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신앙2/새 카테고리

[스크랩] 2010 경영지도사 시장조사론 약술문제

대한유성 2013. 1. 31. 06:53

*다음을 약술하시오(40점)

 

문1) 외생변수의 정의, 요건, 통제방법을 설명하시오.

 

(외생변수는 실험에서 중요한 개념이다)

 

   외생변수란 독립변수 외에 종속변수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변수로 통제가 필요하다. 외생변수가 실험과정에 영향을 주면 실험의 타당성이 낮아진다. 인과관계를 밝히기 위한 실험은 독립변수와 종속변수사이에 인과관계가 존재한다는 결론을 내리기 위해서는 다음의 세 가지 요건을 갖추어야 하는 데, 첫째로 원인변수와 결과변수는 함께 발생(변화)되어야 한다.(concomitant variation).둘째로 원인변수와 결과변수는 순차적으로 발생되어야 한다.(time order of occurrence of variables). 셋째로 외생변수(extraneous variables)의 영향을 통제하여야 한다.

   이러한 외생변수를 통제하는 방법으로는 제거, 균형화, 상쇄, 무작위화 등이 있다. 제거는 외생변수가 될 가능성이 있는 변수를 제거하여 외생변수의 영향이 실험상황에 개입되지 않게 하는 방법이다. 균형화는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동질성을 확보하며 상쇄는 하나의 집단에 두 개 이상의 실험변수가 가해질 때 사용한다. 무작위화는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을 모집단에서 무작위로 추출함으로써 독립변수 이외에 모든 변수의 영향을 동일하게 하는 방법을 말한다.<끝>

 

 

문2) 표적집단면접법의 의의 및 장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최근에는 서베이 같은 양적조사보다 이런 FGI 같은 질적조사가 더욱 중요하게 되었다)

 

 

   표적집단면접법(focus group interview)이란 정성조사의 대표적인 방법으로 국내외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으며 정보를 갖고 있는 8~10명의 응답자들과 마케팅 및 커뮤니케이션에 전문능력을 갖춘 진행자(moderator)가 자유스런 분위기 속에서 약 2시간에 거처서 면접(interview)을 진행한다. 서베이조사에 비하여 시간적인 여유를 갖고 깊고 풍부한 정보를 수집할 수 있다.<끝>

 

 

문3) 개별질문 작성 시 고려사항을 설명하시오.

 

(설문지 작성 시 고려사항도 중요하지만 앞으로는 분석방법이나 척도를 고려하여 설문지를 직접 만들 수 있어야 한다)

 

 

   설문지를 잘못 작성하면 조사 전체가 무효가 된다. 설문지작성에는 다음을 주의하여야 한다. 첫째, 응답자의 입장에서 쉽게 표현하여야 한다. 둘째, 애매모호한 표현은 피해야 한다. 셋째 유도성 질문을 피한다. 넷째, 설문 하나에 두개이상의 질문을 하면 안 된다. 다섯째, 응답할 수 없는 질문을 해서는 안 된다. 여섯째, 가능한한 모든 응답을 표시해야 하고 응답이 중복되어서는 안 된다. 마지막으로 민감하게 반응할 가능성이 있는 질문은 가급적 우회적으로 한다.<끝>

 

 

 

문4) 신뢰성 및 측정방법을 설명하시오.

 

(시장조사론의 단골출제문제인 신뢰성과 타당성에 관한 문제로 앞으로도 계속 출제될 수밖에 없다)

 

 

   반복 측정했을 때 일관성 있는 결과를 보이는 정도를 신뢰성이라고 한다. 신뢰성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비체계적오차를 통제하고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측정방법으로는 첫째, 반복측정방법이 있다. 일정 시간 간격을 두고 두 번 측정하여 두 측정값의 상관관계의 값으로 평가한다. 둘째로 내적일관성을 측정하는 방법으로 반분법과 크롬바 알파를 구하는 방법이 있다. 반분법은 측정항목을 양분하여 서로 다른 집단에서 측정하고 상관관계를 측정한다. 크롬바흐의 알파값은 두개 항목간의 상관관계를 변형한 값으로 0.8이상이면 바람직하며 0.6이상이면 받아들일 수 있다.<끝>

출처 : 새로운 인생을 꿈꾸며
글쓴이 : 필립스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