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칭스킬/기타 낙서장

[스크랩] 나침반보는법(독도법)

대한유성 2009. 6. 11. 15:02
 

                  나침반보는법(독도법)

 

 

교육의 목표

 

 

 

 

 

 

  독도의 기본지식과 방법 습득 ⇒ 스스로 독도법을 연구, 연습할 수 있는 계기

  제공 ⇒ 처음 가보는 산이라도 스스로 산행을 계획, 실행할 수 있다는 자신감

  고취 ⇒ 장차 산행리더가 될 수 있는 자질 배양

 

1. 독도의 필요성

  가. 등산을 하는데 지도와 나침반이 없이 행동하는 것은 생각할 수 없다. 특히 등산을 계획하고 일정을 짜는 데에는 지도 없이는 불가능하다. 지도상에서 막영 할 곳을 정하고 등산루트를 세워야 한다.

  나. 또한 등산하는 동안에도 계획된 코스를 거듭 대조하며 올라가야 한다. 산길은 꼭 정확하게 나타나 있는 법이 아니고 경우에 따라서는 기존의 산길을 벗어나 행동할 때도 있다. 그 밖에 산에서는 예기치 않는 기상변화에 부닥치게 된다. 짙은 안개가 끼어서 갈림길을 잃고 당연히 있어야 할 산길이 깊은 적설로 분간하기 어려울 때 지도는 지표를 가리켜 준다.

  다. 따라서 지도는 계획에서부터 신중한 검토를 게을리 하지 말아야 하고 미리부터 지도 읽는 법을 익숙하게 알아 두어야 한다. 아무리 지도를 갖고 있다고 하더라도 자기의 위치를 지도에서 찾아내고 방위를 판정할 줄 모르면 지도는 무용지물이 된다.

     그러므로 지도와 나침반을 이용하여 방위 판정과 자기위치 확인을 정확히 할 수 있게 연습해 두어야 한다.

2. 나 침 반

  가.  나침반의 유래

         B.C 1,500년경 중국에서 자석이 쇠를 끌어당기는 것을 알고 있었던 것 같으나 북쪽을 가리키는 성질이 있음은 모르고 있는 듯 하다. 그 후 A.D 300년경 자석으로 자북성을 발견하고 이 무렵에 항해에도 사용했었던 것으로 추정된다.

  나. 나침반의 기능

          나침반의 기능에는 정확한 진행방향의 결정, 현재위치의 확인, 지형과 지도의 합치, 거리의 측정, 자북선 기입 등이 있다.

  다. 나침반 사용상의 주의사항

       나침반을 수평으로 유지하고 시계, 회중전등, 칼, 라디오, 무전기, 고압선 등 전기. 자기, 철물에서 떨어져서 사용해야 하며  직사광선에 장시간 노출은 금지하고 반드시 끈을 달아 휴대한다.


3. 나침반의 구조

  ①북방지시화살표 : 북방선이나 북방보조선은 방위각의 0도(N)에 맞춰져 있다. 나침반 조작 시

  이 북방선이 지도상의 자북선과 일치되게 맞추어야 한다.

  ②자침 : 자침은 수평상태에서는 늘 붉은 쪽은 지구의 북쪽(N)을, 흰 쪽은 지구의 남쪽(S)을 가리킨다.

  (지구 자체가 하나의 거대한 자석이며 자침의 붉은 쪽이 N극이다)

  ③센티자 : 지도상에서 두 지점간의 도상거리를 측정할 때 사용함.

  ④확대경        ⑤축척자

  ⑥진행선(진행화살표) : 목표지점으로 향할 방향을 알려주는 선이다

  ⑦기저판 : 나침반의 바탕

  ⑧다이얼 눈금 : 방위각(4방을 360도로 나눈 각도)을 나타내는 수치 正東은 90도 正南은 180도 正西는 270도 正北은360도(또는 0도)

  ⑨보조지시선 : 북방지시화살표와 평행하게 그어진 보조선

  ⑩나침반집 : 나침반이 들어있고, 북방선이 그려져 있으며 360도 자유롭게 회전된다.

  ⑪눈금테 : 다이얼과 함께 돌지 않으며 진행선과 같은 방향으로 일치되어 있다.

 

4. 자북선 표시법

  가. 지도에 나타난 경선(세로줄)은 도북을 향한 방향이며 나침반의 북쪽(자북)은 여기에서 약간의 편차(우리나라는 서편각 5.5도~8.5도)가 난다.

  나. 자북선 표시법

    - 지도의 방위표에 표시된 도자각을 확인한다(서편각 6도의 경우)

    - 나침반의 다이얼을 돌려 눈금테에 360도에서 5도를 뺀 354도에 고정한다.

    - 북방지시화살표 또는 보조지시선과 도북선(경선)을 일치시킨다.

    - 기저판의 긴변을 따라 직선을 그으면 되며, 이 자북선은 도북선의 왼쪽으로 도자각 만큼 기울어져 있다.

  ※ 지도를 구입한 후 미리 자북선을 그어야 하는데 보통 4cm 간격으로 평행을 이루는 자북선을 그어 놓으면 2만5천 지도의 경우 지도상의 4cm는 실제거리 1km이므로 거리 판단하는데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5. 지도 정치(正置)

  가. 지도를 정 위치에 놓는다 함은 “지도상의 바북선과 나침반ㅇ� 자침이 일치되도록 지도를 놓는 것”을 말한다. 지도를 볼 때는 실제지형과 비교하면서 보게 되는데 이를 위해 지도 정치가 필요하게 된다.

  나. 지도를 정치하는 방법은

    - 먼저 나침반을 지도위에 수평하게 놓고

    - 지도상의 자북선과 나침반의 북방지시화살표 또는 보조지시선이 북쪽으로 일치하도록 놓는다.

    - 나침반과 함께 지도를 돌려 자침이 북쪽과 일치시킨다.

    - 이렇게 자북선과 북방지시화살표, 자침의 붉은선이 모두 북쪽으로 일직선이 되면 지도가 정치된 것이다.

  - 이때 주의할 것은 나침반 주위에 자석 등 나침반의 자성에 영향을 미치는 물체가 가까이 있으면 안된다는 점이다.

  다. 이렇게 지도정치를 한 후 실제지형과 지도를 비교해 보면 지도상의 봉우리, 능선, 계곡 등이 실제지형의 방향대로 잘 표시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사실 독도를 하는데 있어 가장 많이 사용되는 것이 바로 이 지도정치이다.

  라. 목표물의 방위각 측정방법

    - 똑바로 서서 나침반을 한손 위에 수평으로 올려놓고 살짝 쥔다

    - 그 상태로 손을 명치부근에 갖다 대고 진행화살표가 목표물을 향하도록 한다.

    - 나침반을 그대로 둔채 다이얼을 돌려 자침의 북쪽과 북방지시화살표를 일치시킨다.

    - 도수선이 가리키는 다이얼 눈금이 목표물의 자북방위각   

6. 후방 교차법

  지도상에서 현재의 위치를 모를 경우 2~3개의 이미 알고 있는 지형지물의 방위각 측정에 의해 현재의 위치를 찾아내는 방법

  가. 지상의 2~3갱의 지형지물(A, B, C)을 찾아 지도상에 표시

  나. A지점에 대한 방위각 측정

  다. 정치된 지도를 수평으로 놓고 A지점에 나침반 기저판의 진행화살표쪽 긴변을 고정시킴

  라. A지점을 긴변에 고정시킨채 나침반 전체를 돌려 자북선과 북방지시화살표가 평행이 되게 함(자침은 무시)

  마. A점을 지나 기저판의 긴변을 따라 선을 그음

  바. B점에서도 동일한 방법으로 함

  사. A지점을 지나는 선과 B지점을 지나는 선의 교차점이 현 위치

  아. C지점으로 그 교차점을 확인하여 일치하면 정확한 현재 자기 위치가 됨


7. 진행방향 측정 및 진행법

  가. 목적지쪽이 진행화살표의 방향과 일치하게 목적지와 현재 위치를 기저판 긴변에 위치

  나. 다이얼을 돌려 북방지시화살표(보조선)와 자북선을 평행이 되게 하면 눈금에 나타난 각도가 자북방위각(진행 방위각)

  다. 나침반을 진행화살표가 전방이 되게 수평으로 든다.

  라. 자침이 북쪽과 북방지시화살표가 일치되게 몸을 돌린다.

  마. 진행화살표의 방향에 있는 목표로 간다.


8. 방향 유지법 

  가. 목적지와 현재 위치와의 거리 소요시간을 산출한다.

  나. 목적지와 현재 위치를 그은 직선상에 찾기 쉬운 지형지물을 중간목표로 선정한다.

  다. 각 중간목표와의 거리, 소요시간을 산출하여 중간목표지점을 거쳐 간다.

  라. 장애물 우회시 방향 유지법

     - 건너편이 보이는 장애물(호수, 경작지 등) : 건너편의 진향방향상의 뚜렷한 목표물을 설정하고 우회하여 그 위치에서 출발점의 후퇴방위각을 측정하여 일치 되는가 본다.

    - 건너편이 보이지 않는 장애물(밀림, 절벽 등) ; 90도 우회법으로 들어간다.


 

                                                                                               산인   

            人      

   人


 

출처 : 잡다구리
글쓴이 : 염정규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