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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운 습관을 개발하는 데는 얼마나 걸릴까?
대답은 1초부터 몇 년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새 습관이 형성되는 속도는 특정 방식의 행동을 결심하게 한 감정의 깊이와 농도에 따라 결정된다.
많은 사람들은 다이어트에 대해 생각하고, 말하고, 결심함으로써 살을 뺀다.
이 과정은 몇 년이 걸릴 수 있다.
그런데 어느 날 의사가 “살을 빼지 않으면 일찍 죽을 수도 있다”고 말한다.
그러면 갑자기 죽는다는 생각이 너무 강렬하고 놀라워 즉각 다이어트와 운동을 시작하고,
담배를 끊고 건강하고 날씬한 사람이 된다.
심리학자들은 이것을 “중요한 감정적 경험(significant emotional experi-ence)"혹은
심리학자들은 이것을 “중요한 감정적 경험(significant emotional experi-ence)"혹은
”SEE"라고 부른다.
행동을 수반하는 강도 높은 기쁨이나 아픔의 경험은
평생 동안 계속되는 습관적인 행동을 만들어 낼 수 있다.
예를 들어, 뜨거운 난로에 손을 데거나 전기에 감전되면
직접적이고 강도 높은 아픔이나 쇼크를 일으킨다.
이 경험은 0.5초도 채 걸리지 않는다.
그러나 당신은 평생 동안 뜨거운 난로나 전선을 만지지 않는 습관을 가지게 된다.
습관은 갑자기 형성될 수 있지만 영원히 계속된다.
중간 정보의 습관 형성에 대략 3주 걸려
실험에 따르면 중간 정도의 복잡성을 띤 습관을 형성하는 데는 21일 정도가 걸린다.
중간 정보의 습관 형성에 대략 3주 걸려
실험에 따르면 중간 정도의 복잡성을 띤 습관을 형성하는 데는 21일 정도가 걸린다.
중간 정도의 복잡성을 띤 습관을 형성하는 데는 21일 정도가 걸린다.
중간 정도의 복잡성을 띤 습관은 일찍 일어나기, 아침운동, 차에서 음악듣기, 미리 하루를 계획하기,
무언가를 시작하기 전에 이전 과제를 해결하기 같은 것들이다.
이 습관들은 반복과 연습을 통해 14 ∼21일 만에 형성된다.
어떻게 새로운 습관을 익히는가?
어떻게 새로운 습관을 익히는가?
수년간 새 습관을 형성하는 간단하고 강력하고 입증된 방법론들이 알려져 왔다.
이것은 부엌에서 음식을 준비할 때 사용하는 요리법과도 같다.
원하는 습관을 개발하는 데 이 방법론을 이용할 수 있다.
당신이 자신의 성품으로 받아들이고 싶어하는 습관들을 이 방법을 이용해 보다 쉽게 형성할 수 있다.
새 습관 7단계 형성법
# 1단계. 결심하라
항상 특정 방식으로 행동한다고 단단히 결심하라.
예를 들어, 매일 아침 일찍 일어나 운동을 하겠다는 결심을 하면
그 시간에 자명종 시계가 울리도록 하라.
시계가 울리면 즉시 일어나 운동복으로 갈아입고 운동을 시작하라.
# 2단계. 예외를 인정하지 말라
새 습관의 형성기에 예외를 인정하지 말라.
핑계를 만들지 말고 합리화하지 말라.
의무를 저버리지 말라.
매일 아침 6시에 일어나기로 결심하면 자동적인 습관이 될 때까지 6시에 일어나는 연습을 반복하라.
# 3단계. 다른 사람에게 말하라
특정한 행동 습관을 익히는 중이라고 주변 사람들에게 말하라.
결심을 밀고 나가는 당신을 지켜보는 사람이 있다고 생각할 때 당신은 놀랄만큼 굳은 결심으로 원칙을 지켜나간다.
# 4단계. 새로운 자신을 시각화하라
마음의 눈으로 특정한 방식으로 행동하는 자신을 보라
새 습관을 이미 익힌 당신의 모습을 더 자주 시각화하고 상상하라.
새 습관은 더 자주 시각화할수록 더 빨리 무의식 속으로 들어가고 자동적인 버릇이 된다.
# 5단계. 확언하라
스스로 반복해서 확언하라.
습관을 형성하는 속도를 높여줄 것이다.
예를 들어, “나는 매일 아침 6시에 일어나 일을 시작 할거야!”라고 말할 수 있다.
자기 전에 이 말을 반복하라.
대부분의 경우 시계가 울리기 전에 저절로 깨기 때문에 곧 자명종 시계가 필요 없어 질 것이다.
# 6단계. 굳은 결심으로 밀어붙여라
결심한 일을 하지 않으면 불편함을 느낄 정도로,
새 습관이 자동적이고 쉬운 일이 될 때까지 계속 연습하라
# 7단계. 자신에게 보상하라
가장 중요한 일은 새 습관을 익히는 자신을 잘 대우하는 것이다.
스스로에게 보상을 할 때마다 행동을 재확인하고 강화하게 된다.
무의식 속에서 보상의 즐거움을 만끽하는 것이다.
행동이나 결심의 성과로 얻는 긍정적 결과에 대해 강한 애착을 보일 것이다.
'사람이 습관을 만들고, 습관이 사람을 만든다'...John
Dryden
나는 CEO와는 거리가 멀다고 느끼는 분들이 계실지 모르나,
최고 경영자라고 해서 대기업의 총수들만을 지칭한다고 저는 생각지 않습니다.
좁게는 한 가정의 가장일수도 있고,
자신이 운영하는 작은 가게일수도 있고,
비록 지금은 종업원이 한명도 없을 수 있으나 사람의 운명은 어떻게 될 지 아무도 모르는 겁니다.
다만, 준비하는 자와 그렇지 않은 사람의 차이가 미래의 큰 결과에 차이를 보인다고 생각합니다.
성공한 CEO의 일곱 가지 습관 사업으로 성공을 거두기 위해서는 일곱 가지 중요한 습관을 익혀야 한다. 이 습관들 중 어느 하나만 빠뜨려도 결정적이진 않겠지만 사업상의 대가를 치르게 된다.
일곱 가지 습관의 영역에서 당신이 더 유능하고 경쟁력이 있으면
더 빨리, 더 쉽게 경쟁자보다 뛰어난 성과를 올릴 수 있다.
# 계획을 철두철미하게 세운다 성공적인 사업을 위한 첫 번째 요소는 계획하는 습관이다. 미리 더 잘, 더 철두철미하게, 더 상세하게 계획을 세울수록
창업 당시 원하던 성과와 계획을 경쟁자보다 쉽게, 더 빨리 실현 할 수 있다.
『 6P (Six P) 』공식이 있다.
적절하게(Proper)
미리(Prior)
계획(Planning)을 세우면
실망스러운(Poor)
성과(Performance)를
막을(Prevent) 수 있다는 뜻이다.
완벽한 계획을 세우는 데 쓴 20%의 시간은
나중에 목표를 달성하는 데 필요한 80%의 시간을 벌게 한다.
# 시작 전 모든 요소를 조직한다 사업계획을 세웠으면 다음에는 필요한 인력과 자원을 조직(organizing)하는 습관을 들여야 한다. 조직할 때는 계획 과정에서 필요하다고 판단한 모든 자원을 일단 모아야 한다.
군에는 "아마추어는 전략을 얘기하지만 프로페셔널은 병참술을 얘기한다"는 말이 있다.
사업을 시작하기 전에 필요한 모든 구성요소를 결정하고
사업을 시작할 때 이 구성 요소들이 제대로 기능하도록 조직해야 한다.
중요한 단 하나의 요소를 미리 준비하지 못하는 실수가 전체 사업의 실패로 이어질 수 있다.
# 최고의 사람을 확보한다 세 번째 익혀야 할 습관은 당신의 목표를 이루는 데 도움이 될 적당한 사람을 찾는 것이다. CEO 혹은 자영업자로서 당신 성공의 95%는 당신과 함께 일하는 사람의 자질에 의해 결정된다.
최고의 회사에는 최고의 직원들이 근무한다.
두 번째로 좋은 회사에는 두 번째로 좋은 직원들이 근무한다.
세 번째로 좋은 회사에는 평균적인 직원들이 근무하고, 그들은 곧 파면될 운명에 놓인다.
# 현명하게 위임한다 성공적인 사업을 위한 네 번째 습관은 적절한 위임이다. 적당한 일을, 적합한 사람에게, 적합한 방식으로 위임하는 능력을 개발해야 한다.
효율적으로 위임하는 능력이 없으면 직원의 실패나 저조한 업무성과를 초래하고
나아가 사업의 실패를 야기한다.
사업을 시작할 때 사람들은 항상 모든 일을 스스로 처리한다.
회사가 커지고 확장되면 업무가 한 사람이 하기에 너무 커지고
그러면 일을 나누어 처리할 사람을 고용하게 된다.
그러나 주의하지 않으면 예전처럼 일하려 하고
다른 사람에게 권위와 책임을 완전히 위임하지 않는다.
# 적절히 관리, 감독한다 성공적인 사업을 위해 다섯 번째로 필요한 습관은 적절한 감독이다. 일을 모니터 하는 시스템을 만들고 일을 계획대로 처리하도록 관리해야 한다.
여기서 법칙은 "당신의 소망을 점검하는" 것이다.
일단 적합한 방법으로 적당한 사람에게 위임을 했으면
일처리를 모니터하고 계획에 따라 요구되는 수준으로 일을 처리하도록 만들어야 한다.
위임은 포기가 아니라는 사실을 명심하라.
당신은 위임한 일에 대한 최종적인 책임을 져야 한다.
일 처리의 최고 단계에 있어야 한다.
# 성과를 측정한다 CEO의 여섯 번째 습관은 성과를 측정하는 습관이다. 구체적이고 측정 가능한 기준을 설정하고 성과를 측정하는 채점표를 만들어야 한다.
점수를 매기기 위해 구체적인 일정과 마감시한을 정해야 한다.
일을 수행하는 모든 사람이 목표를 명확히 알고,
성과를 내야하는 시한과 성과 측정 방법을 알아야 한다.
나는 집중(Focal Point) 프로그램에서 일 처리 과정에서 벤치마킹할 구체적인 목표와 수단, 활동을 선택하고 정의하는 일이 중요하다고 가르쳤다.
짐 콜린스(Jim Collins)는 그의 책 <좋은기업을 넘어… 위대한 기업으로>에서
회사 내에 회사와 개인의 목표에 대한 "분모"를 결정하는 일이 중요하다고 언급했다.
어떤 분모를 선택하든
모든 사람이 그것을 알고 그 속에서 일할 수 있도록 끊임없이 모니터해야 한다.
# 직원들에게 정확한 정보를 알려 준다 CEO의 일곱 번째 습관은 성과를 정기적으로, 정확하게 알리는 습관이다. 당신 주변 사람들은 회사의 상황을 알 필요가 있다.
은행은 당신 회사의 재정상황을 알아야 한다.
부하 직원은 회사의 현재 위치와 처지를 알아야 한다.
모든 직급의 중요 직원은 회사의 현재 성과를 알아야 한다.
직장에서의 동기부여에 관한 연구에서 수천 명의 직원들은 일의 만족도를 높이는 가장 중요한 요소가 "충분히 아는 것"이라고 말했다.
당신 조직의 사람들은 일과 관련해 주변에서 일어나는 일을 잘 알고 이해해야 한다.
회사의 구체적인 상황을 철저하고 정확하게 직원들에게 알려 주면
그들은 더 행복감을 느끼고 더 좋은 성과를 올린다.
이제까지 브라이언 트레이시의 ’백만불짜리 습관‘(Millon Dollar Habits)' 이란 책을 가지고 몇 차례로 나눠 제 나름대로 정리해 보았습니다.
이 책의 저자인 브라이언 트레이시는 그야말로 입지전적인 인물입니다.
자신의 경험에서 우러난 그의 독특한 컨설팅은
그를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비즈니스맨의 대부로 만들었습니다.
저자는 이 책에서 “왜 어떤 사람은 성공하고, 어떤 사람은 실패할까?”하는 의문에 대해 이야기를 이끌어 갑니다.
그는 이 문제에 대해 평생을 매달려왔으며,
80개가 넘는 나라와 철학, 심리학, 종교, 형이상학, 역사, 경제학, 경영학에 관한
수천 편의 논문과 책 속을 종횡하게 했다고 토로합니다.
그리고 시간이 흐르면서 답을 하나 둘 찾을 수 있었고
지금은 그 답의 분명한 모습을 간단히 설명할 수 있게 되었다고 밝힙니다.
지금까지 미흡합니다만, 관심깊게 읽어주신 방문자님들께 감사한 마음을 전합니다.
방문하신 모든 분들이 계획하신 목표를 달성하시어 성공한 삶을 누리시길 진심으로 바랍니다.
'사람이 습관을 만들고, 습관이 사람을 만든다'...John
Dryd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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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블로그 > 고주망태 | 글쓴이 : 고주망태 [원문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