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조자료 : (2014.4.10 KRIVET 한국직업능력개발원_국가직무능력표준교육과정개발∙운영지원센터 저작물)
[작성목적 : NCS의 올바른 인식을 위하여....]
1.NCS란(정의)?
- NCS(National Competency Standards)란, 산업현장에서 직무를 수행하기 위하여 요구되는 지식∙기술∙소양 등의 내용을 국가가 산업부문별∙수준별로 체계화한 것.
2.NCS학습모듈이란?
- NCS학습모듈이란, NCS 능력단위를 교육훈렦에서 학습핛 수 있도록 이롞 및 실습 관렦 내용으로 구체화하여 작성한 것.
3.NCS학습모듈
- NCS학습모듈은 NCS를 교육훈렦에 연계시켜 훈렦기관 및 특성화고의 교육훈렦과정과 전문대 및 대학 직업교육과정에 NCS를 적용하는 견인차 역할 학문 및 지식체계 위주의 교육훈렦과정으로부터 일과 직업의 세계를 반영하여 일-학습의 연계를 촉짂하는 매개체 역할
4. NCS 학습모듈의 활용방안
4. NCS학습모듈의 보급/확산
*참조자료 : (교육부,한국직업능력개발원 - 20140124(최종본)NCS 기반 교육과정 시범개발 2차워크샵자료)
< 의료분야 인력양성유형의 교육과정 로드맵(복합 인력양성유형) >
인력양성유형별 NCS 기반 교과목 도출 |
능력단위명[코드번호] (학습모듈명) |
능력단위요소명[코드번호] (학습명) |
시수(안) |
교과목 |
의료기기구매관리 [06110102-13v1] |
구매요구사항분석하기 [06110102_13v1.1] |
0.5 |
의료기기 구매관리학 |
정보수집하기 [06110102_13v1.2] |
0.5 | ||
구입계획하기 [06110102_13v1.3] |
0.5 | ||
규격검토하기 [06110102_13v1.4] |
0.5 | ||
기술검토서작성하기 [06110102_13v1.5] |
0.5 | ||
의료기기설치기술검수 [06110103-13v1] |
설치계획하기 [06110103_13v1.1] |
0.2 |
의료기기 설치 및 유지보수 |
설치하기 [06110103_13v1.2] |
0.6 | ||
시험가동하기 [06110103_13v1.3] |
0.2 | ||
검수하기 [06110103_13v1.4] |
0.2 | ||
검수보고서작성하기 [06110103_13v1.5] |
0.2 | ||
의료기기유지보수 [06110104-13v1] |
예방점검계획수립하기 [06110104_13v1.1] |
0.2 | |
예방점검실시하기 [06110104_13v1.2] |
0.2 | ||
수리하기 [06110104_13v1.3] |
0.6 | ||
교정하기 [06110104_13v1.4] |
0.4 | ||
유지보수결과서작성하기 [06110104_13v1.5] |
0.2 | ||
의료기기성능평가 [06110105-13v1] |
성능평가계획수립하기 06110105_13v1.1 |
0.3 |
의료기기 성능평가 |
성능평가하기 06110105_13v1.2 |
1.6 | ||
성능평가기기 관리하기 06110105_13v1.3 |
0.8 | ||
성능평가결과서 작성하기 06110105_13v1.4 |
0.3 | ||
의료기기 안전관리 [06110109_13v1] |
안전 관리계획하기 [06110109_13v1.1] |
0.5 |
의료기기 안전관리학 |
안전 관리하기 [06110109_13v1.2] |
1 | ||
안전 교육하기 [06110109_13v1.3] |
0.5 | ||
안전 관리 평가하기 06110109_13v1.4 |
0.5 | ||
안전 관리 결과서 작성하기 [06110109_13v1.5] |
0.5 |
< 교과목 프로파일 작성>
교과목 프로파일 | |||||||||||||||||||||||||||||||||||||||||||||||||||||||||||||||||||||||||||||||||||||||||||||||||||||||||||||||||||||||||||||||||||||||||||||||||||||||||||||||||
□ 교과목명 : 의료기기 안전관리학
□ 교과목표 의료기기의 사용 중에 발생할 수 있는 각종 안전사고를 미리 예측하여 미연에 방지할 수 있다.
□ 교과내용
□ 교육시수 : 3시간 (이론: 2 실습: 1) □ 교육방법 : 의료안전에 대한 이론강의와 기기안전실습을 병행하여 실시 □ 선수과목 : 의료기기법, 의료기기학, 의료전자공학, 의료계측, 컴퓨터 활용능력 □ 교육정보 : □ 평가내용 :
A. 포트폴리오 B. 문제해결 시나리오 C. 서술형/논술형 시험 D. 사례연구 E. 평가자 질문 F. 평가자 체크리스트 G. 기타
|
*참조자료 : ( NCS기반의 훈련과정 편성 한국기술교육대학교 능력개발원, 한국산업인력공단 저작물)
「국가직무능력표준(NCS)의 확산 및 활용을 위한」
NCS기반의 훈련과정 편성
과정 워크북
훈련과정 편성 형식
1. 훈련운영계획서(교수용) 2. 학습안내서(학생용)
개발일자 :
훈련기관명
|
Ⅰ. 훈련개요
1. 훈련과정명 :
2. 훈련기간(시간) : 월 시간
3. 지도목표 :
4. 훈련교과편성 총괄표
가. 직업기초능력 : 00시간
교과목 |
하위영역 |
훈련 시간 |
의사소통능력 |
문서이해능력, 문서작성능력, 경청능력, 언어구사력, 기초 외국어 능력 |
|
수리능력 |
기초연산능력, 기초통계능력, 도표분석능력, 도표작성능력 |
|
문제해결능력 |
사고력, 문제처리능력 |
|
자기개발능력 |
자아인식능력, 자기관리능력, 경력개발능력 |
|
자원관리능력 |
시간관리능력, 예산관리능력, 물적자원관리능력, 인적자원관리능력 |
|
대인관계능력 |
팀웍능력, 리더십능력, 갈등관리능력, 협상능력, 고객서비스능력 |
|
정보능력 |
컴퓨터 활용능력, 정보처리능력 |
|
기술능력 |
기술이해능력, 기술선택능력, 기술적용능력 |
|
조직이해능력 |
국제감각, 조직 체제이해능력, 경영이해능력, 업무이해능력 |
|
직업윤리 |
근로 윤리, 공동체 윤리 |
|
나. 전공 이론교과 : 00시간
교과목명 |
주요구성내용 |
훈련시간 |
이수단위 |
|
|
|
|
|
|
|
|
다. 전공 실습교과 : 00시간
교과목명 |
능력단위 코드 / 능력단위명 |
훈련시간 |
이수단위 |
|
|
|
|
|
|
|
|
|
| ||
|
| ||
|
|
|
|
|
|
라. 전공선택교과 : 00시간
교과목명 |
능력단위 코드 / 능력단위명 |
훈련시간 |
이수단위 |
|
|
|
|
|
|
|
|
|
| ||
|
| ||
|
|
|
|
|
|
5. 훈련이수체계도
교과 구분 |
월 또는 분기 | ||||
1월차 |
2월차 |
3월차 |
4월차 | ||
직업기초능력 |
|
|
|
| |
전공 필수 교과 |
전공 이론 |
|
|
|
|
전공 실험실습 |
|
|
|
| |
전공 선택 교과 |
|
|
|
|
Ⅱ. 교과목별 교수계획서
교과목명 |
학 과 장 |
교학팀장 | |||||
|
|
| |||||
대상 직종 |
교과 구분 |
훈련시간 |
교수성명 | ||||
|
|
|
- | ||||
1. 지도목표 |
2. 교재 | ||||||
|
∙ | ||||||
3. 주요 교수계획 | |||||||
연번 |
능력단위 코드 / 훈련 내용 |
훈련시간 |
매체 자료 |
비 고 | |||
1 |
|
|
|
| |||
2 |
|
|
|
| |||
3 |
|
|
|
|
세부 교수계획서
교과목 명 :
세부 지도목표 | |
| |
지도내용 | |
|
|
교수학습방법 | |
| |
평가방법 | |
|
수 행 평 가 서
□ 훈련교과 수행평가
학습자 명:
반 번 |
평가자 명: (인)
|
평 가 일 시 | |||
1차 |
200 년 월 일 |
| |||
2차 |
200 년 월 일 |
| |||
과목명 : |
(능력단위명) (능력단위명) | ||||
3차 |
200 년 월 일 |
| |||
평가방법 : 본 평가는 단계별 자기평가의 학습과정이 완료된 학습자에 대하여 평가를 합니다. 학습을 위한 준비에서 실습의 완료 후동작확인까지 아래사항의 수행기준에 준거하여 학습자를 평가하여야 한다.
|
전체평가 | ||||
성취수준 |
수행정도 | ||||
|
4. 누구의 감독 없이도 주도적으로 이 기술을 활용하여 주어지는 상황에서 작업을 할 수 있다. | ||||
|
3. 도움이나 감독 없이도 이 기술로 만족스럽게 작업할 수 있다. | ||||
|
2. 이 기술로 만족스럽게 작업할 수 있지만 어떤 사람의 도움이나 감독이 필요하다. | ||||
|
1. 누군가 상당히 도와주어야만 이 기술의 일부를 가지고 만족하게 작업을 할 수 있다. | ||||
교사는 학습자가 달성한 정도 앞에 표시를 한다. |
단원명 |
수 행 준 거 |
예 |
아니오 |
|
|
|
|
|
|
|
|
|
|
|
|
□ 훈련과정 수행평가 종합
훈련과정명 |
훈련기간 |
학습자명 |
최종확인자(지도교사) |
|
|
|
|
교과명 |
평가자명 |
최종평가일시 |
평가결과 |
|
|
|
|
|
|
|
|
|
|
|
|
개발일자 :
훈련기관명
|
학 습 안 내
과목명 |
| |||
코드명 |
|
담당교사 |
| |
능력단위명 |
|
소요시간 |
| |
수행목표 |
| |||
세부목표 |
단원명 |
단원별 학습목표 | ||
|
| |||
|
| |||
|
| |||
선수능력 |
|
학습자료
학습활동 |
특기사항 |
|
|
학습보조자료 |
|
사용 장비 및 공구 |
|
소요재료 |
|
관련지식・기술・태도 |
|
자 기 평 가 서
평가방법 ☞ 평가표에 있는 항목에 대해 토의해보자, 이 평가표를 자세히 검토하면 실습 내용과 수행목표에 대해 쉽게 이해할 것이다. ☞ 같이 실습을 하고 있는 사람의 작업을 눈여겨보자. 이 평가표를 활용하면 작업순서에 따라 작업할 수 있을 것이다. ▣ 동료 작업자가 옆에서 보는 데에서 작업을 해보고, 이 평가표에 따라 잘된 것과 좀 더 향상시켜야 할 것을 지적하게 하자. “예”라고 응답할 때까지 연습을 한다. | ||||
(과목명) 평가표 | ||||
평가영역 (단원명) |
문 항 |
성취수준 | ||
예 |
도움필요 |
아니오 | ||
|
|
|
|
|
|
|
|
|
|
|
|
|
|
|
2. 훈련교과 편성 및 시간표
* 교과목별로 아래 양식에 따라 작성
* NCS기반의 훈련과정은 교과명, 대단원, 중단원 기재시 훈련기준에서 제시한 NCS능력단위명(또는 능력단위요소명)과 능력단위코드(또는 능력단위요소코드)를 함께 기재 (기재 방법은 설명자료 참조)
교과명 |
|
구분 |
* 교양, 전문교과, 산업요구교과 등 기재 | |||||||||
교육훈련 내용 |
교육훈련 시간 [총: ] | |||||||||||
대단원 |
중단원 | |||||||||||
|
|
○ 시간 | ||||||||||
|
|
○ 시간 | ||||||||||
|
|
○ 시간 | ||||||||||
|
|
○ 시간 | ||||||||||
|
|
○ 시간 | ||||||||||
담당 교사 (교사명/ 소속/ 역할) |
성명 |
소속 |
역할 |
교강사 유형 | ||||||||
정교사 |
보조교사 |
외부강사 |
산업체 전문가 | |||||||||
|
|
*훈련 교․강사의 세부경력 등은 별첨 |
|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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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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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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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 ||||||
장비 및 도구 (장비․도구명/ 훈련생 배당 수) |
장비․도구명 |
*장비․도구의 제작회사 모델 |
수량 |
*장비․도구별 배당된 훈련생수 | ||||||||
|
*○○회사 □□ 모델 절개 차량 3대 |
|
*10명당 1대 | |||||||||
|
|
|
| |||||||||
|
|
|
| |||||||||
|
|
|
| |||||||||
교육훈련 방법 |
* 실습의 경우, 주가 되는 것이 개별실습인지, 조별실습인지 기재 |
이론, 실습 비율 | ||||||||||
예)이론:실습=2:8 | ||||||||||||
평가 방법 및 평가 내용 |
* 구체적인 평가 방법과 함께 어떤 내용을 평가할 것인지 기재(예컨대, 실기평가라고 한다면, 무엇을 실기 평가할 것인지 기재) * NCS기반의 훈련과정의 경우 평가내용은 NCS 수행준거 사항이 평가내용에 포함되어야 함 |
9. NCS기반 훈련과정 편성표
*사출금형등 11개직종 중 NCS기반의 훈련기준에 의해 편성된 훈련기준에 한해 기재
교과명 (NCS코드) |
대단원명 (NCS코드) |
중단원명 (NCS코드) |
과정구분 (해당란에 ○표) |
NCS 기반의 훈련과정 시간수 (중단원 기준) | ||||
필수과정 |
선택 과정 |
그 외 과정의 타직종 NCS 능력 단위 | ||||||
소양 교과 |
이론 교과 |
실습 교과 | ||||||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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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 기재시에는 중단원별을 기준으로 작성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되 교과편성시 NCS코드를 중단원명으로 분류하기 어려운 경우 중단원명은 수행준거를 요약하여 기재하고 대단원을 기준으로 작성
* 교과명, 대단원명, 중단원명을 작성할 때에는 반드시 ( )안에 훈련기준에서 제시한 NCS코드를 기재
* 과정구분은 훈련기준에 제시된 필수과정(소양교과, 이론교과, 실습교과), 선택과정 해당되는 사항에 ○표시하고 NCS능력단위에 포함되나 해당직종의 훈련기준에 해당되는 코드가 없는 NCS능력단위는 그 외 과정의 타직종 NCS능력단위에 ○표시
* NCS기반의 훈련과정 시간수는 중단원을 기준으로 작성하고 훈련시간수 기재시에는 NCS기반의 훈련교과 내용의 훈련시간수만 기재
* 과정구분에 해당되지 않는 기타 훈련내용은 기재하지 않음
내일배움 카드제 훈련
훈련과정명 |
| ||||||||||||||||
| |||||||||||||||||
훈련목표 (각 항목별 100자 이내 입력) |
| ||||||||||||||||
| |||||||||||||||||
| |||||||||||||||||
훈련대상의 수준 |
관련분야학력수준 |
①제한없음 |
②고등학교 졸업이상 |
③전문대학 졸업이상 |
④ 4년제 대학졸업 | ||||||||||||
관련직업경력유무 |
① 제한없음 |
② 1년이상 |
③ 3년이상 |
④ 5년이상 | |||||||||||||
관련분야전공필요유무 |
① 있음 |
② 없음 |
관련자격증필요유무 |
① 있음 |
② 없음 | ||||||||||||
관련전공 |
|
관련자격증 |
| ||||||||||||||
과정정원 |
1반당 명 | ||||||||||||||||
훈련기간 |
이론시간 |
실기시간 |
현장실습 유무 |
현장실습 시간 | |||||||||||||
시간 |
분 |
시간 |
분 |
①없음 |
②있음 |
시간 |
분 | ||||||||||
※시간입력 시 쉬는 시간을 포함해서 입력 ※ 총 훈련시간은 이론시간 + 실기시간 + 현장실습 시간을 포함 | |||||||||||||||||
총 훈련시간 |
총 훈련일수 |
일 평균 훈련시간 |
총 훈련개월수 | ||||||||||||||
시간 |
분 |
일 |
시간 |
분 |
개월 | ||||||||||||
해당직종이 전국 평균훈련시간 해당직종의 지역 평균훈련시간 | |||||||||||||||||
훈련비용 |
1인당 훈련비(수강료) |
자비부담금 |
정부지원금 |
시간당 단가 | |||||||||||||
원 |
원 |
원 |
원 |
주요 훈련내용 및 방법
※ 주요내용 입력시 훈련내용을 어떤 훈련장비와 실습재료를 가지고 어떤 방법으로 진행할 것인지 상세히 기술해야 합니다.
주제 |
소주제 |
주요내용 |
훈련시간 |
시간총계 |
강사풀 (Pool) |
주요 훈련방법 |
주요 훈련시간 |
주요 훈련교재 |
주요 훈련장비 |
직업 기초능력 |
|
|
시 |
시간 분 |
|
①강의식 ②프로젝트 ③소집단협력학습 ④개별학습 ⑤기타 ( ) |
|
|
|
분 | |||||||||
|
|
시 | |||||||
분 | |||||||||
|
|
시 | |||||||
분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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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 | |||||||
분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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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 | |||||||
분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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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 | |||||||
분 | |||||||||
|
|
|
시 |
시간 분 |
|
①강의식 ②프로젝트 ③소집단협력학습 ④개별학습 ⑤기타 ( ) |
|
|
|
분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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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 | |||||||
분 | |||||||||
|
|
시 | |||||||
분 | |||||||||
|
|
|
시 |
시간 분 |
|
①강의식 ②프로젝트 ③소집단협력학습 ④개별학습 ⑤기타 ( ) |
|
|
|
분 | |||||||||
|
|
시 | |||||||
분 | |||||||||
|
|
시 | |||||||
분 | |||||||||
|
|
|
시 |
시간 분 |
|
①강의식 ②프로젝트 ③소집단협력학습 ④개별학습 ⑤기타 ( ) |
|
|
|
분 | |||||||||
|
|
시 | |||||||
분 | |||||||||
|
|
시 | |||||||
분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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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 |
시간 분 |
|
①강의식 ②프로젝트 ③소집단협력학습 ④개별학습 ⑤기타 ( ) |
|
|
|
분 | |||||||||
|
|
시 | |||||||
분 | |||||||||
|
|
시 | |||||||
분 | |||||||||
총 훈련시간 |
시간 분 (※ 과정개요에 된 총 훈련시간 : 시간 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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