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을 생각하고 있다면 업종 선택이 끝난 후에는 무조건 구체적인 사업계획서를 작성해야 된다.
계획 사업의 개념과 구체적인 실행 계획을 담고 있는 사업계획서는 사업의 추진 방향과 성공 여부를 결정하는 매우 중요한 문서다.
사업계획서는 창업자 자신을 위한 것일 뿐만 아니라 다른 관계자들과 접촉해 사업내용을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고, 자금융자 시, 투자자 설득 시 활용가능하며, 사업의 실패를 방지할 수 있는 좋은 보조 장치다.
사업계획서에는 일단 계획 사업의 핵심 내용과 그 가치를 집약해서 설명해야 한다. 추진하려는 사업이 왜 존재해야 하고 누가, 어떻게 실행하며, 그렇게 함으로써 사업을 성공시킬 수 있다는 것을 분명하고 설득력 있게 기술해야 한다.
사업목적과 경영이념을 설명하고, 제품과 서비스의 독창성을 강조하고, 기존 제품과 서비스와의 차별성을 설명한다.
그 다음으로 시장 조사 및 분석 내용이 필요하다. 이를 잘하려면 충분한 시간을 갖고 시장과 관련된 다양한 자료를 면밀하게 분석할 필요가 있다.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고객, 규모 등을 포함한 시장조사가 이뤄져야 하며, 시장규모와 경쟁자의 강점과 약점에 대해서도 평가해야 한다.
시장점유율 및 예상 매출액 예측은 제품과 서비스의 시장규모와 전망, 경쟁자들의 매출 추이 등에 기초해 추정한다. 이는 운영계획, 마케팅계획, 재무계획 등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친다.
그 다음으로 마케팅 계획을 세운다. 취급 제품과 서비스를 설명하고 추후 판매 확대에 대한 계획 등 제품전략을 논의한다.
또한 제품과 서비스에 불일 가격에 대해 논의하고, 경쟁자의 가격정책과 비교하고 이용 가능 한 판매수단을 열거, 유통경로를 설명하는 유통전략도 세워야 한다.
더불어 제품이나 서비스가 잠재고객의 관심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고, 각종 언론 매체, 인쇄물, 광고 대행사 활용 등에 대한 홍보 전략도 필요하다.
그 다음으로 자금계획을 세운다. 계획사업에 필요한 자금 규모를 확정해 필요자금을 산출하고, 소요자금에서 자기자본을 제외한 자금에 대한 조달 계획을 세운다.
그리고 수지계획을 세우는데 수지계획은 추정 재무제표의 작성을 통해 계획사업의 향후 재무 상태와 경영성과 등을 제시하는 것이다.
수지계획에는 사업계획서의 각 부문 계획에 기초해 추정 손이계산서, 추정 대차대조표, 추정 현금흐름표 분석 등이 포함돼야 한다.
추정 손익계산서는 수익과 비용의 측면에서 계획사업의 경영성과를 파악하는데 사용되며, 계획사업의 자본구조를 보여주는 추정 대차대조표는 부채항목을 통해 자금조달계획을 세우는데 유용하게 사용된다.
마지막으로 사업추진 일정 계획을 세우는데 업종선정, 시장조사와 분석, 입지선정, 자금마련, 개업준비, 오픈 등의 전체 사업계획을 구성하는 세부사항을, 언제부터 언제까지 추진할 것인지를 상세하게 열거하자.
사업계획서를 작성할 때에는 간단하게 설명하고 증빙자료에 근거해 객관적으로 작성한다. 자금조달 운용과 매출계획은 실현가능성 있게 세우고, 사업계획에 잠재돼 있는 문제점에 대해 항상 점검하고 수정 보완해 나가야한다.
계획 사업의 개념과 구체적인 실행 계획을 담고 있는 사업계획서는 사업의 추진 방향과 성공 여부를 결정하는 매우 중요한 문서다.
사업계획서는 창업자 자신을 위한 것일 뿐만 아니라 다른 관계자들과 접촉해 사업내용을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고, 자금융자 시, 투자자 설득 시 활용가능하며, 사업의 실패를 방지할 수 있는 좋은 보조 장치다.
사업계획서에는 일단 계획 사업의 핵심 내용과 그 가치를 집약해서 설명해야 한다. 추진하려는 사업이 왜 존재해야 하고 누가, 어떻게 실행하며, 그렇게 함으로써 사업을 성공시킬 수 있다는 것을 분명하고 설득력 있게 기술해야 한다.
사업목적과 경영이념을 설명하고, 제품과 서비스의 독창성을 강조하고, 기존 제품과 서비스와의 차별성을 설명한다.
그 다음으로 시장 조사 및 분석 내용이 필요하다. 이를 잘하려면 충분한 시간을 갖고 시장과 관련된 다양한 자료를 면밀하게 분석할 필요가 있다.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고객, 규모 등을 포함한 시장조사가 이뤄져야 하며, 시장규모와 경쟁자의 강점과 약점에 대해서도 평가해야 한다.
시장점유율 및 예상 매출액 예측은 제품과 서비스의 시장규모와 전망, 경쟁자들의 매출 추이 등에 기초해 추정한다. 이는 운영계획, 마케팅계획, 재무계획 등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친다.
그 다음으로 마케팅 계획을 세운다. 취급 제품과 서비스를 설명하고 추후 판매 확대에 대한 계획 등 제품전략을 논의한다.
또한 제품과 서비스에 불일 가격에 대해 논의하고, 경쟁자의 가격정책과 비교하고 이용 가능 한 판매수단을 열거, 유통경로를 설명하는 유통전략도 세워야 한다.
더불어 제품이나 서비스가 잠재고객의 관심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고, 각종 언론 매체, 인쇄물, 광고 대행사 활용 등에 대한 홍보 전략도 필요하다.
그 다음으로 자금계획을 세운다. 계획사업에 필요한 자금 규모를 확정해 필요자금을 산출하고, 소요자금에서 자기자본을 제외한 자금에 대한 조달 계획을 세운다.
그리고 수지계획을 세우는데 수지계획은 추정 재무제표의 작성을 통해 계획사업의 향후 재무 상태와 경영성과 등을 제시하는 것이다.
수지계획에는 사업계획서의 각 부문 계획에 기초해 추정 손이계산서, 추정 대차대조표, 추정 현금흐름표 분석 등이 포함돼야 한다.
추정 손익계산서는 수익과 비용의 측면에서 계획사업의 경영성과를 파악하는데 사용되며, 계획사업의 자본구조를 보여주는 추정 대차대조표는 부채항목을 통해 자금조달계획을 세우는데 유용하게 사용된다.
마지막으로 사업추진 일정 계획을 세우는데 업종선정, 시장조사와 분석, 입지선정, 자금마련, 개업준비, 오픈 등의 전체 사업계획을 구성하는 세부사항을, 언제부터 언제까지 추진할 것인지를 상세하게 열거하자.
사업계획서를 작성할 때에는 간단하게 설명하고 증빙자료에 근거해 객관적으로 작성한다. 자금조달 운용과 매출계획은 실현가능성 있게 세우고, 사업계획에 잠재돼 있는 문제점에 대해 항상 점검하고 수정 보완해 나가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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