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점포선정시 체크포인트 ]
1) 지역 체크
- 사람들이 얼마나 모이며 유동인구는 얼마나 되는가?
- 인근의 상점가나 동종업종, 대형점포 등의 영업 상태는 어떤가?
- 상권 내의 주거상황과 소득수준, 세대수와 인구수 등은 어떤가?
- 해당 지역의 상권이 성장기인지, 쇠퇴기인가?
2) 경쟁보완관계 체크
- 경쟁 점포는 어디에 위치하고 있으며, 영업 상태는 어떠한가?
- 경쟁 점포와 경쟁해서 이길 수 있는가 혹은 공존할 수 있는가?
- 보완관계에 있는 상품올 취급하는 점포가 주변에 있는가?
3) 매출관계 체크
- 예상 매출은 어느 정도인가, 이익을 낼 수 있겠는가?
- 앞으로 고객수가 증가되리라고 기대할 수 있는가?
4) 점포 조건 체크
- 점포의 폭과 넓이, 형태는 적당한가?
- 도로에 접해 있는가?
- 주차장은 있는가 상품의 수.배송에는 문제가 없겠는가?
- 설비에 문제가 없는가?
5) 임대가의 체크
- 점포의 수준 비교해서 비싸지는 않은가?
- 준비자금과 부합하는가?
- 관리비, 공과금 등이 높지 않은가?
[ 기존점포 인수시 체크포인트 ]
1) 인수하고자 하는 점포가 장래 시장성은 있는가?
2) 권리금이 주변시세와 비교해서 적당한가?
3) 주위에 너무 많은 경쟁점포가 있지는 않은가?
4) 대형점포가 들어설 가능성은 없는가?
5) 상권의 변화 가능성은 없는가?
6) 매도인이 제시하는 매출액과 수익은 믿을 만 한가?
7) 판매시설에 하자는 없는가?
[ 우수점포의 일반적인 입지조건 ]
1) 1O층 이상 대형건물이 5개 이상 밀집된 지역
2) 2,000세대 이상의 대규모 아파트단지나 주택단지
3) 지하철역에서 30m이내인 지역
4) 버스정류장에서 100m이내인 지역
5) 버스정류장에 정차하는 버스 노선이 5개 이상인 지역
6) 버스 종착역 반경 500m이내
7) 버스 지하철역에서 주택으로 들어오는 입구 모퉁이
8) 편도 2차선, 삼거리 이상 가로의 200m 이내인 지역
9) 동일 가로 200m 이내에 동일 업종이 없는 지역
10) 반경 500M이내에 동일업종이 3개 이상 없는 지역
11) 인구이동이 전입추세인 지역
12) 고정인구 2만명, 고정 세대 5천세대 이상인 지역
13) 기타 업종에 상응하는 시간대별 유동인구 및 주거인구가 부합한 지역 등
[ 점포선정시기 ]
1) 점포를 구할 때에는 해당업종이 비수기에 구해서 영업준비를 한 후 성수기로 진입하려는 회복기에 개점하는 것이
1) 지역 체크
- 사람들이 얼마나 모이며 유동인구는 얼마나 되는가?
- 인근의 상점가나 동종업종, 대형점포 등의 영업 상태는 어떤가?
- 상권 내의 주거상황과 소득수준, 세대수와 인구수 등은 어떤가?
- 해당 지역의 상권이 성장기인지, 쇠퇴기인가?
2) 경쟁보완관계 체크
- 경쟁 점포는 어디에 위치하고 있으며, 영업 상태는 어떠한가?
- 경쟁 점포와 경쟁해서 이길 수 있는가 혹은 공존할 수 있는가?
- 보완관계에 있는 상품올 취급하는 점포가 주변에 있는가?
3) 매출관계 체크
- 예상 매출은 어느 정도인가, 이익을 낼 수 있겠는가?
- 앞으로 고객수가 증가되리라고 기대할 수 있는가?
4) 점포 조건 체크
- 점포의 폭과 넓이, 형태는 적당한가?
- 도로에 접해 있는가?
- 주차장은 있는가 상품의 수.배송에는 문제가 없겠는가?
- 설비에 문제가 없는가?
5) 임대가의 체크
- 점포의 수준 비교해서 비싸지는 않은가?
- 준비자금과 부합하는가?
- 관리비, 공과금 등이 높지 않은가?
[ 기존점포 인수시 체크포인트 ]
1) 인수하고자 하는 점포가 장래 시장성은 있는가?
2) 권리금이 주변시세와 비교해서 적당한가?
3) 주위에 너무 많은 경쟁점포가 있지는 않은가?
4) 대형점포가 들어설 가능성은 없는가?
5) 상권의 변화 가능성은 없는가?
6) 매도인이 제시하는 매출액과 수익은 믿을 만 한가?
7) 판매시설에 하자는 없는가?
[ 우수점포의 일반적인 입지조건 ]
1) 1O층 이상 대형건물이 5개 이상 밀집된 지역
2) 2,000세대 이상의 대규모 아파트단지나 주택단지
3) 지하철역에서 30m이내인 지역
4) 버스정류장에서 100m이내인 지역
5) 버스정류장에 정차하는 버스 노선이 5개 이상인 지역
6) 버스 종착역 반경 500m이내
7) 버스 지하철역에서 주택으로 들어오는 입구 모퉁이
8) 편도 2차선, 삼거리 이상 가로의 200m 이내인 지역
9) 동일 가로 200m 이내에 동일 업종이 없는 지역
10) 반경 500M이내에 동일업종이 3개 이상 없는 지역
11) 인구이동이 전입추세인 지역
12) 고정인구 2만명, 고정 세대 5천세대 이상인 지역
13) 기타 업종에 상응하는 시간대별 유동인구 및 주거인구가 부합한 지역 등
[ 점포선정시기 ]
1) 점포를 구할 때에는 해당업종이 비수기에 구해서 영업준비를 한 후 성수기로 진입하려는 회복기에 개점하는 것이
가장 현명하다.
2) 비수기에 점포를 구하는 것은 성수기를 노린다는 의미도 있지만 권리금이나 임차비용을 줄일 수도 있다는 이점도
2) 비수기에 점포를 구하는 것은 성수기를 노린다는 의미도 있지만 권리금이나 임차비용을 줄일 수도 있다는 이점도
있으므로 될 수 있으면 비수기에 점포를 구하는 것이 좋다.
[ 조심해야 하는 점포유형 ]
1) 주인이 자주 바뀌는 점포
- 장사가 잘되는 점포는 주인이 자주 바뀌지 않으므로 주변사람에게 확인하여 해당점포의 주인이 자주 바뀌는지 조사해야한다.
2) 점포임대료가 유난히 싼 점포
- 점포의 임대료가 싸면서도 매출이 높은 점포는 애당초 기대하지 않는것이 좋다. 임대시세가 낮다면 목이 안좋거나 틀림없이
[ 조심해야 하는 점포유형 ]
1) 주인이 자주 바뀌는 점포
- 장사가 잘되는 점포는 주인이 자주 바뀌지 않으므로 주변사람에게 확인하여 해당점포의 주인이 자주 바뀌는지 조사해야한다.
2) 점포임대료가 유난히 싼 점포
- 점포의 임대료가 싸면서도 매출이 높은 점포는 애당초 기대하지 않는것이 좋다. 임대시세가 낮다면 목이 안좋거나 틀림없이
이유가 있고, 별다른 이유도 없이 싸다면 더욱 신중히 결정해야 한다.
3) 맞은편에 상권이 형성되지 않은 점포
- 맞은편에 점포가 형성되지 않은 지역은 대개 대중교통이 비켜가는 지점이거나 상권의 끝 지점일 경우가 많다.
3) 맞은편에 상권이 형성되지 않은 점포
- 맞은편에 점포가 형성되지 않은 지역은 대개 대중교통이 비켜가는 지점이거나 상권의 끝 지점일 경우가 많다.
맞은편에 점포가 형성되지 않았다면 사람들은 흡인하는 힘이 약해서 상권의 세력이 약하다.
4) 주변에 대형 점포가 있는 점포
- 경쟁점포를 이기려면 경쟁점포보다 더 큰 규모로 더 풍부한 상품을 확보해야한다. 따라서 주변에 대형점포가 있다면
4) 주변에 대형 점포가 있는 점포
- 경쟁점포를 이기려면 경쟁점포보다 더 큰 규모로 더 풍부한 상품을 확보해야한다. 따라서 주변에 대형점포가 있다면
점포계약에 신중해야 한다.
5) 주인이 유사 업종에 종사하고 있는 점포
- 점포를 임차해서 사업하는 사람들은 주인이 갑작스레 점포를 비워달라고 하지 않도록 주인과의 관계를 평소에 잘
5) 주인이 유사 업종에 종사하고 있는 점포
- 점포를 임차해서 사업하는 사람들은 주인이 갑작스레 점포를 비워달라고 하지 않도록 주인과의 관계를 평소에 잘
다져두어야한다.
6) 언덕에 있는점포
- 사람이라는 동물은 내려가는것을 좋아하는 하행성 동물이므로 쇼핑을 할때에도 편한 내리막길이거나 평지에 있는
6) 언덕에 있는점포
- 사람이라는 동물은 내려가는것을 좋아하는 하행성 동물이므로 쇼핑을 할때에도 편한 내리막길이거나 평지에 있는
점포를 선택하므로 언덕에 있는 점포를 피하는게 유리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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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인생과투자(부동산투자개발)
글쓴이 : 정태완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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