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신앙2/인생관·철학

[스크랩] OCEAN VIEW 와 MOUNTAIN VIEW

대한유성 2009. 5. 27. 16:31

OCEAN VIEW 와 MOUNTAIN VIEW

IMF가 한창일 때 구로동에 있는 회사를 컨설팅 한 적이 있다. 종업원 이백 명 정도의 회사인데 간단한 기계종류를 조립하여 수출하는 곳이다. 그곳에는 많은 여성 근로자들이 나란히 앉아 부품을 조립하고, 나사를 조이고, 납땜을 하고, 페인트칠을 한다.  

재하청을 받아 물건을 만드는 단순노동인 만큼 정상인력보다는 초보자나 장애인들이 많고 그들의 임금 수준도 보통 사람들이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낮다. 근무강도는 제법 높아 오전 오후 단 두 차례 짧은 휴식시간이 있을 뿐이다.  

하지만 그들의 표정은 의외로 밝고 생각하는 것도 긍정적이다. 일이 많아 힘들지 않느냐고 물어보면 “그렇지 않아요. 사장님에게 감사하고 있습니다. 일할 수 있고 일할 곳이 있다는 것에 감사하고 있습니다. 다른 곳은 어려워 문을 닫고 사람을 줄였는데 이곳은 수출주문이 밀려 잔업까지 하니까 오히려 신이 나요.”

호텔업계에서 근무하는 베테랑 서정은(가명)씨는 부모님의 빚 때문에 지금도 월급의 대부분을 차압당하고 있다. 나이가 제법 들었지만 아직 결혼을 안하고 있는데 아마 부모님 빚이 이유인 듯하다.  

하지만 그의 얼굴에서 그런 그림자를 발견하긴 어렵다. 표정이 너무 밝고 활달하여 처음 그를 본 사람은 부잣집에서 아무 걱정 없이 자란 사람으로 착각한다. 회사 일에도 대단히 적극적이며 일상생활에서 일어나는 일을 글로 적고, 책이나 인터넷에서 본 글을 주변 사람에게 전달하여 꽤 많은 고정팬을 확보하고 있다. 현재는 사내 벤처에 지원하여 새로운 일을 하느라 많이 힘들다고 한다. 기존에 하던 일을 접고 낯선 일을 하느라 고생한다면서 그런 얘기를 한다.

“제주도의 특급호텔은 같은 시설에 같은 층이지만 바다를 볼 수 있느냐(ocean view), 산이 보이느냐(mountain view)에 따라 가격이 이십 만원 넘게 차이가 납니다.
인생도 마찬가지라고 생각합니다. 제가 어디에 몸담고 있느냐보다 제가 어디를 보고 있느냐에 따라 인생이 달라지는 것 아니겠습니까?” 
 

많이 듣던 얘기지만 그것을 실천하고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으로부터 얘기를 들으니 새로운 감동이 밀려왔다.

린 피터스는 다음과 같은 얘기를 했다.

“행복은 단순히 우리에게 일어나는 일에 관한 것이 아니다. 행복은 우리에게 일어나는 일을 어떻게 바라보느냐에 대한 것이다. 부정적인 일에서 긍정적인 것을, 위기에서 도전을 발견할 줄 아는 능력이다. 가질 수 없는 것을 바라지 말고 이미 갖고 있는 것을 즐기기 시작한다면 우리의 삶은 더욱 풍요롭게 되고 우리는 보다 큰 성취감을 느끼게 될 것이다. 행복해질 수 있는 시기는 바로 지금이다.”

부유층의 니즈를 파악하여 그들에게 맞는 상품을 개발하여 공급하고자 하는 고객의 요청에 따라 그들에 대한 연구를 잠시 한 적이 있다. 그들이 보는 잡지를 보고, 그들이 잘 가는 사우나나 클럽에 가보고, 부유층을 잘 아는 사람에게 물어보고….  

많지 않은 샘플 수로 그들을 정확히 파악하고 정의하는 것은 불가능했다. 무엇보다 접근하는 것이 쉽지 않았다. 하지만 그들을 접하면서 ‘행복’이라는 단어보다는 ‘권태’라는 단어가 연상됐다. 돈과 시간이 넘치는 만큼 안 해본 것도 안 가본 데도 안 가져본 것도 없다. 그렇지만 그들에게서는 무언가 모자라고 부족한 듯한 그런 느낌을 받았다.  

웬만한 것은 다 따분하고 그저 그렇고 시큰둥하다. 삶에 대한 목표나 열정은 찾아보기 어려웠고 그래서인지 직업이 없는 사람도 제법 있고 직업이 있다 해도 취미 삼아 하는 것처럼 뜨뜻미지근했다. 그런 만큼 항상 직장을 떠날 이유를 찾고 있는 것 같다는 느낌을 받았다.  

젊은 나이에 돈이 너무 많다는 것은 축복이 아닌 재앙이다. 젊은 나이에 부모를 잘 만나 아쉬운 것 없이 산다는 것에 동정심이 느껴졌다. 준비 안 된 상태에서 부모로부터 물려받은 돈이 그들의 목표를 빼앗은 것이다. 우리의 처지가 조금 나아진다고, 문제점이 해결된다고, 좋은 승용차를 산다고, 월급이 조금 오르고 승진을 한다고 행복해지는 것은 아니다.

그보다는 우리가 어디를 바라보고 있느냐에 행복은 달려있다.
 

자료출처:JosephMurphy홈

출처 : 愚公移山
글쓴이 : 미생지신 원글보기
메모 :