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칭스킬/기타 낙서장

[스크랩] 독도법2

대한유성 2009. 6. 11. 14:48

독 도 법

 

© 독도법을 위하여

1.       산을 이해할수있다.

2.       계획과 실행을 자기 스스로 할수있다.

3.       끌려가는 산행에서 해방될수 있다.

4.       체력보다는 머리로 하는 등산이 될수있다.

 

© 등산과 지도

1.       지도의 정의 : 지도란 지구표면의 일부 또는 전부를 일정한 축척에 맞추어 여러가지 기호, 선, 색깔 및 형태로 표시하여 평면상에 나타낸 그림

2.       지도의 관리

1)      지도를 잘접는다

2)      훼손을 방지한다.

3)      차후 사용에 지장이 없도록 사용한다.

 

© 지도의 종류 및 분류

축척은 분수로 나타내며 지상거리에 대한 도상거리의 비율이다.

1.       축척에 의한 분류

1)      소 축척 지도 (표준. 1:1,000,000)

2)      중 축척 지도 (표준. 1:250,000)

3)      대 축척 지도 (표준. 1:50,000)

산악인들은 1:25,000 이나 1:50,000 을 사용한다.

2.       형태에 의한 분류 : 평면지도, 지형도, 지구의, 기복지도, 사진지도 등등

 

  

  

 

1:25,000

지형도

5색도

768

남한

1:50,000

지형도

5색도

239

남한

1:250,000

지세도

5색도

13

남한

1;1,000,000

전도

6색도

1

남한


 

© 지형도

à 등고선 도식이라는 표현법에 의하여 축척투영한 지도

à 지형도는 지물, 지모의 위치와 수목경지, 지표식생과 피복상태 지명과 행정경계등 자연, 인문에 대한 제반사회 사상이 상세히 표현되어있다.

à 지형도는 지표면의 기준점인 삼각점, 수준점을 정하여 위치, 거리, 고도를 기본원도로만든다.

à 5만분의 1지형도 : 등산이나 하이킹 용으로 적합.

(예) 지도상의 거리 2cm라면 거리공식은  지상거리=도상거리*축척분모

     2cm * 50,0000 = 100,0000cm (1Km)

 

© 난외주기 – 지도의 설명서이며 지도의 도각외면에 있음.

1.       도엽명 : 최대 도시명

2.       도엽번호 :   NI52 – 2 – 18 – 창원

N – 북반구

I – 북위 32도 ~ 36도 구역

52 – 경도 180도선에서 동으로 6도마다의 구역으로 52번째

18 – 1:250,000지형도를 가로7등분 세로4등분한 1:50,000의번호

창원 – 지역명

3.       평면직각좌표

à 원점은 북위 38도에서 동부원점(동경129도) 중부원점(동경127도) 서부원점(동경125도) 세곳을 중심좌표로 사용한다.

4.       투영법, 높이기준면, 등고선간격

1)      투영은 횡단 메르카도르 도법

2)      육지에서는 인천만의 편균해면, 제주에서는 제주만의 평균해면을 기준으로함.

3)      등고선간격

à 2만오천분의일지형도 : 주곡선 10m. 간곡선 5m

à 오만분의 일지형도 : 주곡선 20m. 간곡선 10m

5.       편각도표

à 지도의 하부 난외중심부 우측에 표기되어 있으며 지도상의 방위를 명확하게 하기위하여 진북, 자북, 도북의 방향과 편차각을 표시하고있다.

 

© 기호 및 색채

1.       기호 – 지표면에 나타나있는 문화적 특성을 지도에 표현하기 위한 일종의 약속.

1)      선기호

2)      면기호

3)      점기호

 à 기준점 : 삼각점, 수준점, 도근점, 표고점

 à 높이 : 나라마다 정해놓은 수준점사용

Ý 삼각점과 수준점의 비교

삼각점 : 경.위도 원점에서 시작된 길이의 개념이다. 또한 길이의 넓이도 계산할수 있 으며 도상에 높이도 계산된다.(표시된다)

수준점 : 수준원점을 기준으로한 높이의 개념이다. (도로에많음)

표고점 : 그지점의 해발 고도를 표시한것으로 “*” 로 표시하며 산정이나 봉우리에 많이 표시한다.

 

© 등고선

1.       정의 – 평균 해수면으로부터 일정한 높이에 있는 지점을 연결한 선이며, 점하나는 높이를 나타내지만 그이음의 연속선은 지형을 나타낸다.

2.       등고선의 종류 (오만분의 일지형도 기준)

1)      계곡선 : 고도 0m 에서 시작하여 5번째 등고선마다 굵은 선으로 그려져 있으며 그간격은 100m 이다.

2)      주곡선 : 계곡선과 계곡선 사이의 5등분한 4개의 등고선으로 계곡선보다 가는선으로 표시. 간격은 20m 이다.

3)      간곡선 : 경사가 완만하여 상세한 형태를 표현하기 위해서 부분적으로 사용하며 실선과 파선으로 표시. 간격은 10m이다.

4)      조곡선 : 간곡선보다 자세한 보조곡선으로 짧은 실선과 파선으로 표시. 간격은 5m이다.

5)      저하등고선 : 움푹 들어간곳은 갈색의 작은 눈금으로 표시하며 간격은 20m이다.

6)      근사등고선 : 측량의 접근이 어렵거나 항공사진상에서도 고도를 판독치 못할 때 사용한다.

3.       등고선의 성질

1)      폐쇄곡선 : 지표면상의 어떤 수평면을 자른면 이더라도(폐쇄선) 등고선을 따라 원점으로 돌아오게 된다. ( 단, 간곡선과 조곡선은 합치되지 않는 경우가 있다.)

2)      등고선의 결합과 교차 : 지형이 돌출(오버행:Overhang) 되거나 절벽이 아니면 서로 합치지 않으며 교차되지 않는다.

3)      급경사와 완경사 : 간격이 좁으면 급경사, 간격이 넓으면 완만한 경사이다.

4)      능선 : 정상에서 능선이 발전해가는 형태는 Ç이나 ^으로 나타냄.

5)      계곡(하천) : V 형이나 U 형으로 나타냄.

6)      산정(봉우리) : 작은 원으로 나타냄.

7)      M자형 : 계곡과 계곡이 합쳐 지는곳. 이곳에서는 한 능선은 사멸한다.

4.       실전대비 지형파악

à 등고선은 요철과 요면으로 이루어져 있다. 요면은 계곡으로 이어지고 철면은 능선(마루금)으로 이어진다. 이선의 연속적인 연결을 지성선(지세선)이라한다.

à 지도를 읽는다는 것은 등고선에 의한 요면과 철면의 지성선을 연결하여 지형을 읽고 주위의 지형물을 파악하는 것이다.

1) 철선 (분수선. 능선. 마루금)

à 철선은 반듯이 2개의 요선사이에 형성

à 직선에 가까우며 구부러질때는 대부분 지선이 다시 만들어진다.

à 철선은 산정에서 3방향 이상으로는 나누어 지지 않는다.

2) 요선

à 지표면의 낮은곳을 연결하는 선으로 물이 흐르는 합수선 또는 계곡선이라 한다.

 

© 축척과 거리

1.       축척

축척 = 도상거리 / 지상거리

지상거리 = 도상거리 * 축척분모

도상거리 = 지상거리 / 축척분모

2.       지상거리 구하기

오만분의 일지도에서 도상거리 4cm일때 지상거리는 ?

0.04m * 50,000 = 2,000m (2km)

3.       도상거리구하기

지상거리 2km 라면 이만오천분의 일 지형도의 도상거리는 몇cm ?

2km = 2,000m * 100 = 200,000cm/ 25,000 = 8츠

4.       축척구하기 : 지상거리 / 도상거리

지상거리 3km이고 도상거리 6cm인 지형도의 축척은?

3km = 3,000 * 100=300,000cm / 6cm = 50,000

5.       지상 이동시간 산출

시간 = 거리 / 속도    , 소요시간 = 지상거리 / 이동속도

1)  보폭에 의한 거리 측정

2)  기구에 의한 거리측정(맵미터. 커버미터)

3)  시각에 의한 거리측정

4)  산지의 거리측정 방법

à 거리보정치 : 여러방법에 의하여 거리를 잰후 등고선 상태(경사도)를 감안하여 측정한 거리에 1.2배~1.5배정도를 곱해주어야 실제 거리와 비슷해진다.

(예) 오만분의 일지도상 공룡능선(희운각대피소 ~ 마등령)의 거리를 맵미터로 잰결과 8.5cm가 측정�다. 실제거리는 ?

8.5cm(0.085m) * 50,000 * 1.4(거리보정치) = 5,950m (5.95km)

 à 급경사라서 거리보정치를 1.4배 하였고 일반적인 보정치는 1.3배정도하면 된다.

6.       도상거리 및 소요시간 측정법

1)  경사각도에 의한 도상거리와 실제거리의 비교

à 도상거리 1,000m일때

경사각 30도이면 실제거리는 1,155m (+155m)

경사각 45도이면 실제거리는 1,414m (+414m)

2)  등고선 간격과 경사도

3)  실전대비 보정, 가중치 적용법

à 거리보정치 : 등산로의 굴곡, 경사 정도에 보정치 적용 (1.2~1.5배)

à 고도가중치 : 상행,하행시 시간지체를 감안하여 적용 (1.1~2.0배)

(공식)

소요시간 = 도상거리 * 거리보정치 * 축척분모 * 고도가중치 / 이동속도 * 시간

(예) 지리산 오만분의 일지형도 상행코스 중산리 매표서 에서 천왕봉

    맵미터로 잰 도상실측이: 8.5cm

    거리보정치 : 1.3배 (곡선거리와 오차분)

    보행속도 : 시간당 평균속도 4,000m(4km)

    고도가중치 : 상행 1.9배 ,  하행 1.4배 (상급경사)

8.5 * 1.3 * 50,000 * 1.9 / 4.000 * 100(미터로환산) * 60분 = 157분

 

© 방향

1.       방향의 종류 : 동, 서, 남, 북을 세분화 하여 16개 방향으로 나눔.

2.       기본방향

1)  진북 : 북극성 방향 . × 표로표시

2)  자북 : 나침반이 가르키는 북쪽방향. 반화살표로 표시

3)  도북 : 경도상에 의해 정해진 북쪽방향. ã화살표로 표시

3.       방위각

1)  도북 방위각 : 도북선을 기준으로한 자기위치에서 목표지점까지의 각도.

2)  자북 방위각 : 지북선을 기준으로 자기위치에서 목표지점까지의 각도.

à 우리나라는 자북이 도북에 비해 서쪽으로 7도정도 기운 서편각이며 매년 조금씩 지표면의 이동에 의해 변하고 있다.

3)  후퇴방위각

à 진행방향의 반대방향 방위각이 후퇴방위각이다.

à 후퇴방위각을 구할려면, 180도 이하일때는 180도를 더하고 방위각이 180도 이상일때는 180도를 감한다.

 

© 지도정치

지도를 수평으로 놓고 지도상의 남과 북을 실제 지형상의 남과 북에 일치 시키는 것을 말한다.

출처 : 신선대의집
글쓴이 : 신선대(愼院範)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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