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스크랩] 살아있는 마케팅 튀는 전략

대한유성 2006. 2. 12. 09:53

 

 

책소개

마케팅에 대한 공부를 하면 할수록, 사람의 생존원리와 기업의 마케팅전략의 원리가

규모의 차이만 있을 뿐 실제로 크게 차이가 없다는 사실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환경의 변화를 읽어내고, 고객을 제대로 이해하며, 경쟁사의 성격과 범위를 올바로

규정할 수 있어야 적절한 대응방향을 정할 수 있듯이 개인도 동일한 규칙에 의해

움직이게 된다. 성공하려면 시대의 변화를 예측하여 자신의 패러다임을 바꿀 줄 알아야

함은 물론, 자신의 제품 및 서비스를 이용할 고객과 경쟁업체의 특성 및 그들의 강약점을

파악할 수 있어야 한다. 그래야 남과 다른 독특하고 차별화된 서비스를 창출할 수 있다.

‘마케팅을 알면 세상이 보인다’는 말이 결코 과장된 말이 아님은 바로 이 때문이다.

마케팅전략이란 소비자의 욕구를 경쟁사보다 더 잘 충족시켜 줌으로써 자사의 이익을

창출하는 행위라고 정의할 수 있다. 따라서 마케팅은 항상 전략적인 관점에서 접근하지

않으면 그 또한 아무 의미가 없다. 즉, 제품이나 사업에 전략을 부여함으로써 일관성

있는 마케팅전략을 수행하여 시너지를 창출하여야 하는 것이다. 결국 마케팅은 항상

살아있어야 하며, 또 튀는 전략으로 무장되어 있어야 한다. 이 책은 마케팅을 전략적인

관점에서 바라볼 수 있는 통찰력을 기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북토피아 제공] 

목차

제1장 시장은 넓고 할 것도 많다
1. 장사꾼과 사업가
2. 시장은 넓고 할 것도 많다
3. 계획보다는 전략적 기획이 먼저다
4. 실패하지 않는 한 가지 방법
5. '무엇'보다는 '어떻게'가 중요하다

제2장 선택하면 집중하라
1. 마케팅은 무엇으로 하는가
2. 자르면 잘 보이는 원리
3. 작은 것이 아름답다
4. 혼합(mix)과 조화(match)의 원리
5. 선택하면 집중하라
6. 불리하면 밀착하라

제3장 지피지기면...
1. 나를 알고 나 이외의 것을 알면
2. 현미경과 망원경을 동시에 사용하라
3. 경쟁은 이로운 것
4. 누가 고객인가
5. 모를 심는 농부의 심정으로

제4장 개념(concept), 시장을 움직이는 마술
1. 절대로 떨어지지 않는 사과
2. 제품에 생명이 있게 하라
3. 문제해결차원과 연결하라
4. 닮고 싶은 대상과 연결하라
5. 오감으로 느껴지는 혜택과 연결하라
6. 긍정적 시너지를 추구하라
7. 지불된 가격보다 편익을 크게 하라

제5장 닮으면 싸운다
1. 잘하되 독특하게 잘하라
2. 경쟁의 원리를 이해하라
3. 최고보다는 최초를
4. 공생도 전략이다
5. 더 크게 그리고 더 작게
6. 작아서 버릴 시장은 없다

제6장 혼합(mix)하되 조화(match)를 추구하라
1. 제품은 머리, 마케팅은 심장
2. 과정의 차별화도 경쟁력이다
3. 입지는 입질을 고려하여 택하라
4. 가격경쟁은 최후의 보루
5. 마케팅 지향의 판매방식으로 전환하라
6. 고양이보다 강아지가 더 좋은 이유
7. 살아 숨쉬는 DM 전략
8. 개업식보다는 이벤트를

제7장 마케팅전략에 고객심리를 활용하라
1. 인간의 오감을 자극하라
2. 먼저 주의를 환기시켜라
3. 발부터 들여놓기 기법
4. 차별적 문턱 넘기기
5. 싼 게 비지떡
6. 구매위험을 잘 관리하라
7. 구매 후 합리화 노력에 참여하라
8. 탈무드에서 배우는 마케팅 교훈

제8장 고객에게 지고 경쟁에서 이기는 원리
1. 고객과의 관계를 강화하라
2. 환자인가 손님인가
3. 나는 좋은 고객(?)
4. 고객과의 접점과 진실의 순간
5. 고객의 시간가치를 창출하라
6. I like you와 You like me
7. 개똥도 잘만 쓰면 보약이다

제9장 작은 차이가 큰 차이를 낸다
1. 작은 차이가 큰 차이를 만든다
2. 말도 안 되는 서비스
3. 잘 웃기는 것도 경쟁력이다
4. 공부벌레를 비웃지 마라

[알라딘 제공] 





 
출처 : 블로그 > 산너머의 성공예감 | 글쓴이 : 산너머 [원문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