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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2010 경영지도사 시장조사론 논술(2)

대한유성 2013. 1. 31. 06:53

논술2) 측정의 의의 및 명목, 서열, 등간, 비율척도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본 문제도 시장조사의 기본적인 문제로 앞으로도 이와 관련된 문제들이 약술문제 형태로 출시될 가능성이 매우 높다)

 

 

   측정이란 어떤 대상에 숫자를 부여하는 과정으로 시장조사를 하려면 마케팅 현상을 측정하여야 한다. 현상에는 매출, 이윤과 같은 계량적으로 측정이 가능한 변수가 있고 이미지, 충성도 등의 추상적인 구성개념도 있다. 이러한 구성개념을 개념적 정의라고 하고 이를 측정이 가능하도록 구체적으로 정의한 것을 조작적 정의라 한다.

 

   개념적 정의와 조작적 정의를 예로 들면 충성도란 브랜드에 대하여 소비자가 느끼는 애착의 정도라고 정의하고 조작적 정의로 소니자의 재구매 의도나 타인에게 추천할 의사가 있는 지로 측정하는 것을 조작적 정의라 할 수 있다. 이러한 측정을 위하여 수치나 기호로 측정하는 도구를 만들어야 하는 데 이것이 척도이다. 척도의 종류에는 명목척도, 서열척도, 등간척도, 비율척도 등이 있다.

   명목척도는 연구대상을 분류할 목적으로 임의로 숫자를 부여하는 적도이다. 명목척도의 예로는 성별, 선수의 등번호 등이 있다. 명목척도는 각 범주나 분류가 겹치지 않아야 한다. 이 척도는 서열이나 거리의 의미가 없고 대표적인 통계방법으로는 카이스케어 검정이나 사인테스트가 있다.

   서열척도는 연구대상의 특성에 대한 상대적인 정도를 나타내기 위하여 수치를 무여하는 척도이다. 번부, 서열에 대한 정보를 가지고 있고 순서의 의미가 있으나 수치 간 차이는 없다. 예로는 선호순서, 생년월일 순서 등이 있다. 사용할 수 있는 통계로는 최빈값, 중앙값, 백분위수, 상관계수 등이 있다.

   등간척도는 간격이 일정한 척도로서 범주, 서열, 거리에 대한 정보를 가진다. 예로는 온도나 리커트 척도 등이 있으며 평균, 분산, 상관, 회귀 등 거의 모든 통계가 가능하다.

   비율척도란 절대0을 가지고 있으며 범주, 서열, 거리, 비율에 대한 정보를 가지고 있다. 예로는 무게, 길이, 나이, 가격 등이 있으며 모든 통계분석이 가능하다.

 

   이렇듯 척도가 가지는 정보의 차이에 의하여 우리가 알아낼 수 있는 정보가 제한되며 사용할 수 있는 통계량도 차이가 난다. 따라서 설문지 제작단계에서의 척도 선택을 세심하게 정하여야 한다.<끝>

출처 : 새로운 인생을 꿈꾸며
글쓴이 : 필립스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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