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칭스킬/기타 낙서장

[스크랩] 나쁜습관을 고치는 방법 5가지

대한유성 2006. 3. 23. 17:22
1.습관 리스트를 작성하라.
사람을 대할 때, 일을 할 때, 혼자서 공부할 때 등 다양한 상황에서 일어나는 습관적인 행동리스트를 작성한다.
이렇게 하면 잠버릇, 술버릇, 발버릇, 다리떨기, 눈 깜빡이기, 지각하기 등 이전에 생각지도 않던 습관적인 행동들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이때 가능하면 주변 사람들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다.
워낙 자동화된 습관은 자신도 잘 모를 수 있으니까.

2. 각각의 습관에서 얻을 수 있는 이득을 찾아라.
아무런 이유 없이 지속되는 습관이란 없다.
습관에는 반드시 나름대로 존재의 이유가 있으며 무엇인가 습관의 소유자에게 이득이 되기 때문에 유지된다.
흡연과 같은 습관은 스트레스를 풀 수 있다는 점에서 단기적으로 이득이 될 수 있지만 장기적인 인생목표에는 매우 해를 끼칠 수 있다.

3. 습관의 문제점을 찾아 이득과 비교하라.
모든 습관에는 그것이 유지될 만한 이유가 있는 것처럼 단점도 있다.
각각의 습관에 대한 장점과 단점, 그리고 그것의 단기적 효과와 장기적 효과를 분석하라.
그런 다음 고쳐야 될 습관 (인생목표에 부합되는 방향으로)을 취사선택하라.
당신이 갖고 있는 모든 습관을 고칠 필요는 없으니까.

4. 습관을 바꾸었을 때 얻을 수 있는 이득과 손실을 나열하라.
기존의 습관을 자제하고 새롭게 행동했을 때도 이득과 손실이 있기 마련이다.
습관에서 벗어났을 때의 이득이 분명하고 구체적일 때 그리고 손실에 비해 이득이 현저하게 클수록 습관을 변화시키고자 하는 동기가 높아진다.

5. 해로운 습관을 자제했을 때는 스스로 보상하라.
만약 당신이 '투덜거리기'습관을 하루라도 자제했다면 그에 대해 스스로 보상하라.
그것은 당신이 보고 싶었던 영화를 보는 것일 수도 있고, 좋아하는 가수의 테이프를 사는 것일 수도 있다.
그리고 습관을 되풀이했을 때는 그 이유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스스로 처벌하라.
밥을 굶거나 잠을 줄이는 것도 자기처벌의 한가지 방법이다.

6. 날마다 한가지씩 습관에서 벗어난 행동을 시도하라
해로운 습관에서 벗어나는 것은 익숙한 것과의 결별을 의미한다.
사소하며 크게 해롭지 않은 것이라도 날마다 익숙해진 일상에서 벗어나는 시도를 하라.
그것은 커피와 인삼차를 섞어 마시는 것일 수도 있고 출근코스를 바꿔보는 것일 수도 있다.
사소한 습관에서 융통성을 발휘할 수 있어야 보다 심각한 습관에서도 자유스러워질 수 있다.

7. 변화된 자기모습을 상상하라
그것이 말버릇이든 늑장부리기이건 상관없이 해로운 습관에서 벗어나 새로운 모습으로 살았을 때 달라진 자신의 모습을 상상하라.
그것도 가능한 한 생생하게. 사람이 변화하고자 가장 열망할 때는 목표가 무엇이든 그것이 자신의 목표달성을 확실하게 보장한다고 판단할 때니까.



저자: 이민규 교수 <발상을 바꾸면 인생이 바뀐다> 에서

출처 : 절대비밀
글쓴이 : 절대비밀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