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칭스킬/기타 낙서장

[스크랩] 독도법

대한유성 2009. 6. 11. 14:41

독도법

...지도가 없으면 나침반은 무용지물...

 방향 확인용의 나침반과 거리 어림용의 만보계를 이용하는 독도법으로 간단하며 정확합니다.

 처음에는 본인이 잘 아는 산행지나 시가지에서 지도/나침반/만보계... 3가지로 연습해보시면 좋습니다.

 

<나침반 이용법>

 1. 지도에서 현위치와 목적지/이정표를 잇는 선에 나침반 옆면/화살표(=진행방향)을 일치시킵니다.

 2. 원형 캡슐을 회전시켜 빨간(or 검정)선을 지도의 남북선과 일치시켜 "N"자가 북쪽을 향하게 합니다.

 3. 사용자 몸의 정면에서 나침반의 움직이는 자침의 북쪽과 캡슐의 "N"자와 일치되게 몸을 돌립니다.

   

즉 나침반 기판의 화살표 방향이 진행 방향으로, 이동중의 진행방향 확인시에

    캡슐의 "N"자와 움직이는 자침의 북쪽이 일치할 때는 목표방향으로 제대로 진행하고 있다는 뜻입니다. 

그리고 이동중에는 수시로 확인해 버릇합니다.

 

 * 목적지까지의 중간에 이정표를 잘 선택하여 설정하고, 그 이정표에 도달하면 새로이 방향 설정합니다.

 * 지도(지형도 지적/임야도, 도로망도 등)는 글씨쓰기의 윗부분이 정북이 되게 작성하니 참고하시길....

 

<만보계 이용법>

 * 만보계는 시계기능이 있는 것으로 준비하며... 스톱워치 기능이 있으면 더욱 좋습니다.

 * 산행 시간거리는 1km(만보계= 약 1,550보)에 약 30분(2km는 약 1시간)으로...

    자신의 이동시간을 체크해 두면 목적지까지의 산행거리와 소요시간을 미리 예상할 수 있습니다.

 * 같은 거리에도 능선 내림은 시간이 덜 걸리며, 험한 계곡 내림이나 능선 오름은 시간이 늘어납니다.

 

출처 : 무지개(부산도야지)
글쓴이 : 도야지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