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신앙2/새 카테고리

[스크랩] 국가직무능력표준(NCS)란 무엇인가?

대한유성 2014. 6. 12. 07:31

 

 

*참조자료 : (2014.4.10 KRIVET 한국직업능력개발원_국가직무능력표준교육과정개발∙운영지원센터 저작물)

 

[작성목적 : NCS의 올바른 인식을 위하여....]

 

1.NCS란(정의)?

- NCS(National Competency Standards)란, 산업현장에서 직무를 수행하기 위하여 요구되는 지식∙기술∙소양 등의 내용을 국가가 산업부문별∙수준별로 체계화한 것.

 

2.NCS학습모듈이란?

- NCS학습모듈이란, NCS 능력단위를 교육훈렦에서 학습핛 수 있도록 이롞 및 실습 관렦 내용으로 구체화하여 작성한 것.

 

3.NCS학습모듈

- NCS학습모듈은 NCS를 교육훈렦에 연계시켜 훈렦기관 및 특성화고의 교육훈렦과정과 전문대 및 대학 직업교육과정에 NCS를 적용하는 견인차 역할 학문 및 지식체계 위주의 교육훈렦과정으로부터 일과 직업의 세계를 반영하여 일-학습의 연계를 촉짂하는 매개체 역할

 

 

 

4. NCS 학습모듈의 활용방안

 

 

 

4. NCS학습모듈의 보급/확산

 

 

 

*참조자료 : (교육부,한국직업능력개발원 - 20140124(최종본)NCS 기반 교육과정 시범개발 2차워크샵자료)

 

< 의료분야 인력양성유형의 교육과정 로드맵(복합 인력양성유형) >

 

 

인력양성유형별 NCS 기반 교과목 도출

 

능력단위명[코드번호]

(학습모듈명)

능력단위요소명[코드번호]

(학습명)

시수(안)

교과목

의료기기구매관리

[06110102-13v1]

구매요구사항분석하기

[06110102_13v1.1]

0.5

의료기기

구매관리학

정보수집하기

[06110102_13v1.2]

0.5

구입계획하기

[06110102_13v1.3]

0.5

규격검토하기

[06110102_13v1.4]

0.5

기술검토서작성하기

[06110102_13v1.5]

0.5

의료기기설치기술검수

[06110103-13v1]

설치계획하기

[06110103_13v1.1]

0.2

의료기기

설치 및 유지보수

설치하기

[06110103_13v1.2]

0.6

시험가동하기

[06110103_13v1.3]

0.2

검수하기

[06110103_13v1.4]

0.2

검수보고서작성하기

[06110103_13v1.5]

0.2

의료기기유지보수

[06110104-13v1]

예방점검계획수립하기

[06110104_13v1.1]

0.2

예방점검실시하기

[06110104_13v1.2]

0.2

수리하기

[06110104_13v1.3]

0.6

교정하기

[06110104_13v1.4]

0.4

유지보수결과서작성하기

[06110104_13v1.5]

0.2

의료기기성능평가

[06110105-13v1]

성능평가계획수립하기

06110105_13v1.1

0.3

의료기기

성능평가

성능평가하기

06110105_13v1.2

1.6

성능평가기기 관리하기

06110105_13v1.3

0.8

성능평가결과서 작성하기

06110105_13v1.4

0.3

의료기기 안전관리

[06110109_13v1]

안전 관리계획하기

[06110109_13v1.1]

0.5

의료기기

안전관리학

안전 관리하기

[06110109_13v1.2]

1

안전 교육하기

[06110109_13v1.3]

0.5

안전 관리 평가하기

06110109_13v1.4

0.5

안전 관리 결과서 작성하기

[06110109_13v1.5]

0.5

 

< 교과목 프로파일 작성>

교과목 프로파일

□ 교과목명 : 의료기기 안전관리학

 

□ 교과목표

의료기기의 사용 중에 발생할 수 있는 각종 안전사고를 미리 예측하여 미연에 방지할 수 있다.

 

□ 교과내용

교과내용

관련 능력단위(요소)

1. 안전관리 계획

● 의료기기 등급별 안전관리 주기와 방법에 대한 연간 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

● 의료기기 안전관리규정에 따라 인적조직을 구성할 수 있다.

● 안전관리 담당자를 선임 후 운영하여 의료기기의 안정성 홍보 및 안전관리를 할 수 있다.

● 안전사고 발생 시 즉각적인 문제 해결 및 관련보고를 할 수 있다.

가. 각종 에너지와 생체반응

나. 의료기기안전에 관한 제도

다. 의료기기의 등급에 따른 분류

06110109_13v1.1

안전 관리계획하기

2. 안전 관리

● 육안검사를 통하여 안전을 점검할 수 있다.

● 전기적인 안전을 점검하고 관리할 수 있다.

● 생물학적인 안전을 점검하고 관리할 수 있다.

● 기타 안전위해요인을 점검하고 관리할 수 있다.

● 기관장의 명을 받아 의료기기 안전요원을 운영하므로 현장의 안전사고 예방 관리한다.

가. 안전관리기술

나. 진단의료전기기기의 안전

다. 치료의료전기기기의 안전

라. 병원전기설비의 안전

마. 의료가스의 안전

바. 전자기장의 안전

사. 시스템의 안전

아. 소독, 멸균, 살균

06110109_13v1.2

안전 관리하기

 

3. 안전 교육

● 교육에 대한 연간 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

● 법률에 의한 안전교육 주기에 따라 교육을 실시할 수 있다.

● 안전 교육대장을 작성하고 관리할 수 있다.

가. 의료기기의 안전대책

나. 의료기기의 사고사례

다. 의료기기 법에 따른 안전교육

06110109_13v1.3

안전 교육하기

4. 안전 관리 평가하기

● 안전점검결과가 국제기준이나 관련 법령에 부합한지를 판정할 수 있다.

● 안전관리에 문제가 있는 제품에 대하여 수리, 폐기 등의 조치 판정을 내릴 수 있다.

가. 의료기기 안전에 관한 국제법

나. 의료기기의 재평가

다. 관련기기 보수점검

06110109_13v1.4

안전 관리 평가하기

5. 안전 관리 결과서 작성

● 안전관리 모든 과정을 문서화 할 수 있다.

● 안전관리 관련 내용을 장비이력에 반영하여 장비이력서를 작성할 수 있다.

가. 의료기기 안전에 관한 국제법

나. 의료기기의 재평가

다. 관련기기 보수점검

06110109_13v1.5

안전 관리 결과서 작성하기

 

□ 교육시수 : 3시간 (이론: 2 실습: 1)

□ 교육방법 : 의료안전에 대한 이론강의와 기기안전실습을 병행하여 실시

□ 선수과목 : 의료기기법, 의료기기학, 의료전자공학, 의료계측, 컴퓨터 활용능력

□ 교육정보 :

□ 평가내용 :

교과내용(대단원)

평가항목

평가방법

A

B

C

D

E

F

G

안전관리 계획

의료기기 등급별 안전관리 주기와 방법에 대한 연간 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

 

 

 

 

 

 

의료기기 안전관리규정에 따라 인적조직을 구성할 수 있다.

 

 

 

 

 

 

안전관리 담당자를 선임 후 운영하여 의료기기의 안정성 홍보 및 안전관리를 할 수 있다.

 

 

 

 

 

 

안전사고 발생 시 즉각적인 문제 해결 및 관련보고를 할 수 있다.

 

 

 

 

 

 

안전 관리

육안검사를 통하여 안전을 점검할 수 있다.

 

 

 

 

 

 

전기적인 안전을 점검하고 관리할 수 있다.

 

 

 

 

 

생물학적인 안전을 점검하고 관리할 수 있다.

 

 

 

 

 

기타 안전위해요인을 점검하고 관리할 수 있다.

 

 

 

 

 

기관장의 명을 받아 의료기기 안전요원을 운영하므로 현장의 안전사고 예방 관리한다.

 

 

 

 

 

 

안전 교육

교육에 대한 연간 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

 

 

 

 

 

법률에 의한 안전교육 주기에 따라 교육을 실시할 수 있다.

 

 

 

 

 

 

안전 교육대장을 작성하고 관리할 수 있다.

 

 

 

 

 

안전 관리 평가

안전점검결과가 국제기준이나 관련 법령에 부합한지를 판정할 수 있다.

 

 

 

 

 

 

안전관리에 문제가 있는 제품에 대하여 수리, 폐기 등의 조치 판정을 내릴 수 있다.

 

 

 

 

 

 

안전 관리

결과서 작성

안전관리 모든 과정을 문서화 할 수 있다.

 

 

 

 

 

 

안전관리 관련 내용을 장비이력에 반영하여 장비이력서를 작성할 수 있다.

 

 

 

 

 

 

A. 포트폴리오 B. 문제해결 시나리오 C. 서술형/논술형 시험 D. 사례연구 E. 평가자 질문

F. 평가자 체크리스트 G. 기타

 

 

 

 

 

*참조자료 : ( NCS기반의 훈련과정 편성 한국기술교육대학교 능력개발원, 한국산업인력공단 저작물)

 

「국가직무능력표준(NCS)의 확산 및 활용을 위한」

 

NCS기반의 훈련과정 편성

 

 

과정 워크북

 

 

 

 

 

훈련과정 편성 형식

1. 훈련운영계획서(교수용)    2. 학습안내서(학생용)

 

개발일자 :

 

 

 

(과정명)

훈련운영계획서

 

 

 

 

 

 

 

훈련과정 국가직무능력표준 분류

 

 

 

 

 

 

 

 

대분류

중분류

소분류

세분류

 

 

 

 

 

 

 

 

 

 

 

 

 

 

훈련기관명

 

 

 

. 훈련개요

 

1. 훈련과정명 :

2. 훈련기간(시간) : 월 시간

3. 지도목표 :

4. 훈련교과편성 총괄표

가. 직업기초능력 : 00시간

교과목

하위영역

훈련 시간

의사소통능력

문서이해능력, 문서작성능력, 경청능력, 언어구사력, 기초 외국어 능력

 

수리능력

기초연산능력, 기초통계능력, 도표분석능력, 도표작성능력

 

문제해결능력

사고력, 문제처리능력

 

자기개발능력

자아인식능력, 자기관리능력, 경력개발능력

 

자원관리능력

시간관리능력, 예산관리능력, 물적자원관리능력, 인적자원관리능력

 

대인관계능력

팀웍능력, 리더십능력, 갈등관리능력, 협상능력, 고객서비스능력

 

정보능력

컴퓨터 활용능력, 정보처리능력

 

기술능력

기술이해능력, 기술선택능력, 기술적용능력

 

조직이해능력

국제감각, 조직 체제이해능력, 경영이해능력, 업무이해능력

 

직업윤리

근로 윤리, 공동체 윤리

 

나. 전공 이론교과 : 00시간

교과목명

주요구성내용

훈련시간

이수단위

 

 

 

 

 

 

 

 

 

 

다. 전공 실습교과 : 00시간

교과목명

능력단위 코드 / 능력단위명

훈련시간

이수단위

 

 

 

 

 

 

 

 

 

 

 

 

 

 

 

 

 

 

라. 전공선택교과 : 00시간

교과목명

능력단위 코드 / 능력단위명

훈련시간

이수단위

 

 

 

 

 

 

 

 

 

 

 

 

 

 

 

 

 

 

 

5. 훈련이수체계도

교과 구분

월 또는 분기

1월차

2월차

3월차

4월차

직업기초능력

 

 

 

 

전공 필수 교과

전공 이론

 

 

 

 

전공 실험실습

 

 

 

 

전공 선택 교과

 

 

 

 

 

Ⅱ. 교과목별 교수계획서

교과목명

학 과 장

교학팀장

 

 

 

대상 직종

교과 구분

훈련시간

교수성명

 

 

 

-

1. 지도목표

2. 교재

 

 

3. 주요 교수계획

연번

능력단위 코드 / 훈련 내용

훈련시간

매체 자료

비 고

1

 

 

 

 

2

 

 

 

 

3

 

 

 

 

 

세부 교수계획서

교과목 명 :

세부 지도목표

 

지도내용

 

 

교수학습방법

 

평가방법

 

수 행 평 가 서

□ 훈련교과 수행평가

학습자 명:

반 번

평가자 명:

(인)

 

평 가 일 시

1차

200 년 월 일

 

2차

200 년 월 일

 

과목명 :

(능력단위명)

(능력단위명)

3차

200 년 월 일

 

 

평가방법 :

본 평가는 단계별 자기평가의 학습과정이 완료된 학습자에 대하여 평가를 합니다.

학습을 위한 준비에서 실습의 완료 후동작확인까지 아래사항의 수행기준에 준거하여 학습자를 평가하여야 한다.

 

 

 

 

 

전체평가

성취수준

수행정도

 

4. 누구의 감독 없이도 주도적으로 이 기술을 활용하여 주어지는 상황에서 작업을 할 수 있다.

 

3. 도움이나 감독 없이도 이 기술로 만족스럽게 작업할 수 있다.

 

2. 이 기술로 만족스럽게 작업할 수 있지만 어떤 사람의 도움이나 감독이 필요하다.

 

1. 누군가 상당히 도와주어야만 이 기술의 일부를 가지고 만족하게 작업을 할 수 있다.

교사는 학습자가 달성한 정도 앞에 표시를 한다.

단원명

수 행 준 거

아니오

 

 

 

 

 

 

 

 

 

 

 

 

□ 훈련과정 수행평가 종합

훈련과정명

훈련기간

학습자명

최종확인자(지도교사)

 

 

 

 

교과명

평가자명

최종평가일시

평가결과

 

 

 

 

 

 

 

 

 

 

 

 

개발일자 :

 

 

 

 

 

(과정명)

학습안내서

 

 

 

 

 

훈련과정 국가직무능력표준 분류

 

 

 

 

 

 

 

 

대분류

중분류

소분류

세분류

 

 

 

 

 

 

 

 

 

 

 

 

 

 

훈련기관명

 

학 습 안 내

과목명

 

코드명

 

담당교사

 

능력단위명

 

소요시간

 

수행목표

 

세부목표

단원명

단원별 학습목표

 

 

 

 

 

 

선수능력

 

학습자료

학습활동

특기사항

 

 

학습보조자료

 

사용 장비 및 공구

 

소요재료

 

관련지식・기술・태도

 

자 기 평 가 서

평가방법

☞ 평가표에 있는 항목에 대해 토의해보자, 이 평가표를 자세히 검토하면 실습 내용과 수행목표에 대해 쉽게 이해할 것이다.

☞ 같이 실습을 하고 있는 사람의 작업을 눈여겨보자. 이 평가표를 활용하면 작업순서에 따라 작업할 수 있을 것이다.

▣ 동료 작업자가 옆에서 보는 데에서 작업을 해보고, 이 평가표에 따라 잘된 것과 좀 더 향상시켜야 할 것을 지적하게 하자. “예”라고 응답할 때까지 연습을 한다.

 

(과목명) 평가표

평가영역

(단원명)

문 항

성취수준

도움필요

아니오

 

 

 

 

 

 

 

 

 

 

 

 

 

 

 

 

 

2. 훈련교과 편성 및 시간표

* 교과목별로 아래 양식에 따라 작성

* NCS기반의 훈련과정은 교과명, 대단원, 중단원 기재시 훈련기준에서 제시한 NCS능력단위명(또는 능력단위요소명)과 능력단위코드(또는 능력단위요소코드)를 함께 기재 (기재 방법은 설명자료 참조)

교과명

 

구분

* 교양, 전문교과, 산업요구교과 등 기재

교육훈련 내용

교육훈련 시간

[총: ]

대단원

중단원

 

 

○ 시간

 

 

○ 시간

 

 

○ 시간

 

 

○ 시간

 

 

○ 시간

담당 교사

(교사명/

소속/

역할)

성명

소속

역할

교강사 유형

정교사

보조교사

외부강사

산업체

전문가

 

 

*훈련 교․강사의 세부경력 등은 별첨

 

 

 

 

 

 

 

 

 

 

 

 

 

 

 

 

 

 

장비 및 도구

(장비․도구명/

훈련생 배당 수)

장비․도구명

*장비․도구의 제작회사 모델

수량

*장비․도구별 배당된 훈련생수

 

*○○회사 □□ 모델 절개 차량 3대

 

*10명당 1대

 

 

 

 

 

 

 

 

 

 

 

 

교육훈련 방법

* 실습의 경우, 주가 되는 것이 개별실습인지, 조별실습인지 기재

이론, 실습 비율

예)이론:실습=2:8

평가 방법 및 평가 내용

* 구체적인 평가 방법과 함께 어떤 내용을 평가할 것인지 기재(예컨대, 실기평가라고 한다면, 무엇을 실기 평가할 것인지 기재)

* NCS기반의 훈련과정의 경우 평가내용은 NCS 수행준거 사항이 평가내용에 포함되어야 함

9. NCS기반 훈련과정 편성표

*사출금형등 11개직종 중 NCS기반의 훈련기준에 의해 편성된 훈련기준에 한해 기재

교과명

(NCS코드)

대단원명

(NCS코드)

중단원명

(NCS코드)

과정구분 (해당란에 ○표)

NCS

기반의 훈련과정

시간수

(중단원 기준)

필수과정

선택

과정

그 외

과정의 타직종

NCS

능력

단위

소양

교과

이론

교과

실습

교과

 

 

 

 

 

 

 

 

 

 

 

 

 

 

 

 

 

 

 

 

 

 

 

 

 

 

 

 

 

 

 

 

 

 

 

 

 

 

 

 

 

 

 

 

 

 

 

 

 

 

 

 

 

 

 

 

 

 

 

 

 

 

 

 

 

 

 

 

 

 

 

 

 

 

 

 

 

 

 

 

 

 

 

 

 

 

 

 

 

 

 

 

 

 

 

 

 

 

 

 

 

 

 

 

 

 

 

 

 

 

 

 

 

 

 

 

 

 

 

 

 

 

 

 

 

 

 

 

 

 

 

 

 

 

 

 

 

 

 

 

 

 

 

 

 

 

 

 

 

 

 

 

 

 

 

 

 

 

 

 

 

 

 

 

 

 

 

 

 

 

 

* 기재시에는 중단원별을 기준으로 작성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되 교과편성시 NCS코드를 중단원명으로 분류하기 어려운 경우 중단원명은 수행준거를 요약하여 기재하고 대단원을 기준으로 작성

* 교과명, 대단원명, 중단원명을 작성할 때에는 반드시 ( )안에 훈련기준에서 제시한 NCS코드를 기재

* 과정구분은 훈련기준에 제시된 필수과정(소양교과, 이론교과, 실습교과), 선택과정 해당되는 사항에 ○표시하고 NCS능력단위에 포함되나 해당직종의 훈련기준에 해당되는 코드가 없는 NCS능력단위는 그 외 과정의 타직종 NCS능력단위에 ○표시

* NCS기반의 훈련과정 시간수는 중단원을 기준으로 작성하고 훈련시간수 기재시에는 NCS기반의 훈련교과 내용의 훈련시간수만 기재

* 과정구분에 해당되지 않는 기타 훈련내용은 기재하지 않음

 

내일배움 카드제 훈련

 

훈련과정명

 

 

훈련목표

(각 항목별 100자

이내 입력)

 

 

 

훈련대상의 수준

관련분야학력수준

①제한없음

②고등학교 졸업이상

③전문대학 졸업이상

4년제 대학졸업

관련직업경력유무

① 제한없음

② 1년이상

③ 3년이상

④ 5년이상

관련분야전공필요유무

① 있음

② 없음

관련자격증필요유무

① 있음

② 없음

관련전공

 

관련자격증

 

과정정원

1반당 명

훈련기간

이론시간

실기시간

현장실습 유무

현장실습 시간

시간

시간

①없음

②있음

시간

※시간입력 시 쉬는 시간을 포함해서 입력

※ 총 훈련시간은 이론시간 + 실기시간 + 현장실습 시간을 포함

총 훈련시간

총 훈련일수

일 평균 훈련시간

총 훈련개월수

시간

시간

개월

해당직종이 전국 평균훈련시간

해당직종의 지역 평균훈련시간

훈련비용

1인당 훈련비(수강료)

자비부담금

정부지원금

시간당 단가

주요 훈련내용 및 방법

주요내용 입력시 훈련내용을 어떤 훈련장비와 실습재료를 가지고 어떤 방법으로 진행할 것인지 상세히 기술해야 합니다.

주제

소주제

주요내용

훈련시간

시간총계

강사풀

(Pool)

주요

훈련방법

주요

훈련시간

주요

훈련교재

주요

훈련장비

직업

기초능력

 

 

시간

 

①강의식

②프로젝트

소집단협력학습

④개별학습

⑤기타

( )

 

 

 

 

 

 

 

 

 

 

 

 

 

 

 

 

시간

 

①강의식

②프로젝트

소집단협력학습

④개별학습

⑤기타

( )

 

 

 

 

 

 

 

 

 

 

시간

 

①강의식

②프로젝트

소집단협력학습

④개별학습

⑤기타

( )

 

 

 

 

 

 

 

 

 

 

시간

 

①강의식

②프로젝트

소집단협력학습

④개별학습

⑤기타

( )

 

 

 

 

 

 

 

 

 

 

시간

 

①강의식

②프로젝트

소집단협력학습

④개별학습

⑤기타

( )

 

 

 

 

 

 

 

총 훈련시간

시간 분 (※ 과정개요에 된 총 훈련시간 : 시간 분)

 

 

출처 : 직업능력개발훈련
글쓴이 : 서강직업전문학교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