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스템 경영 :
우수한 인재, 탁월한 시스템, 진취적인 기업문화를 바탕으로 성과주의 경영을 통해 조직 구성원 전원이 고효율의 자율 경영을 실행하여 지속적인 고성과를 창출함으로써 조기에 '좋은 기업'으로 성장·발전하도록 하는 고유의 경영방법
경영 혁신 :
시스템 경영 수준을 지속적으로 업그레이드하기 위한 체계적인 일체의 개선활동
성과주의 경영 :
시스템 경영의 운영 메커니즘으로서 비전·전략 수립과 전략적 성과 관리 사이클로 구성
시스템 경영의 운영 메커니즘 : 성과주의 경영
시스템 경영의 기본 요소 : 우수한 인재· 탁월한 시스템· 진취적 기업문화
경영혁신 : 시스템경영 수준을 지속적으로 업그레이드하기 위한 체계적인 일체의 개선 활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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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 내용은 시스템 경영의 사례입니다.
출처 : 매경
이명환 ㈜동부 부회장이 1980년대 중반 삼성그룹 비서실 인사 담당 상무로 일할 때였다. 어느 날 이병철 회장이 그를 부르더니 "GE나 IBM 같은 미국의 초일류 회사들이 우리와 어떻게 다른지 보고 오라"고 지시했다. 한 달 이상 이들 기업의 전세계 사업장을 샅샅이 둘러보고 온 그를 불러 이 회장이 "그래, 뭘 봤노"하고 물었다. 그는 이렇게 답했다. "초일류 기업들은 임직원을 가장 혹사하는 조직이었습니다. 그러나 종업원은 좀체 혹사당한다고 생각하지 않았습니다. 오히려 긍지와 자부심이 대단했습니다."
일류 기업일수록 직원들의 열정과 헌신을 잘 이끌어낸다는 답이었다. 이 부회장에 따르면 이를 가능케 하는 비결이 바로 시스템 경영이다. 그는 김준기 동부그룹 회장이 그룹의 변신을 도모하기 위해 2001년 직접 팔을 걷어붙이고 영입한 인물이다.
삼성전자 종합기획실장, 삼성 비서실 인사 담당, 삼성SDS 사장, 효성생활산업 대표 등의 경륜을 높이 샀다. 이 부회장은 "창업주 타계 이후에도 삼성이 잘나가는 비결을 김준기 회장은 삼성 시스템에서 찾은 듯하다"며 "내 역할은 동부에 시스템 경영을 접목하는 게 아니겠느냐"고 말했다.
그는 자신의 사명을 성공 유전자(DNA) 이식이라고 표현했다. 동부에 합류한 뒤 그가 가장 먼저 한 일은 성과급 제도의 도입이었다. 그러나 주력인 건설업 전통이 적잖게 남아있던 동부그룹 문화와 가벼운 충돌도 있었다. "사명감으로 일하는 사람을 돈으로 매수하려 한다"는 비아냥도 들었다. 그러나 반년 간 끈질기게 임직원들을 설득해 나가면서 조직이 조금씩 변하기 시작했다. 김 회장이 개혁의 후원자 역을 든든하게 해 줬다.
"조직이 합의한 기준과 절차에 따라 일을 하는 게 시스템 경영입니다. 인사.평가.예산 각 분야에서 합리적인 약속이 있어야 합니다. 계열사 공통 업무 관리 매뉴얼을 만든 것도 이 때문입니다."
실시간 기업(RTE.경영현황을 실시간으로 보여줌으로써 업무처리 속도를 높인 시스템), DSI(동부시스템인덱스) 같은 정보기술(IT) 기반의 사내 인프라 구축에도 나섰다.
㈜동부는 계열사들에 이런 관리 시스템을 제공하고 경영 실적을 평가하는 일종의 컨설팅 회사 역할을 하고 있다. 조직문화를 좀더 진취적으로 만들기 위해 자신의 취미인 마라톤을 주위에 권장하기도 했다.
박재욱 동부 부사장은 "이 부회장이 몰고온 바람이 보수적이고 안정 위주의 동부의 기업문화를 서서히 바꿔나갔다"고 말했다. 5대 핵심산업(소재.화학.건설물류.금융.IT컨설팅)을 주축으로 중장기 발전전략을 세웠다. 최근에는 동부아남반도체가 동부일렉트로닉스로 이름을 바꾸면서 그룹의 핵심사업으로 새 출발을 선언했다.
동부는 이 부회장 영입 이후 삼성 출신을 대거 끌어들였다. 현재 동부그룹 10개 주력 계열사 중 삼성 출신 CEO가 8명이나 된다. 200여 명의 임원 중 80명이 삼성 출신이다. 이로 인한 갈등이 없을 수 없었다.
"진통이 따르는 건 어쩌면 당연합니다. 혁신을 거부하는 건 자유지만 그러면 망한다는 말을 요즘 자주 합니다."
제 4 절 시스템경영에 대한 이론적 고찰
시스템은 일반적으로 어떤 목적을 위한 질서 있는 조직체계로 정의된다. 그리고 기업조직을 시스템관점에서 이해할 때 기업조직을 이루는 구성요소는 크게 조직구조, 프로세스 그리고 컴퓨터시스템으로 이루어진다.1) 벤처기업들이 성장기에 맞게 되는 주요한 위험중의 하나인 급성장위험은 주로 내부경영시스템과 관련된 문제에 기인한다. 시스템경영(System Management)은 시스템이론을 조직의 설계와 운영에 활용한 기법으로 그 속성상 벤처기업의 내부경영시스템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해법으로 제시될 수 있다. 이에 시스템경영과 시스템의 구성요소인 조직구조, 프로세스, 정보시스템에 대하여 살펴볼 필요가 있다.
1. 시스템경영
가. 시스템의 개념
시스템이란 단어는 라틴어인 Systema에서 유래된 것으로 그 어원은 그리스어의 Synistanai(결합한다)에서 찿을 수 있으며 시스템은 “하나의 구역(boundary) 또는 기능(function)단위로 이루어진 여러 개의 독립된 구성인자 개체(components)가 전체적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유기적(organic)으로 결합되어 있는 하나의 집합체 또는 하나의 실체(unity)를 말한다”2)라고 표현하기도 하고 “하나의 전체(복합체)를 구성하는 사물(구성요소)의 모임”이라고도 하며 “특정한 목적을 가지고 이를 성취하기 위해 어려 구성인자가 서로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으면서 목적을 위해 노력하는 것” 등 정의를 달리 할 수 있다.
이러한 시스템개념은 복잡한 경영관리의 문제를 효율적으로 이해하는 데 크게 도움이 된다. 기업이 하나의 시스템이라면 생산기능, 구매기능, 판매기능 등의 기능적으로 구역을 갖는 독립된 개체가 있어 자체목적이나 고유한 기능이 따로 있지만 기업이라는 전체의 목적을 위해 존재하는 유기적 실체이다. 모든 조직은 하나의 시스템이고, 시스템이 되기 위한 중요 요건은 다음과 같다.
첫째, 시스템이 되기 위해 어느 시스템이든 뚜렷한 목적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둘째, 시스템을 이루고 있는 구성인자가 상호 유기적으로 연결되어야 한다.
셋째, 이 구성인자들이 목적을 성취하기 위해 자원(resources), 정보(information), 에너지(energy)를 사용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 시스템을 분류할 때, 시스템의 작용이 파악할 수 있을 경우에는 확정적시스템(deterministic system)이라 하고, 작용 등의 예측이 불확실 할 때는 확률적 시스템(prohibilistic system)이라 한다. 또 시스템 내부에서 모든 것이 일어나고, 외부와 단절된 시스템을 페쇄적시스템(closed system)이라 하고 외부환경과 정보, 물질, 에너지 등을 교환하고 영향을 받는 시스템을 개방적시스템(open system)이라 한다. 전체시스템을 분석할 때 몇 개의 하위시스템(sub-system)으로 분해(factoring) 하여야 하며 이때 우리가 취급할 수 있는 최소한도의 적은 하위시스템으로 나누게 된다. 시스템의 목적을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도록 하위시스템인 자원 등을 모아서 적절하게 사용하는 데에 시스템이 필요한 것이며, 이들 시스템의 효과적인 운영을 위하여 시스템사고(System Approach)가 필요하다.
나. 시스템 어프로치(System Approach)
시스템이 추구하는 목적은 자원이 있다고 자동적으로 달성되는 것은 아니다. 즉, 목적을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도록 자원을 모아서 적절하게 사용하는 데에 시스템이 필요한 것이며, 이들 시스템의 효과적인 운영을 위하여 시스템사고가 필요한 것이다.
시스템 어프로치(Systems approach)란 간단히 말해서 시스템 개념(System Concept)을 이용하여 전체의 입장에서 상호연관성을 추구하여 주어진 문제의 해결을 기도하는 시스템사고방식이라 할 수 있다.
“전체를 이해하려면 구성요소들로부터가 아닌 전체에서 시작해야한다!”3) 이 말은 구성요소에 대한 이해의 중요성을 부정하는 것이 아니고, 시스템 전체를 이해하려면 결국 시스템 구성요소에 대해서도 이해해야 된다는 말이다. 따라서 시스템 사고는 시스템을 전체적 입장에서 살피고 아울러 시스템 범위 내에서 구성요소들의 적절한 분석을 할 수 있게 한다.
시스템적 어프로치(System Approach)의 내용은 다음과 같이 크게 시스템철학(System philosophy), 시스템분석(System Analysis), 시스템경영(System Management) 세 가지로 구분할 수 가 있다.4)
첫 번째로 시스템철학(Systems Philosophy)은 시스템을 구성하는 단위체간의 상호 관련성을 밝히면서 어떤 현상이나 사물을 하나의 단일체(A Unitary Whole)로서 보는 시스템사고의 방법론이다. 즉, 어떤 목적을 위하여 하나의 시스템이 투입, 산출활동을 할 때에 이와 관련된 여러 업무를 중요성과 위치에 따라 수평적 또는 수직적 상호관계를 확립시키고 나아가서는 그 시스템의 목적을 가장 효과적으로 성취할 수 있도록 종합 전개한다. 따라서 이 이론은 복잡한 경영문제를 이론적이고 체계적으로 해결하는데 도움이 된다.
예를 들어 기업을 하나의 시스템으로 보면 이 시스템은 생산, 물류, 인사, 재무 등의 여러 하위시스템(Sub-system)으로 이루어지게 된다. 이때 우리가 기업이라는 시스템과 이를 다루고 있는 상호 관련성을 명확히 파악한다면 경영자로서 하위시스템이 어떠한 상태나 목표를 가지고, 또한 하위시스템 상호간에 어떤 관계를 유지하며 조화되어 나갈 때에 기업의 목적에 가장 효율적으로 도달 할 수 있는 가를 명확히 알 수 있겠으며, 이에 따라 기업의 경영전략을 세울 수 있는 기반을 제공하게 된다.
둘째로 시스템분석(Systems Analysis)으로 목적이나 문제의 해결을 위한 하나의 과학적 접근방법에 해당한다. 경영목표나 문제를 이루고 있는 구성요소나 현상을 파악하여 여기에 따르는 자료를 수집하고 이에 따라 제 분석방법을 적용하여 목표성취나 문제의 해결을 위한 최선의 해결방안을 모색하여 가는 과학적 문제해결방법을 의미한다. 시스템분석의 특징은 어떤 목표나 문제를 해결하는데 있어서 그 분석방법이 시스템을 중심으로 이루어진다는 것이다. 즉, 문제의 분석이 전체적인 관점에서 시스터매틱(Systematic)하게 수행되며 특히 문제의 분석에 있어서 계량화 내지는 수학적 분석기법이 강조되며, 특히 미래의 불확실성을 분석에 충분히 반영함으로써 이에 대한 대비와 동시에 현실적인 문제분석을 하자는 것이다.
이 시스템 분석은 시스템 경영의 형태로 경영학의 계량적 분석기법의 발전에 기여하였다면, 다른 하나의 주요 연구방법인 행동과학적 연구에는 Systems Approach의 형태로 경영학의 조직과 인간행동의 분석의 기여를 하고 있다.
표 <2-9> 시스템 어프로치(System Approach)
시스템 어프로치 | |||
시스템 철학 |
시스템 분석 |
시스템 경영 | |
관점 |
개념적 |
문제해결 |
실용적 |
방법 |
조직적 사고 |
모델화 |
종합적 |
경영계층의 적용수준 |
전략적 |
업무적 |
조정적 |
적용분야 |
시스템이론 전개 및 전략수립 |
목표달성과 자원활용 |
조직의 설계 및 운영 |
셋째로, 시스템경영(System Management)은 시스템이론을 조직의 설계와 운영에 활용한 기법이다. 즉, 조직을 하나의 시스템으로서 구축할 경우, 어떻게 설계하고 운영하는 것이 가장 효율적인가를 분석함에 있어서 시스템이론을 하나의 기초구조로서 사용한다. 먼저 시스템 어프로치의 관점에서 하나의 조직을 보면, 하나의 시스템이 존재하고 있는 환경 속에서는 시스템은 한 개의 개방시스템으로 주위환경과 동적인 관계를 유지하며 계속적으로 조직과 주위환경이 상호 반응을 하고 변화하고 있는 것이다. 좀 더 구체적으로 하나의 시스템과 이를 둘러싸고 있는 주위의 다른 시스템과의 관계를 표시한 것이 그림<2-6>이다.
그림<2-6>에서 보면 조직의 핵심은 경영시스템(managerial subsystem)이 이루고 있지만 이 경영시스템(managerial subsystems)도 어디까지나 시스템이 처리하고 있는 목표 및 가치(Goal and Values), 기술하위시스템(Technical subsystem), 심리적하위시스템(ppsychosocial subsystem)과 기타 구조적하위시스템(structual subsystem)과의 관계를 고려하여 결정되어야 할 하나의 하위시스템에 지나지 않으며 하나의 시스템은 여러 하위시스템이 상호 작용하고 서로 의존관계를 유지하면서 구성되어 있다는 것이다.
그림<2-6> System 입장에서 본 조직
이는 종래에 하나의 조직을 주위환경을 도외시하고 경영시스템(managerial subsystem)만을 중시한 관점과는 크게 차이가 나는 것이다.
하나의 조직을 상기한 시스템 어프로치의 관점에서 어떻게 디자인하고 운영할 때 가장 능률적이고 효과적인 조직이 될 것인 가를 분석하면 다음에 4가지 기본원칙을 추출하여 낼 수 있고, 이 4가지 원칙 하에서 경영체제를 세웠을 때에 이를 ‘시스템경영(Systems Management)’이라고 부르고 있다. 이들 4가지 기본원칙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5)
첫째, 모든 시스템의 운영은 목표중심제 이어야 한다. 시스템의 지상목표는 효과적으로 목표를 성취하는데 있고 따라서 시스템의 모든 노력은 목표 지향적이어야 한다.
둘째, 시스템의 경영은 전체시스템 중심제 이어야 한다는 것이다. 시스템의 경영에 있어서 모든 결정은 전체시스템을 최적화 하게끔 하여야 하고 하위시스템의 결정도 전체시스템을 최적화시키는 기준을 적용하여 내려져야 한다.
셋째, 시스템의 경영은 책임중심제 이어야 한다. ‘시스템경영’하에서는 모든 경영자에게 특정한 업무와 이에 필요한 투입요소를 제공하고 이에 준하여 책임을 부과하고 또 경영성과를 평가하게 된다.
넷째, 시스템경영(System Management)은 인간중심제 이어야 한다는 것이다. 시스템내의 각자에게 일할 의욕을 가지게 하는 업무와 주위환경을 만들어 주고 각자의 성과에 따라 보상을 받게 된다.
위의 4가지 폭넓은 기본원칙을 가지고 'Systems Management Model'이 발전되어 오고 있는데, 이는 종래에 경영기능(managerial function)으로 생각하고 있던 계획(Planning), 지시(Directing), 통제(Controlling) 등을 도외시 하는 것이 아니고 오히려 이들 경영기능을 시스템의 관점에서 어떻게 활용을 하면 전체시스템을 효과적으로 경영하겠느냐 이다.
시스템어프로치는 ①상호독립적으로 행동하는 것 같은 하위시스템이나 요소들을 전체로써 파악하는 전체지향성을 가지고 있고, ②하위시스템이나 요소들의 연관성과 수평적, 횡적관계를 중시한다.6) 특히 전체로서 시스템경영(System management)은 기업경영의 모든 활동을 하나의 단일체(a unitary whole)로써 계획하고 운영하며 통제하는 것으로 시스템 관점에서 기업경영을 도시하면 다음 그림 <2-7>과 같다.
이 그림은 기업의 활동을 종합적으로 파악하여 분석할 수 있도록 한 것으로 경영의 종합적 관리를 위하 여는 필수적인 것이 된다. 즉, 기업의 효율적이고 능률적인 경영을 위해서는 그 기본구조로 이 종합관리시스템을 먼저 확립하여야 할 것이다.
그림<2-7> 종합관리시스템의 예
출처 : 성장기 벤처기업의 위험관리를 위한 시스템경영체제 구축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고중언, 2006. 8
1) 손승희, 중소기업의 조직구조 개선을 위한 프로세스 모형에 관한 연구, 중소기업연구 제24권 제3호, 2002. 9, pp.109∼133.
2) Peter, p, Schoderbek Management Systems 2nd ed. John Wiley & Sons Inc 1971, pp.17.
3) Buffa, Opp, Crt ., 6th ed., 1980, pp.25.
4) Richard A, Johnson, Fremont E. Kasi, and James E. Rosenzwetg, The theory and Man ent on Systems , 3rd ed, McGraw-Hill Rogakusa, Ltd, 1973, pp.15∼19.
5) Jonson et. al, opp. Crt, pp.110∼122.
6) Thierauf, R.J, Systems Analysis and Design of Real-Time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Prentice-Hall, Inc., 1975, pp.17.
고중언 님이 2006.11.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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