산 상품을 이해하려면 최소 3년 이상 종목에 대해 연구하고 간접투자 경험을 쌓으면 남다른 안목이 생긴다

 

 

 

경매·공매를 배워라 - 직접 경매·공매투자를 하지 않더라도 경매를 배우면 시장을 읽는 안목이 생긴다. 부동산의 권리 상 하자 해결법과 하자를 없애는 기법을 익힐 수 있다. 부동산 침체기에는 저가매입의 찬스를 잡으며 소액 투자의 기회를 넓힐 수 있다. 소액 투자물건도 풍부해 값싸게 매입하는 수단을 터득하는 지름길이다. 경매가 어렵다면 처음부터 법원 경매장부터 방문해보라. 낙찰사례를 접하다보면 종목별 포인트와 떨이시장의 흐름을 익힐 수 있다.

 

소액투자처를 연구하라 - 큰돈을 가져야 한다는 선입관을 버려라. 역발상 투자처는 소형, 비인기지역, 하자있는 매물에 있다는 확신을 가져라. 전쟁이 터지면 가장 큰 피해를 입는 사람들이 어린이와 부녀자이듯 가격하락기에는 소액투자자들이 피해를 보기 마련이다. 이자비용 부담을 견디지 못해 나오는 헐값 매물이 많다. 미분양 물량과 분양권, 경매 토지와 주택, 상가와 다세대 등 유망 투자처를 연구하면 소액 투자처는 얼마든지 있다.

 

 

 

금융 전문가와 친해져라 - 주거래 은행이나 금융 전문가와 친하면 소액투자 시 음양으로 덕을 본다. 가진 돈은 적은데 돈 되는 매물을 만났을 때 적절한 대출을 얻어내면 자본소득을 얻기 쉽다. 내가 아는 투자자는 경매 상가만 취급하는 데 은행권 대출이 어려운 물건이라도 금융전문가를 설득해 좋은 조건의 대출을 얻어내 짭짤한 차익을 거둔다. 미리 금융권의 신용도를 높이고 우량물건을 알아보는 전문가 한두 명 정도 알아두면 유리하다.

 

미리미리 준비하자 - 사전에 준비하고 공부해 둬야 한다. 짧은 지식만 믿고 투자하면 원금만 까먹는다. 성공과 실패 사례를 통해 간접경험을 해야 한다. 사전에 고수 밑에서 충분한 노하우를 쌓는 것이다. 실전 부동산서적의 저자나 부동산강좌 강사를 만나 노하우를 알아내자. 종목별 전문서적 몇 권 읽고 여러 번 발로 뛰며 실전사례를 찾아내자. 처음에는 잘 아는 물건으로 충분한 노하우를 쌓은 다음에 고난이도 물건에 투자하면 된다

 

 

 

지역전문가가 되라 - 전국에는 산재한 소액유망 물건들이 있지만 모든 지역을 잘 알 수는 없다. 지역 동향과 수요, 개발계획을 알고 투자하면 절반은 성공한 것이다. 소액투자자는 대상지를 넓게 잡지 않는다. 잘 아는 지역이나 고향, 거주 지역을 중심으로 물색한다. 범위를 넓게 잡으면 고급정보를 얻기 어렵고 잘못된 정보를 얻기 쉽다. 전문가가 되려면 개발계획과 도로개통, 자치구나 지역의 지방신문을 구독하면 왠만한 정보는 얻을 수 있다.

 

인적 네트워크를 활용하라 - 소액투자의 적()은 투기다. 자신감이 떨어지면 지르기 식 투자에 나서는 게 관행이다. 자신감을 키우려면 인적네트워크를 활용하라. 업계 지역전문가, 실전 경험자로부터 자문 받으면 위험을 막을 수 있다. 투자자 모임이나 동호회, 현장답사 모임이나 강연회세미나에 참석해 정보를 공유하면 유망한 정보를 얻어낼 수 있다. 투자경험이 많은 숨은 실전고수 몇 명만 잘 사귀어 두면 투자에 따른 위험부담을 크게 줄인다.

 

소액투자 최고의 성공법칙은 최선의 정보수집과 부지런함이다. 부동산투자는 정보전이며 고급 정보를 얻으려면 부지런해야 한다. 관심지역의 땅 소유주를 많이 알아 두거나 투자 예정지 내에 친한 중개업자를 십분 활용하면 소액투자의 절반은 성공한 것과 다름없다. 일확천금을 노리는 조급함만 버리면 인생 2막에 노릴만한 가장 확실한 소액 투자처는 바로 부동산이 아닐까?












     잠깐!~~마음에 드셨다면, 추천 꾸~욱!~~, 댓글도 달아 주시면 힘이 됩니다!!!

부동산투자개발



출처 : 부동산투자개발
글쓴이 : 연강 정태완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