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알라딘
전직 코미디언이자 지금은 세계적인 교육전문컨설턴트가 된 도니 탬블린이 강의에 '유머'를 활용함으로써 '가르치는 것'과 '재미'를 동시에 해내는 방법을 제시한다. 학생들과 웃고 즐기면서도 강사(교사)로서의 신뢰와 권위를 잃지 않는 방법, 학습의 효과를 최대한으로 높일 수 있는 방법이 바로 유머교수법이다.
가르치는 데 유머가 왜 필요한지, 두뇌가 정보를 받아들이는 방식과 함께 과학적으로 보여주면서, 현장에서 유머를 성공적으로 적절하게, 두려움 없이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있다.
목차
서문 - 누구나 웃길 수 있다
1부 강의에 유머가 왜 필요한 거죠? ; 유머의 효율성과 창조성
1장 그런데, 도대체 유머가 뭐죠?
유머는 농담이 아니다
유머와 창조는 한끝 차이
창조적 사고는 유머에서 나온다
유머를 즐기면 상상력이 샘솟는다
2장 정보는 머릿속에 어떻게 들어올까?
두뇌는 처음과 끝만 기억한다?
뇌의 구조는 사람마다 다르다
두뇌에도 활동주기와 리듬이 있다
두뇌도 즐거워지고 싶은 욕구가 있다
정보에 색을 입히면 오래 기억할 수 있다
강의에 대한 느낌은 행동으로 바로 나타난다
무의식중의 학습
다양한 학습 통로
운율, 리듬, 음악
3장 강의할 때 유머를 활용해야 하는 6가지 이유
첫 번째 이유; 누구에게나 편하고 쉽게 다가갈 수 있다
두 번째 이유; 스트레스와 불안을 감소시킨다
세 번째 이유; 사람의 마음을 열게 한다
네 번째 이유; 정보를 이미지화할 수 있다
다섯 번째 이유; 긍정적인 감정을 유도한다
여섯 번째 이유; 주기적인 '두뇌 휴식'을 제공한다
2부 유머를 활용하면 강의가 살아난다 ; 현장에서 바로 쓰이는 유머교수법 실천매뉴얼
4장 능수능란하게 유머를 사용하기 위한 5가지 규칙
규칙 1; 그 잘난 고삐를 풀어라!
규칙 2; 독창성을 버려라
규칙 3; 긍정적인 선택을 하라
규칙 4; 안을 보지 말고 밖을 보라
규칙 5; 유머가 '실패'하면 즉각 인정하라!
실천하기
5장 강의에 대한 스트레스를 한 방에 날리는 유머교수법
스트레스 해소법 1; 학생들에게 선택권을 주어라
스트레스 해소법 2; 긍정적인 태도를 유지하라
스트레스 해소법 3; 평가를 위협적으로 하지 마라
시험은 겁을 주려는 것이 아니다
실천하기
6장 사람들을 하나로 묶어주는 유머교수법
안전평가 1; 가르치는 사람이 믿을 만한가?
안전평가 2; 가르치는 사람에게 다가서기 쉬운가?
안전평가 3; 동료들과 가까워질 수 있는가?
실천하기
7장 가장 확실한 기억장치, 유머교수법
개인적 연관성
시각화 기억
실천하기
8장 청중의 감정을 최대한으로 끌어내는 유머교수법
1단계; 자신의 감정을 정확하게 읽어라
2단계; 다른 사람의 감정을 받아들여라
3단계; 감정을 관리하라
실천하기
9장 두뇌의 긴장감을 풀어주는 유머교수법
도끼날 갈기 1; 의미 만들기
도끼날 갈기 2; 주의력을 높여라
도끼날 갈기 3; 정보 복습하기
실천하기
3부 그래도 유머가 두렵다면? ; 유머공포증을 없애기 위한 긴급 처방
10장 근거 없는 두려움을 해결하는 방법
두려움 1; "강의실 분위기가 너무 무서워"
두려움 2; "난 웃기지 않아!"
두려움 3; "상대방을 기분 나쁘게 할지도 몰라"
두려움 4; "이 사람들을 어떻게 통제하지?"
11장 농담의 달인이 되는 3가지 비법
비법 1; 짧게!
비법 2: 구체적으로!
비법 3; 펀치 라인은 마지막에!
비법 4; …… 침묵!
12장 유머지수HQ 높이기 프로젝트
하루 실행
한 달 실행
6개월 실행
1년 실행
부록 : 창조적 학습 실제 적용사례 해부 ; 유머와 두뇌순응학습에 관한 1일 워크숍
'종교.신앙2 > 마케팅·재테크·재무설계·기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책>교육방법의 교육공학적 이해(이재경) (0) | 2012.04.06 |
---|---|
[스크랩] <책> 잘 가르치는 교수 (0) | 2012.04.06 |
[스크랩] <책> 창의적교수법 (0) | 2012.04.06 |
[스크랩] <책> 줄탁동시이야기-명지전문대학 교수법연구회 (0) | 2012.04.06 |
[스크랩] <책> 실전명강의 교수법 (0) | 2012.04.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