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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젠트리피케이션`(gentrification)

대한유성 2018. 6. 24. 05:00

 '젠트리피케이션'(gentrification) 


중산층 이상의 계층이 비교적 빈곤 계층이 많이 사는 정체 지역에 진입해 낙후된 구도심 지역에 활기를 불어넣으면서 기존의 저소득층 주민을 몰아내는 

현상을 이르는 말이다. 1964년 영국 사회학자 루스 글래스가 런던 도심의 황폐한 노동자들의 거주지에 중산층이 이주를 해오면서 지역 전체의 

구성과 성격이 변하자 이를 설명하면서 처음 사용한 말이다. ‘신사 계급, 상류 사회, 신사 사회의 사람들’을 뜻하는 gentry와 화(化)를 

의미하는 fication의 합성어다.


<BR><BR>성공회대학교 동아시아연구소 HK 연구교수 이기웅은 일반적으로 젠트리피케이션은 “값싼 작업공간을 

찾아 예술가들이 어떤 장소에 정착하고 그들의 활동을 통해 지역의 문화 가치가 상승하면, 개발자들이 들어와 이윤을 획득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진다면서 이렇게 말한다.


<BR><BR>“젠트리피케이션의 견인차는 미학이다. 그런데 미학을 강화할수록 도심은 관광지가 돼간다. 특히 

노동계급의 거리문화가 스펙터클로 전화하면서 참혹했던 슬럼의 흔적들은 트렌디한 카페 옆에서 위험을 탈각한 시각적 쾌락의 대상으로 거듭난다. 

산업사회 유물인 창고와 공장건물은 가난한 예술가들의 거주지를 거쳐 부유층의 ‘힙한’ 주거 공간으로 업그레이드된다. 구획되지 않은 내부와 벽돌이 

드러난 벽면, 높은 천장 등으로 대표되는 ‘뉴욕 로프트’ 스타일은 도시적 ‘쿨함’의 상징이 돼 세계적 차원의 복제 대상이 

된다.”


<BR><BR>한국의 젠트리피케이션도 비슷한 형식으로 진행되고 있다. 이는 가난하지만 개성 있는 화가, 조각가, 의상 디자이너, 액세서리 

디자이너, 목수, 사진작가, 인디밴드 등이 모여 독특하고 예술적인 공동체 문화를 만들었던 서울 홍익대학교 인근과 망원동, 상수동, 삼청동, 

신사동 가로수길, 경복궁 옆 서촌, 경리단길, 성수동 등 이른바 핫 플레스에서 발견되고 있는 젠트리피케이션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 지역에서만 

누릴 수 있었던 독특한 분위기를 만들어내던 카페 등이 유명해져 유동 인구가 늘어나자 가맹점을 앞세운 기업형 자본들이 물밀듯이 들어와 임대료를 

높여 가난한 예술가나 기존 거주자들을 몰아내고 있기 때문이다. 


이런 이유 때문에 ‘젠트리피케이션’이 ‘공간이 곧 돈’인 서울에서 지역 기반의 

공동체가 뿌리를 내리지 못하게 하는 결과를 낳고 있다는 지적도 있다.<BR><BR>제주도에서 젠트리피케이션 현상이 심각하게 나타나고 있다는 

주장도 있다. 고미는 “서울에서 나타나는 ‘몸살’이 최근 5~6년 주기로 나타난다면 제주의 속도감은 ‘홍역’ 수준이다”면서 “중국인 관광객 

증가에 맞춰 신제주 바오젠 거리가 조성된 지 불과 2~3년 만에 하늘 높은 줄 모르고 치솟는 임대료에 먼저 터를 잡았던 상인들이 하나둘 

내몰렸다. ‘원도심 재생’ 사업은 계획 얘기가 오가는 과정에 먼저 흥정부터 시작됐다는 말까지 나올 정도다”라고 했다.



도시 재생 좋지만… '임대료 상승' 못 버티는 상인 어떡하나

  • 최명식 국토연구원 책임연구원
  • 입력 : 2017.06.12 03:00

    ['젠트리피케이션'의 두 얼굴]

    - '젠트리피케이션' 美·英서 발생
    지역경제 부활, 세수 늘지만 세입자·상인엔 생존 걸린 문제

    - 한국형 '젠트리피케이션'
    상수동 등 임차상인 대상 발생
    연남동, 외지인 소유 15년 새 2배
    경리단길 등은 주거지 상업화 현상

    - 대책은 뭐가 있나
    건물주·상인 간 相生협약 중요
    해외선 주민이 협동조합 만들어 건물 사들이고 이익 생기면 배당

    최명식 국토연구원 책임연구원
    ▲ 최명식 국토연구원 책임연구원
    문재인 대통령의 핵심 부동산 공약 중 하나인 '도시 재생 뉴딜'은 추진 과정에서 기존 세입자들이 임대료 상승을 견디지 못하고 떠나는 '젠트리피케이션'(gentrification) 현상을 심화시킬 것이란 우려가 있습니다.

    이 때문에 정부도 젠트리피케이션을 방지하기 위한 다양한 대책을 고민하고 있습니다. 도시 재생을 계획할 때 저소득층 주거지와 영세 상인 상업 공간을 별도로 확보하는 걸 의무화하는 방안을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젠트리피케이션은 2000년대 초반만 하더라도 주로 서구 대도시 도심지에서 발생하는 사회현상을 나타내는 외래어로 국내에서는 잘 쓰지 않는 말이었습니다. 학술지 등에서 도시 재개발이나 도시 재생의 개념과 뒤섞여 사용하는 정도였습니다.

    국내에 젠트리피케이션 용어가 본격적으로 등장한 때는 2010년쯤입니다. 서울의 인기 상권(商圈)에서 영세한 상인들이 치솟는 임대료를 감당하지 못하고 삶의 터전에서 밀려나는 현상을 보여주는 말로 유행하기 시작했죠. 그러나 젠트리피케이션은 단순하게 영세 상인의 '쫓겨남(displacement)'을 의미하는 용어가 아닙니다.

    도시 인프라 개선, 지역 경제 부활

    젠트리피케이션은 신사 계급을 뜻하는 '젠트리(gentry)'에서 파생된 것으로 1964년 영국의 사회학자 루스 글라스(Glass)가 처음 도입한 개념입니다. 글라스는 영국 런던에서 새로운 중산층의 유입으로 도심지가 다시 살아나면서 노동자 계층이 쫓겨나는 현상을 젠트리피케이션으로 설명했습니다.

    젠트리피케이션은 2차 세계대전이 끝나고 1950년대부터 보스턴·런던·워싱턴·뉴욕 등 현대 자본주의를 상징하는 대표 도시에서 주로 발생했고, 학자들은 이 현상의 원인을 밝히려고 투기를 위한 자본의 이동이나 새로운 중산층의 유입 등 여러 이론적 논의를 진행했습니다.

    서울 '젠트리피케이션' 우려 지역 음식점 개업신고 현황 외
    젠트리피케이션은 지역의 사회·경제적 변화를 종합적으로 포함하는 '현상(phenomenon)'이며 '과정(process)'으로 이해해야 합니다. 주변보다 빠른 속도로 변화를 겪는 지역에서 젠트리피케이션이 나타납니다. 이전보다 부유한 계층의 주민(상인)들이 자본과 함께 유입돼 지역의 물리적 환경이 개선되고, 이에 따라 기존 주민이 비자발적으로 다른 곳으로 이주하게 되는 현상입니다.

    젠트리피케이션이 발생하면 해당 지역의 건물이나 도시 인프라가 개선되고, 기존 주민보다 부유한 사람들이 유입되면서 지역 경제가 살아나는 효과가 뚜렷하게 나타납니다. 지자체 입장에서는 쇠퇴하던 지역이 안정화되고 부동산 가치가 상승하면서 세수(稅收)가 늘고, 다양한 계층이 어울려 사는 장점이 있습니다. 부동산 소유자도 자산 가치 상승에 따른 이득을 얻기 때문에 환영합니다.

    그러나 해당 지역에 거주하던 세입자나 상인들은 젠트리피케이션을 생존이 걸린 심각한 문제로 받아들입니다. 임대료 상승으로 떠나야 하거나 쫓겨날 걸 걱정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부동산 가격 상승으로 값싼 주택이 사라져 '홈리스'가 늘고, 프랜차이즈와 같은 거대 자본이 밀려들어 지역 특유의 문화적 다양성과 정체성을 잃어버리는 문제점도 있습니다. 이 때문에 세계적인 대도시에서는 기존 주민들이 젠트리피케이션에 대해 저항하고 있습니다.

    '한국형' 젠트리피케이션 떠올라

    2000년대 이후 서울 홍대 주변과 서촌(西村), 삼청동, 해방촌, 대학로 등의 지역에서 문화·예술가와 소상공인들이 자신들의 공간에서 쫓겨나면서 젠트리피케이션이 주목받기 시작합니다. 그다지 주목받지 못하던 지역을 특색 있는 골목, 이색 상권으로 만든 주역들이 임대료 상승을 견디지 못해 밀려났고, 이런 상황은 '조물주 위에 건물주'라는 말과 함께 사회문제로 떠올랐습니다.

    우리나라의 젠트리피케이션은 독특한 양상을 보입니다. 주민들을 중심으로 발생하는 서구 대도시와 달리 주로 임차 상인들을 대상으로 발생하고 있습니다. 특히 젠트리피케이션이 일어난 지역이 활성화하는 데 별다른 역할을 하지 않은 부동산 자산가나 외부 투자자들이 이익을 가져가는 게 사회문제로 두드러지고 있습니다.

    작년 8월 서울시가 발표한 '젠트리피케이션 데이터 분석 결과'에 따르면 서울 마포구 상수동의 경우 2001년 44%에 불과했던 음식점 건물의 외지인 소유 비율이 2011년 62%로 늘어나더니 2015년 66%까지 올라갑니다. 서울에서 젠트리피케이션이 일어난 대표 지역으로 꼽히는 마포구 연남동도 마찬가지입니다. 2001년 34%였던 외지인 소유 건물은 2015년 60%까지 올라갔습니다.

    '한국형 젠트리피케이션'의 또 다른 특징은 신흥 상권이 형성되면서 주거지였던 곳이 빠르게 상업지로 변하는 주거지의 상업화 현상입니다. 흔히 언론에서 보듯 연예인들이 뜨는 동네에 건물을 사들이는 등 외부의 대자본이 유입되어 기존 임차인과의 갈등을 일으키곤 합니다.

    상업화된 동네는 주민들이 거주하던 장소에서 관광을 위해 거쳐 가는 장소로 기능과 환경이 바뀝니다. 세탁소나 동네 수퍼마켓보다는 카페나 프랜차이즈가 들어서서 방문객들을 위한 서비스 위주로 재편되지요.

    2015년 서울의 음식점 개업 신고 건수는 3년 전 조사 때보다 평균 47% 증가했지만 경리단길(132%), 상수동(102%), 연남동(195%), 이태원(86%) 등 젠트리피케이션 현상을 겪는 지역은 2~4배 높은 수치를 기록했습니다. 젠트리피케이션 현상이 지속하면서 그 지역 고유의 특성이 사라지고 매력도가 떨어져 오히려 상권이 쇠퇴하고 빈 점포가 증가하는 현상도 벌어집니다.

    부동산 이익, 지역에 재투자해야

    현재 서울시를 비롯한 각 지자체와 국회 등에서 젠트리피케이션의 부정적 영향을 완화하기 위한 다양한 대책이 논의되고 있습니다. 상가 임차인의 권리 보호를 위한 제도 개선, 영세 소상공인들에 대한 행정·재정적 지원책 마련, 지방정부의 조례 제정, 특별 구역 지정 등을 통한 지역적 관리, 건물주와 임차 상인들 간의 상생 협약 체결 지원 등입니다. 특히 서울시는 2015년 12월 '젠트리피케이션 방지 종합 대책'을 발표하여 다양한 전략들을 제시했습니다. 서울 성동구 등 기초지자체들도 구청-건물주-상인들 간 상생 협약 체결 등 문제 해결을 위해 다방면으로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미 발생한 젠트리피케이션의 부작용 완화를 위해서는 임대료 통제나 상생 협약 체결 같은 미시적인 대책보다는 근본적인 해결 방안과 방지책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많습니다. 그 지역이 사회·경제적으로 발전하는 걸 막기 보다는 지역이 활성화하면서 생기는 이익을 그 지역 주민들에게 분배하는 게 근본적 대응책이라는 거죠. 해외에선 지역 주민들이 부동산투자협동조합이나 공동체투자신탁 등을 만들어 건물 등을 사들이고 여기서 발생하는 이익을 배당하는 방식을 취하기도 합니다.

    젠트리피케이션은 현대 도시의 생애 주기에서 어쩔 수 없이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피할 수 없다면 부작용을 최소화할 수 있는 대안을 마련해 적극적으로 적용하는 노력이 필요할 것입니다.



    원문보기:
    http://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17/06/11/2017061101823.html#csidx11d630da53958139c4252945979ca0f



    출처 : essayistmscho
    글쓴이 : 최만섭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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