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문>
B사는 고객들이 자사상품을 구매하는 동기를 알고자 한다.
이 경우에 적합한 통계적 분석기법을 제시하고, 그 기법을 적용하여 구매동기를 분석하는 절차를 설명하시오.(30점)
마케팅조사의 절차는 크게 다음의 <그림>과 같다. 문제의 정의, 조사설계, 자료의 수집방법 결정, 표본설계, 시행, 분석 및 활용이다. 위의 단계에 따라 고객들이 우리 회사 상품을 구매하는 동기를 다음과 같이 분석 하고자 한다.
<그림>마케팅 조사절차
문제의 정의
l
조사설계
l
자료의수집방법결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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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본설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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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행
l
분석 및 활용
문제를 정확히 정의하는 것은 마케팅 조사에서 가장 먼저 시행하여야 할 과제이다. 마케팅 환경이나 전략의 변화에 따라 조사가 필요해 지며 이때 의사결정문제에 따라 조사문제가 구체화 된다. 본 문제에서의 조사문제는 우리 회사 구매고객을 대상으로 우리 회사 제품을 구매하는 동기를 알고자 한다.
다음으로 조사설계의 단계인데 문제에 관하여 어떠한 조사를 행할 것인가를 결정하는 단계로서 탐색조사, 기술조사, 인과조사 중에서 선택할 수 있다. 소비자의 구매동기를 파악하는 데 필요한 조사로는 기술조사 중 서베이 조사가 적당하다. 서베이조사는 가장 널리 이용되는 마케팅 조사방법으로 조사원들이 표본으로 선정된 응답자들로 부터 설문을 통해 조사목적과 관련된 정보를 수집 분석하는 것이다.
조사의 유형이 결정되면 자료를 수집하는 데 자료에는 1차자료와 2차자료가 있다. 1차자료는 행하고 있는 조사를 위해 수집한 자료이고 2차자료는 다른 조사를 위해 이미 수집해 놓은 자료이다. 따라서 소비자의 구매동기와 관련된 2차자료를 파악하고 본조사의 목적에 부합하는 1차자료를 수집하게 된다. 본조사는 소비자의 구매동기를 파악하는 기술조사로서 자료의 수집방법에는 서베이가 적당하다. 따라서 설문지를 통하여 직접 소비자에게 질문하여 자료를 수집한다. 우선 설문지를 작성하는 데 기존의 2차자료를 확인하여 우리 회사 제품을 구매하는 기준으로서 제품의 속성을 파악한다. 파악된 속성을 기준으로 제품의 구매동기를 묻는 질문을 작성한다. 질문지 끝부분에 인구 통계적 특성을 묻는 항목을 추가한다.
다음은 조사대상을 어떻게 선정할 것인가를 결정하는 표본설계의 단계이다. 본조사는 조사대상자 중 일부를 조사하는 표본조사를 선택하고 회사의 기존고객리스트를 대상으로 200명을 무작위로 선발한다. 표본추출방법으로는 지역적인 구성비를 미리 확인하여 그 지역의 표본수를 확정하고 무작위로 선발하는 층화표본 추출법을 사용한다.
다음으로는 조사의 시행과 분석활용단계로서 수집된 자료를 정리하고 통계분석을 위하여 코딩한다. 그리고 적절한 통계분석을 실시하는 데 기술적 통계분석은 물론 지역별 연령별로 구매동기에 차이가 있는 지 교차표를 작성하여 카이제곱분석을 실시한다. 마지막으로 정보이용자의 이해정도를 고려하여 보고서를 작성한다.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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