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 도 법
© 독도법을 위하여 1. 산을 이해할수있다. 2. 계획과 실행을 자기 스스로 할수있다. 3. 끌려가는 산행에서 해방될수 있다. 4. 체력보다는 머리로 하는 등산이 될수있다.
© 등산과 지도 1. 지도의 정의 : 지도란 지구표면의 일부 또는 전부를 일정한 축척에 맞추어 여러가지 기호, 선, 색깔 및 형태로 표시하여 평면상에 나타낸 그림 2. 지도의 관리 1) 지도를 잘접는다 2) 훼손을 방지한다. 3) 차후 사용에 지장이 없도록 사용한다.
© 지도의 종류 및 분류 축척은 분수로 나타내며 지상거리에 대한 도상거리의 비율이다. 1. 축척에 의한 분류 1) 소 축척 지도 (표준. 1:1,000,000) 2) 중 축척 지도 (표준. 1:250,000) 3) 대 축척 지도 (표준. 1:50,000) 산악인들은 1:25,000 이나 1:50,000 을 사용한다. 2. 형태에 의한 분류 : 평면지도, 지형도, 지구의, 기복지도, 사진지도 등등
© 지형도 à 등고선 도식이라는 표현법에 의하여 축척투영한 지도 à 지형도는 지물, 지모의 위치와 수목경지, 지표식생과 피복상태 지명과 행정경계등 자연, 인문에 대한 제반사회 사상이 상세히 표현되어있다. à 지형도는 지표면의 기준점인 삼각점, 수준점을 정하여 위치, 거리, 고도를 기본원도로만든다. à 5만분의 1지형도 : 등산이나 하이킹 용으로 적합. (예) 지도상의 거리 2cm라면 거리공식은 지상거리=도상거리*축척분모 2cm * 50,0000 = 100,0000cm (1Km)
© 난외주기 – 지도의 설명서이며 지도의 도각외면에 있음. 1. 도엽명 : 최대 도시명 2. 도엽번호 : NI52 – 2 – 18 – 창원 N – 북반구 I – 북위 32도 ~ 36도 구역 52 – 경도 180도선에서 동으로 6도마다의 구역으로 52번째 18 – 1:250,000지형도를 가로7등분 세로4등분한 1:50,000의번호 창원 – 지역명 3. 평면직각좌표 à 원점은 북위 38도에서 동부원점(동경129도) 중부원점(동경127도) 서부원점(동경125도) 세곳을 중심좌표로 사용한다. 4. 투영법, 높이기준면, 등고선간격 1) 투영은 횡단 메르카도르 도법 2) 육지에서는 인천만의 편균해면, 제주에서는 제주만의 평균해면을 기준으로함. 3) 등고선간격 à 2만오천분의일지형도 : 주곡선 10m. 간곡선 5m à 오만분의 일지형도 : 주곡선 20m. 간곡선 10m 5. 편각도표 à 지도의 하부 난외중심부 우측에 표기되어 있으며 지도상의 방위를 명확하게 하기위하여 진북, 자북, 도북의 방향과 편차각을 표시하고있다.
© 기호 및 색채 1. 기호 – 지표면에 나타나있는 문화적 특성을 지도에 표현하기 위한 일종의 약속. 1) 선기호 2) 면기호 3) 점기호 à 기준점 : 삼각점, 수준점, 도근점, 표고점 à 높이 : 나라마다 정해놓은 수준점사용 Ý 삼각점과 수준점의 비교 삼각점 : 경.위도 원점에서 시작된 길이의 개념이다. 또한 길이의 넓이도 계산할수 있 으며 도상에 높이도 계산된다.(표시된다) 수준점 : 수준원점을 기준으로한 높이의 개념이다. (도로에많음) 표고점 : 그지점의 해발 고도를 표시한것으로 “*” 로 표시하며 산정이나 봉우리에 많이 표시한다.
© 등고선 1. 정의 – 평균 해수면으로부터 일정한 높이에 있는 지점을 연결한 선이며, 점하나는 높이를 나타내지만 그이음의 연속선은 지형을 나타낸다. 2. 등고선의 종류 (오만분의 일지형도 기준) 1) 계곡선 : 고도 0m 에서 시작하여 5번째 등고선마다 굵은 선으로 그려져 있으며 그간격은 100m 이다. 2) 주곡선 : 계곡선과 계곡선 사이의 5등분한 4개의 등고선으로 계곡선보다 가는선으로 표시. 간격은 20m 이다. 3) 간곡선 : 경사가 완만하여 상세한 형태를 표현하기 위해서 부분적으로 사용하며 실선과 파선으로 표시. 간격은 10m이다. 4) 조곡선 : 간곡선보다 자세한 보조곡선으로 짧은 실선과 파선으로 표시. 간격은 5m이다. 5) 저하등고선 : 움푹 들어간곳은 갈색의 작은 눈금으로 표시하며 간격은 20m이다. 6) 근사등고선 : 측량의 접근이 어렵거나 항공사진상에서도 고도를 판독치 못할 때 사용한다. 3. 등고선의 성질 1) 폐쇄곡선 : 지표면상의 어떤 수평면을 자른면 이더라도(폐쇄선) 등고선을 따라 원점으로 돌아오게 된다. ( 단, 간곡선과 조곡선은 합치되지 않는 경우가 있다.) 2) 등고선의 결합과 교차 : 지형이 돌출(오버행:Overhang) 되거나 절벽이 아니면 서로 합치지 않으며 교차되지 않는다. 3) 급경사와 완경사 : 간격이 좁으면 급경사, 간격이 넓으면 완만한 경사이다. 4) 능선 : 정상에서 능선이 발전해가는 형태는 Ç이나 ^으로 나타냄. 5) 계곡(하천) : V 형이나 U 형으로 나타냄. 6) 산정(봉우리) : 작은 원으로 나타냄. 7) M자형 : 계곡과 계곡이 합쳐 지는곳. 이곳에서는 한 능선은 사멸한다. 4. 실전대비 지형파악 à 등고선은 요철과 요면으로 이루어져 있다. 요면은 계곡으로 이어지고 철면은 능선(마루금)으로 이어진다. 이선의 연속적인 연결을 지성선(지세선)이라한다. à 지도를 읽는다는 것은 등고선에 의한 요면과 철면의 지성선을 연결하여 지형을 읽고 주위의 지형물을 파악하는 것이다. 1) 철선 (분수선. 능선. 마루금) à 철선은 반듯이 2개의 요선사이에 형성 à 직선에 가까우며 구부러질때는 대부분 지선이 다시 만들어진다. à 철선은 산정에서 3방향 이상으로는 나누어 지지 않는다. 2) 요선 à 지표면의 낮은곳을 연결하는 선으로 물이 흐르는 합수선 또는 계곡선이라 한다.
© 축척과 거리 1. 축척 축척 = 도상거리 / 지상거리 지상거리 = 도상거리 * 축척분모 도상거리 = 지상거리 / 축척분모 2. 지상거리 구하기 오만분의 일지도에서 도상거리 4cm일때 지상거리는 ? 0.04m * 50,000 = 2,000m (2km) 3. 도상거리구하기 지상거리 2km 라면 이만오천분의 일 지형도의 도상거리는 몇cm ? 2km = 2,000m * 100 = 200,000cm/ 25,000 = 8츠 4. 축척구하기 : 지상거리 / 도상거리 지상거리 3km이고 도상거리 6cm인 지형도의 축척은? 3km = 3,000 * 100=300,000cm / 6cm = 50,000 5. 지상 이동시간 산출 시간 = 거리 / 속도 , 소요시간 = 지상거리 / 이동속도 1) 보폭에 의한 거리 측정 2) 기구에 의한 거리측정(맵미터. 커버미터) 3) 시각에 의한 거리측정 4) 산지의 거리측정 방법 à 거리보정치 : 여러방법에 의하여 거리를 잰후 등고선 상태(경사도)를 감안하여 측정한 거리에 1.2배~1.5배정도를 곱해주어야 실제 거리와 비슷해진다. (예) 오만분의 일지도상 공룡능선(희운각대피소 ~ 마등령)의 거리를 맵미터로 잰결과 8.5cm가 측정�다. 실제거리는 ? 8.5cm(0.085m) * 50,000 * 1.4(거리보정치) = 5,950m (5.95km) à 급경사라서 거리보정치를 1.4배 하였고 일반적인 보정치는 1.3배정도하면 된다. 6. 도상거리 및 소요시간 측정법 1) 경사각도에 의한 도상거리와 실제거리의 비교 à 도상거리 1,000m일때 경사각 30도이면 실제거리는 1,155m (+155m) 경사각 45도이면 실제거리는 1,414m (+414m) 2) 등고선 간격과 경사도 3) 실전대비 보정, 가중치 적용법 à 거리보정치 : 등산로의 굴곡, 경사 정도에 보정치 적용 (1.2~1.5배) à 고도가중치 : 상행,하행시 시간지체를 감안하여 적용 (1.1~2.0배) (공식) 소요시간 = 도상거리 * 거리보정치 * 축척분모 * 고도가중치 / 이동속도 * 시간 (예) 지리산 오만분의 일지형도 상행코스 중산리 매표서 에서 천왕봉 맵미터로 잰 도상실측이: 8.5cm 거리보정치 : 1.3배 (곡선거리와 오차분) 보행속도 : 시간당 평균속도 4,000m(4km) 고도가중치 : 상행 1.9배 , 하행 1.4배 (상급경사) 8.5 * 1.3 * 50,000 * 1.9 / 4.000 * 100(미터로환산) * 60분 = 157분
© 방향 1. 방향의 종류 : 동, 서, 남, 북을 세분화 하여 16개 방향으로 나눔. 2. 기본방향 1) 진북 : 북극성 방향 . × 표로표시 2) 자북 : 나침반이 가르키는 북쪽방향. 반화살표로 표시 3) 도북 : 경도상에 의해 정해진 북쪽방향. ã화살표로 표시 3. 방위각 1) 도북 방위각 : 도북선을 기준으로한 자기위치에서 목표지점까지의 각도. 2) 자북 방위각 : 지북선을 기준으로 자기위치에서 목표지점까지의 각도. à 우리나라는 자북이 도북에 비해 서쪽으로 7도정도 기운 서편각이며 매년 조금씩 지표면의 이동에 의해 변하고 있다. 3) 후퇴방위각 à 진행방향의 반대방향 방위각이 후퇴방위각이다. à 후퇴방위각을 구할려면, 180도 이하일때는 180도를 더하고 방위각이 180도 이상일때는 180도를 감한다.
© 지도정치 지도를 수평으로 놓고 지도상의 남과 북을 실제 지형상의 남과 북에 일치 시키는 것을 말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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