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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마케팅-31] 제품관리-제품수명주기이론

대한유성 2013. 5. 19. 15:52

[제31강] 마케팅믹스 - 제품관리(4) - 제품수명주기(PLC) 이론

 

(1) 제품수명주기(Product Life Cycle) 이론

   

1.        개요

-         어떤 제품이든 그 자체의 생명은 한계가 있음

-         제품의 수명은 일정한 단계를 거치며 각 단계별로 새로운 도전, 기회, 문제를 제기

-         제품의 이익은 단계별로 증가 또는 감소

-         단계별 별도의 전략 요구

-         대개의 제품은 위와 같은 사인곡선을 그리며 수명주기를 마감

2.        기타유형

-         성장-침체-성숙기형

-         주기-재주기형

-         파장성장형(연속형)

3.        DLC, TLC, ILC, PLC

-          DLC(Demand Life Cycle) : 수요수명주기, 인간의 욕구 그 자체에 대한 수명주기

-          TLC(Technology Life Cycle) : 기술수명주기

-          ILC(Industry Life Cycle) : 산업수명주기

-          PLC(Product Life Cycle) : 특정 상표(브랜드)에 대한 제품주기를 설명

   

-         DLC > TLC > ILC > PLC 의 개념으로 진행

-         PLC는 수명주기의 가장 하부단계

-         따라서 PLC는 특정제품시장의 변화양상을 설명하는데는 적절하지만 그 원인과 대안을 제공해 주지는 못함

-         때문에 PLC 곡선의 원인 규명을 위해서 ILC, TLC, DLC 등의 분석이 요구

-         그러나 마케팅적인 차원에서 자사제품이 현재 어느 위치에 있는지를 파악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

-         자사 제품의 위치가 파악되면 신제품대체, 시장철수, 기존시장 재공략 등 제반된 마케팅 활동의 방향설정이 가능

 

(2) 스타일(Style), 유행(Fashion) 및 일시적유행(Fad)

-         제품수명주기와 구분하여 별도로 해석

1.        스타일(Style)

-         인간의 활동이 있는 곳에서는 어디서나 나타나는 기본적이고 독특한 표현양식

-         하나의 스타일은 상당히 긴 시간 동안(수세기)의 수명주기를 가짐

2.        유행(Fashion)

-         특정분야에서 널리 수용되거나 인기를 얻고 있는 단기적 스타일

-         스타일보다는 수명이 짧지만 보통 수년간 유지

-         유행의 단계

-          독특화단계(Distinctiveness Stage) : 타인과 구별되는 새로운 것을 표방하는 소비자의 출현

-          모방단계(Copying Stage) : 새로운 것을 좋아하는 비교적 다수의 소비자들이 관심을 보이고 모방하기 시작하는 단계

-          대중유행단계(Mass Fashion Stage) : 새로운 유행이 강조되기 시작하는 단계, 유행은 대중화되고 많은 공급업체들의 출현으로 대량생산과 대량소비가 발생

-          쇠퇴단계(Decline Stage) : 소비자들이 새로 등장하는 유행에 관심을 갖는 단계

3.        일시적유행(Fad)

-         대중의 눈에 쉽게 띄며 열정적으로 수용되었다가 매우 빨리 쇠퇴하는 유행

-         수용주기가 짧고 수용자도 제한적 범위에 한정

-         소비자들의 본질적 욕구는 다른 것이기에 일시적 흥미만 유발

 

(3) 도입기

1.        특징

-         일반적으로 상당기간 지속되며 완만하거나 평탄한 성장율

-         ) 캔커피, 오렌지쥬스 등도 상당기간 동안 도입기 지속

-         이익은 최저 또는 마이너스

-         유통과 촉진에 매출액의 대부분 할당

-         매출액 대비 촉진 비용이 매우 높음 (인지도증진, 시용유도, 유통판촉 등)

2.        경쟁과 전략

-         경쟁사 소수 또는 없음

-         생산제품은 대개 범용스타일

-         대개의 경우 고소득층을 겨냥한 고기능성, 고디자인성을 추구해 마진율을 높임

-         생산원가, 유통비용, 촉진비용 등의 원인으로 고 마진율 채택

3.        시장선점효과(개척기업)

-         발명기업, 제품개척기업, 시장개척기업

-         대개 초기시장선도기업이 성공적

4.        시장선점실패요인

-         제품조잡

-         적절한 포지셔닝 실패

-         강력한 수요창출 전 출시

-         제품개발 및 출시 비용의 고갈

-         관리상 역량부족

 

(4) 성장기

1.        특징

-         본격적으로 판매가 증가하는 단계

-         혁신자나 조기수용자들의 적극적 재구매 단계

-         Verbal (구전) 마케팅의 효과가 본격적으로 발휘되는 단계

-         손익분기점을 탈피하여 본격적으로 이익이 증대되는 단계

2.        경쟁과 유통

-         경쟁사의 활동이 본격화 되고 유통이 활발히 움직임

-         대다수 시장에 제품공급이 이루어지고

-         각 세분시장 안에서 치밀한 공방전 양상을 띔

3.        전략

-         촉진의 효과가 대단위 생산량에 의해 분산되면서 제조원가가 하락하고 이익이 급속히 증가

-         제품의 품질개선, 새로운 제품 특성 및 제품라인을 추가

-         새로운 세분시장 침투 및 유통경로 구축

-         광고내용의 변경 (제품인지 -> 사용량 확대 & 브랜드 구축)

-         소비자유인 및 시장확대를 위해 가격인하

-         기업은 시장점유율 확대를 위한 투자와 단기순이익 증가를 위한 자금비축 중에 하나를 선택해야 하는 단계

 

(5) 성숙기

1.        특징

-         소비자가 인지하는 대다수 제품은 수명주기상 성숙기에 위치

-         성장율(매출) 곡선이 둔화되기 시작하는 시점

-         성장성숙기 -> 안정성숙기 -> 쇠퇴성숙기

-         보통 장기간 지속되는 특징 (완만한 곡선으로)

-         마케팅관리도 대부분 성숙기에 집중

-         소수의 대기업 및 틈새기업이 시장을 지배

2.        경쟁과 유통

-         추가적인 경쟁사 진입은 거의 없고 기존 경쟁사 중에서 경쟁우위를 확보하지 못한 기업은 하나씩 퇴출

-         과잉설비의 가동율을 유지하기 위해 생산은 지속

-         유통경로의 포화상태로 치열한 경쟁이 장기간 지속

3.        전략

-         단순히 지키는데 급급해서는 안됨, 최선의 방어는 공격

-         여유 있는 기업은 이때 연구개발비를 과감히 투자

      시장수정전략

-         판매량 = 상표사용자수 X 사용량

-         사용자수 증대 : 비사용자 전환, 세분시장진출, 경쟁사고객탈취

-         사용량 증대 : 사용빈도증가, 사용상황증가, 사용량증가

      제품수정전략

-         품질개선 : 내구성, 안전성, 기능 등의 개선을 통한 고객욕구 충족

-         특성개선 : 편의성, 효용성, 효율성 및 자사제품만의 특성을 부각

-         스타일개선 : 심미적 이미지개선, 맛, 색상, 포장, 디자인 등의 개선

-         기업의 혁신 이미지 재고, 세분시장내 로열티 확보

-         미미한 추가비용으로 제품시장확보

-         중간상, 소비자 로열티 확보

4.        마케팅 믹스의 수정

-         4P중 한두 개를 과감히 수정

-         대대적 가격인하 또는 대대적 판촉행사

-         유통경로의 변혁, 신규서비스 제공 등

-         SP > AD : 재무설득력 > 심리설득력 => 미국기업 마케팅 예산의 60% 이상을 SP에 집중

 

(6) 쇠퇴기

1.        특징

-         기술변화, 소비자 기호변화, 경쟁의 격화로 인한 기업의 피로도 증가

-         성장곡선은(증가율)은 (-)로 떨어짐

2.        경쟁과 유통

-         경쟁사가 하나씩 시장을 빠져나감

-         소규모의 세분시장이나 유통경로는 통합 내지는 제거

-         더 이상의 촉진전략은 거의 없음

-         시장에 출시되는 제품의 수 감소

3.        기업의 손실

-         취약한 제품은 가시적인 재무적 손실에만 그치지 않음

-         고객불만으로 기업이미지 손상

-         고객요구수용, 가격조정, 재고조정 등으로 인한 비생산적 업무시간 및 정력 소모

-         대체해야 할 신제품 출시시점의 지연 등으로 여러 가지 불이익 동반

4.        전략

        유지전략(Hold)

-         경쟁사들이 계속 철수하고 자사제품의 수익률이 괜찮으면 유지전략

        수확전략(Harvest)

-         단기순이익을 확보하기 위해 가동률을 낮추고 인력을 다른 곳으로 투입

-         가격은 오히려 절상하여 단기순이익 증대

        철수전략(Divest)

-         사업매각, 청산, 생산중단 등

       [제품수명주기의 단계별 특성과 전략]

 

도입기

성장기

성숙기

쇠퇴기

 

판매량

이익

현금유입

고객

경쟁사

 

전략의 초점

마케팅 비용

마케팅 초점

유통경로

가격

제품

 

극소

(-)

혁신층

소수

 

시장확대

제품고지

확보단계

기본적

 

고성장

급성장

보통

대중층

증가

 

시장침투

(비율하락)

상표애호도

집약적(구축)

개선

 

저성장

정점

대중층

다수

 

점유율 유지

하락

상표애호도

집약적(강화)

최저

차별화

 

쇠퇴

낮거나 없음

보수층

감소

 

생산성(비용)

선택적

선택적

유지, 인상

불변

 

(7) PLC 비판

1.        수명주기의 유형은 형태(모양)와 기간면에서 다양

2.        마케팅관리자 조차도 현제품의 수명주기상 단계파악이 어려움

3.        판매량은 수명주기 때문이 아닌 마케팅 전략의 성과물

-         PLC는 마케팅활동에 의해 영향을 받는 종속변수

-         ) 외부요인(불경기 등)으로 소비침체 -> 제품광고자금을 신제품개발비용으로 전환 -> 제품인지도 하락 -> 제품수명주기상 쇠퇴속도 증가

 

(8) 시장의 진화와 발전

-         PLC는 제품지향적 이론

-         기업은 제품, 기술, 욕구 변화 뿐만 아니라 시장변화에도 예의주시할 필요

-         시장의 진화단계 : 발생기 -> 성장기 -> 성숙기 -> 쇠퇴기

1.        발생기

-         혁신적 신제품 도입으로 수요가 창출되는 시기

-         시장의 발생기에는 대개 구매자 선호성이 분산된 형태

-         적용전략 : 유일선호(세분)시장공략, 다수선호(세분)시장공략, 중심(대중)선호시장전략

-         혁신층, 조기수용층 공략

2.        성장기

-         신제품판로가 순조로울 경우 시장성장기로 진입

-         두번째 진입기업의 위치 : 대기업(기존기업과 정면승부), 중소기업(틈새시장 공략)조기다수자 형성

3.        성숙기

-         시장성장속도 둔화 -> 기업이익감소

-         저가격, 제품다양화 등으로 시장침투전략

-         시장변화 : 시장분열 –(혁신)-> 시장통합 –(경쟁)-> 시장분화 –(혁신)-> 시장통합.. 반복

4.        쇠퇴기

-         사회(시장)전체의 욕구수준 하락

-         신기술, 신제품이 대체

출처 : 함께 보는 경영지도사 - 위드뷰
글쓴이 : 경영도사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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