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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시장조사론 지난 3년간 기출문제 및 대비요령(`07-`09)

대한유성 2013. 1. 31. 06:54

  2007년 부터 독립적으로 실시되는 시장조사론은 마케팅을 해왔던 수험생이나 처음 접하는 수험생에게 위험과 기회를 동시에 제공하는 과목이다. 기존에 회사생활을 해 오면서 모든 의사결정을 통계와는 거리가 멀게 해왔던 것이다. 이제 한달도 안남은 2차시험을 대비하여 지난 3년간의 문제를 풀어보고 시장조사론을 공부하는 데 유념하여야 하는 점을 알아본다.

 

1. 지난 3년간 시장조사론 출제문제

- 2007년 기출문제

 * 다음 문제를 논술하시오.(60)

<1>

Low-Technology 제품을 출시할 때와 High-Technology 제품을 출시할 때 소비자들의 반응에 차이가 있다.

떠한 차이가 있으며 이러한 차이가 마케팅조사를 어떻게 다르게 할 수 있는 가를 양적조사와 질적조사를 비교

하면서 설명하시오.(30)

<2>

B사는 고객들이 자사상품을 구매하는 동기를 알고자 한다.

이 경우에 적합한 통계적 분석기법을 제시하고, 그 기법을 적용하여 구매동기를 분석하는 절차를 설명하시오.

(30)

 

* 다음문제를 약술하시오.(40)

(1) 개념타당성(construct validity)검토를 위해 판별타당성(discriminant validity)과 집중타당성(convergent

validity)의 차이점을 약술하시오.(10)

(2) 확률표본추출에서 층화표본추출과 군집표본추출의 차이점을 약술하시오.(10)

(3) 심층면접법(depth interview )의 장점과 단점을 약술하시오.(10)

(4) 시장조사의 마무리단계는 시장조사결과 보고서의 작성이라고 할 수 있다. 보고서를 작성할 때 유의 해야

할 사항을 약술하시오.(10)

 

- 2008년 기출문제

* 다음 문제를 논술하시오.(60)

<1>

현대백화점 고객을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하려한다

. 고객유형: 카드사용자, 현금지불자, 전자화폐사용자

. 고객의 분류: 성별, 연령별, 소득층별 분류

. 또한 사적구매와 공적구매를 하는경우 차이를 알아보려 한다

- 상기사례가 탐색, 기술, 인과관계 중 어떤조사로 해야 하는지, 그 이유는? (10)

- 상기사례에서 조사목적/표본의설계/질문지 제작/통계기법을 써라.(20)

<2>

실제값= 측정값 + 체계적 오차 + 비체계적 오차

- 체계적오차와 비체계적 오차에 대하여 설명 (10)

- 체계적오차 및 비체계적 오차의 증대방안 (10)

- 체계적오차와 비체계적 오차를 해결하면 무엇이 좋아지는가? (10)

* 다음문제를 약술하시오.(40)

(1) 외생변수란 무엇이고, 통제방법은? (10)

(2) 관찰조사의 장단점 (10)

(3) 개념적정의와 조작적정의를 설명하고 예를 들어보시오 (10)

(4) 표본오류와 비표본오류 (10)

 

- 2009년 기출문제

*다음 문제를 논술하시오.(60)

<1>

신뢰성, 타당성 정의와 측정방법들에 대해서 논술(30)

<2>

소득과 신용도 사례의 귀무가설과 대립가설을 설정하고 카이제곱으로 검증하고 검증 이유에 대해서 논술 (30
)

* 다음문제를 약술하시오.(40)

(1) 횡단, 종단 조사 정의와 차이점

(2) 시장조사의 1차 자료와 2차 자료에 대해서 약술

(3) 인과조사 의미와 성립 조건에 대해서 약술

(4) 서베이 조사의 조사방법에 대한 장단점에 대한 약술( 대인조사, 전화조사, 우편조사, 인터넷조사)

 

2. 시험대비요령

  시장조사론은 위에서도 언급하였듯이 점수를 획득하기 위한 전략 과목이다. 물론 공부를 소홀히 한 수험생에

게는 어려운 과목이기도 하다. 이미 시험을 치르셨던 분들은 다른과목 예를 들면 마케팅 원론 같은 과목은 아

무리 잘 썼다고 생각하여도 막상 초라한 점수를 받았던 것을 기억 할 것이다. 따라서 아래의 몇가지를 유의하

면 좋은 성적을 거둘 수 있는 전략과목이다.

  첫째, 기본개념은 정확히 기술하여야 한다. 과목을 상식선에서 눈으로 공부하는 학생은 개념을 정확히 기하

지 못하고 중요단어 사용이 어려운데 리허설을 통한 정확한 개념정립 및 장기기억에 저장이 필요하다.

  둘째, 많은 수험생이 쪽집게 식으로 시험을 대비하는 데 처음에는 저인망식의 폭넓은 공부가 요망된다. 우선

기술만 하면 어느정도 점수를 획득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어느 상황에서도 기술할 수 있는 폭넓은 이해

가 필요하다. 한번도 보지도 듣지도 못한 내용은 횡설수설 할 수 밖에 없다.

  셋째, 시장조사론의 약술문제는 비교개념과 장단점 문제를 꼭 집고 넘어가야 한다. 매우 중요하고 빈출되는

념이다.

  마지막으로 2009년부터 출시되고 있는 가설검정이다. 문제의 교차표만 보고도 가설설정 및 주어진 P값만 보

고도 가설검정 및 의사결정을 할 수 있을 뿐더러 각 통계분석에 따른 자유도도 계산할 수 있어야 한다. 과목의

성격상 분산분석(ANOVA)의 문제를 다루어 보는 것이 중요하다.  마케팅에서는 이 분산분석의 개념이 가장많

이 쓰이는 통계분석 방밥이다. 이때 각각의 자유도 구하는 방법도 매우 까다롭다.

위에 열거한 기출문제의 풀이를 통하여 기존 공부한 내용을 실제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야 합니다. 얼

마 남지않은 시험에서 공부한 만큼 좋은 결과를 낳기를 기원합니다.

 

 

출처 : 새로운 인생을 꿈꾸며
글쓴이 : 필립스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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