옛 시조 와 김홍도 그림
김홍도의 추서부도 부분(1805) 용인 호암미술관 소장
♠탄노가 (嘆老歌)
한 손에 막대 잡고 또 한 손에 가시 쥐고
늙는 길 가시로 막고 오는 백발 막대로 치려터니
백발이 제 먼저 알고 지름길로 오더라.
-우탁 (1263~1343) 호는 역동, 고려 충숙왕때의 학자
♠하여가 (何如歌)
이런들 어떠하며 저런들 어떠하리
만수산 드렁칡이 얽어진들 어떠하리
우리도 이같이 얽혀져 백년까지 누리리라.
-이방원 (1371~1422) 조선 제 3대 임금 태종
이 노래는 아직 임금이 되기전 정몽주가 이성계의 병문안을
왔을 때 정적 정몽주의 의향을 떠 보며 회유를 하려는 '하여가' 입니다. 참 멋진 표현입니다.
김홍도의 삼공불환도(1801년 57세) 서울 개인소장
고려 시대의 선비들은 아호에 '은'(隱) 자를 많이 썼는데
이는 망한 고려에 대한충절을 끝까지 지키며 숨어서 은거(隱居)
한다는뜻이며 이 중에서도 삼은이라 하여 포은(圃隱)정몽주, 목은(牧隱)이색,
야은(冶隱)길재, 이렇게 세 사람을 말합니다.
♠단심가(丹心歌)
이 몸이 죽고 죽어 일백번 고쳐 죽어
백골이 진토 되어 넋이라도 있고 없고
님 향한 일편단심이야 가실 줄이 있으랴.
-포은 정몽주 (1337~1392) 고려 공민왕때 벼슬은 문하시중
이방원의 '하여가'에 대한 정몽주의 응답의 노래로 '단심가' 라고 하지요.
♠백설이 자자진 골에 구름이 머흐레라
반가운 매화는 어느 곳에 피었는고
석양에 홀로 서서 갈 곳 몰라 하노라.
-목은 이색 (1328~1396) 고려말의 대유학자로 공민왕 때 문하시중
우국충정을 담은 노래로 여기서 세 가지는
※구름: 이성계 일파의 신흥세력
※매화: 우국지사
※석양: 무너져 가는 고려 왕조를 의미합니다.
김홍도의 마상청앵 간송 미술관 소장
♠회고가(懷古歌)
오백년 도읍지를 필마로 도랐드니
산천은 의구한데 인걸은 간데 없네
어즈버 태평연월이 꿈이련가 하노라.
-야은 길재 (1353~1419) 고려말 공민왕때의 학자
이방원이 태상박사의 벼슬을 내렸으나 고사하고 고려에 대한 충절을 지켰음
'회고가' 라고 합니다.
♠가마귀 싸우는 골에 백로야 가지마라
성낸 가마귀 흰 빛을 새오나니
창파에 조히 씻은 몸을 더럽힐까 하노라.
-이 씨 (정몽주의 어머니)
※새오나니: 시기하나니
※조히: 깨끗이
아들 정몽주에 대한 훈계의 노래입니다.
♠가마귀 검다 하고 백로야 웃지마라
겉이 검은들 속조차 검을소냐
겉 희고 속 검은 이는 너 뿐인가 하노라.
-이직 호는 형제, 태종조때의 영의정
사람을 겉 모습만으로 비평하지 말것이며 겉 모양은 훌륭하여도
마음이 검은 사람도 많다는 경계의 노래입니다.
♠강호에 봄이드니 이 몸이 일이하다
나는 그물 깁고 아희는 밭을 가니
뒤뫼에 엄 긴 약초를 언제 캐려 하나니.
-황희(1363~1452) 호는 방촌, 공민왕~문종 영의정
※일이하다: 바쁘다
※뒤뫼: 뒷산
※엄 긴: 싹이 길게 자란
이 노래는 정계를 은퇴하고 고향으로 낙향하여 전원 생활을 하며
평화롭고 아름다운 농촌의 봄 풍경을 읊은 노래입니다.
김홍도의 그림
♠가노라 삼각산아 다시보자 한강수야
고국산천을 떠나고자 하랴마는
세월이 하 수상하니 올동 말동 하여라.
-김상헌 (1570~1652) 인조때의 정치가
병자호란때 끝까지 싸울것을 주창한 척화신으로 심양에 인질로 가며 읊은
우국충정의 노래이지요.
♠동창이 밝았느냐 노고지리 우지진다
소칠 아이는 여태 이럿느냐
재 너머 사래 긴 밭을 언제 갈려 하나니.
-남구만 (1629~1711) 효종 때 등제하여 영의정에 이름
낙향하여 전원생활을 하는 농촌의 평화로운 모습
김홍도의 그림
♠꽃은 무슨 일로 피면서 쉬이 지고
풀은 어이하야 푸르는 듯 누르나니
아마도 변치 않을 손 바위 뿐인가 하노라.
-윤선도 (1587~1671) 호는 고산, 효종의 스승이기도 함 오우가(五友歌) 중에
일생을 유배지에서 보내다싶이한 불운한 학자요 정치가였지요.
인생무상을 읊었네요.
♠자네 집에 술 익거던 부디 날 부르시소
내 집에 술 익거던 나도 자네 청하옵세
백년 덧 시름 잊을 일을 의논코자 하노라.
-김육 (1580~1658) 호는 잠곡, 영의정을 역임
술도 술이려니와 우정을 잘 표현했네요.
김홍도의 그림 주막
♠술을 취케 먹고 둥글게 앉았으니
억만 시름이 가노라 하직한다
아이야 잔 가득 부어라 시름 전송하리라.
-정태화 (1602~1673) 호는 양파, 영의정을 지냄
낙향하여 벗들과 더불어 술 마시며 심경을 노래했군요.
♠붕우가(朋友歌))
마음이 지척이면 천리라도 지척이요
마음이 천리오면 지척이라도 천리로다
우리는 각재 천리오나 지척인가 하노라
(작자미상)
여기서 각재의 '재' 는 있을 '在'자 입니다.
마음 먹기에 달렸다고 봅니다.
♠처세가(處世歌))
들은 말 즉시 잊고 본 일도 못 본듯이
내 인사 이러하매 남의 시비 모르로다
다만 손이 성하니 잔 잡기만 하노라.
-송인 (1517~1854) 중종~선조 중종의 부마
일일히 참견하지 말고 듣고도 못 들은체 보고도 못 본체 하는 처세술을 노래했습니다.
♠청산도 절로 절로 녹수도 절로 절로
산 절로 물 절로 산수간에 나도 절로
이 중에 절로 자란 몸이 늙기도 절로 하리라.
-김인후 (1510~1560) 호는 하서, 중종~명종 학자
김홍도 그림
♠송림에 눈이 오니 가지마다 꽃이로다
한 가지 꺾어내어 님 계신 데 보내고져
님이 보신 후에야 녹아진들 어떠리.
-정철 (1536~1593) 호는 송강,
사랑하는 님에게 흰 눈과 같은 자신의 맑은 마음을 알리려는 연군의 정을 노래함.
♠탄로가(嘆老歌)
뉘라서 날 늙다던고 늙은이도 이러한가
꽃보면 반갑고 잔 잡으면 웃음난다
추풍에 흩날리는 백발이야 낸들 어이하리요.
-김정구 (연산군때 사람)
이 노래에서의 꽃은 여자를 의미합니다.
김홍도의 그림
♠옥에 흙이 묻어 길가에 버렸으니
오는 이 가는 이 흙이라 하는고야
두어라 알 이 있을지니 흙인듯이 있거라.
-윤두서(1668~?) 호는 공제, 유선도의 증손
겸허한 처세관으로 현인은 아무리 초야에 묻혀 있어도
자연히 알려지게 된다는 뜻이지요.
♠오륜가(五倫歌))
아버님 날 낳으시고 어머님 날 기르시니
부모 옷 아니시면 내 몸이 없으렸다
이 덕을 갚으려니 하늘 끝이 없으리.
-주세붕의 오륜가 (1495~1570)
백운동 서당을 창건하여 서원의 창시자
김홍도의 옥순봉(병진년 화첩중 !796년 52세) 호암 미술관 소장
♠청산리 벽계수야 수이감을 자랑 마라
일도창해하면 다시 오기 어려워라
명월이 만공산 하니 쉬어간들 엇더리.
-황진이 (본명은 진, 기명은 명월) 중종 때의 송도 명기, 시 서화 음률에 뛰어남
♠산은 옛 산이로되 물은 옛 물이 아니로다
주야에 흐르니 옛 물이 이실소냐
인걸도 물과 같아야 가고 아니 오노매라.
-황진이(스승의 죽음을 노래함)
※이하 김홍도의 그림들 몇가지
★위 사진클릭!(호암미술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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